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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핀틀 형상이 노즐 유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
A study on the pintle-tip shapes effect of nozzle flow using cold-flow tes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0, 2010년, pp.985 - 991  

김중근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본부 6부) ,  박종호 (충남대학교 BK21 메카트로닉스사업단) ,  이종훈 (충남대학교 대학원) ,  전민경 (충남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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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즐 목 근처에 설치된 핀틀 형상이 노즐 내부 유동과 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공압 실험으로 고찰하여 제시하였다. 핀틀 이동으로 노즐 목 면적이 감소하면 연소실 압력은 부드럽게 상승하나 추력은 핀틀 형상에 따라 증가 패턴이 다르게 나타났다. 동일한 노즐 목과 연소실 압력 조건에서 추력은 전체적으로 핀틀 형상이 오목한 것 보다는 볼록한 것이 컸다. 노즐 벽면 압력과 핀틀에 작용하는 하중은 핀틀 형상은 물론 핀틀 위치 및 노즐 목면적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work was to investigate the pintle-tip shape effect on nozzle flow and thrust by cold flow test. When nozzle throat area was decreased by pintle movement, chamber pressure was increased monotonously but thrust was increased differently according to every pintle-tip shape. A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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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연구는 핀틀 크기에 대한 것이 대부분으로 핀틀 형상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직경이 초기 노즐 목 면적 보다 작은 핀틀 끝단의 형상이 노즐 내부 유동장과 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공압 실험으로 확인하여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2-(a)) 노즐 목 면적이 증가하면 연소관 압력과 연소속도의 감소로 추력이 감소하고, 노즐 목 가까이 이동하여(Fig. 2-(b)) 노즐 목 면적이 감소하면 연소관 압력과 연소속도의 증가로 추력이 커진다[1]. 핀틀의 앞뒤로의 움직임에 의한 추력 크기 조절 기법은 지난 수십 년간 지속적 관심 속에 꾸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 3은 핀틀 노즐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유동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a)지점에서 Prandtl-Mayer 팽창파가 형성되면서 급속히 팽창한 유동의 압력은 (d)지점의 기저압력(Base pressure)보다 낮아져 핀틀 몸체의 (b)지점에서 유동이 박리된다. 이때에 낮아진 압력을 보상하기 위해 (b)-(c)의 끝단 충격파(일명 Lip -shock)가 형성된다[6].
  • - 핀틀 몸체에서 유동이 박리되면서 방출되는 충격파가 노즐 벽면에 충돌하며 충돌 위치 및 강도는 핀틀 형상에 영향을 받는다.
  • - 핀틀 이동으로 노즐 목 면적이 감소하면 연소실 압력은 핀틀 형상과 무관하게 부드럽게 단순 증가하지만 추력은 많은 변곡점을 가지며, 증가 패턴은 핀틀 형상에 큰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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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틀 이동으로 노즐 목 면적이 감소 시 나타나는 현상은? - 핀틀 이동으로 노즐 목 면적이 감소하면 연소실 압력은 핀틀 형상과 무관하게 부드럽게 단순 증가하지만 추력은 많은 변곡점을 가지며, 증가 패턴은 핀틀 형상에 큰 영향을 받는다.
핀틀 로켓은 무엇인가? 핀틀 로켓은 노즐 목 근처에 설치된 핀틀을 움직여 노즐 목 면적을 조절함으로써 연소실 압력 및 추력을 조절하는 시스템으로 Fig. 1의 구조를 갖는다[1].
노즐 목 근처에 설치된 핀틀 형상이 노즐 내부 유동과 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공압 실험한 결과는 어떠한가? 노즐 목 근처에 설치된 핀틀 형상이 노즐 내부 유동과 추력에 미치는 영향을 공압 실험으로 고찰하여 제시하였다. 핀틀 이동으로 노즐 목 면적이 감소하면 연소실 압력은 부드럽게 상승하나 추력은 핀틀 형상에 따라 증가 패턴이 다르게 나타났다. 동일한 노즐 목과 연소실 압력 조건에서 추력은 전체적으로 핀틀 형상이 오목한 것 보다는 볼록한 것이 컸다. 노즐 벽면 압력과 핀틀에 작용하는 하중은 핀틀 형상은 물론 핀틀 위치 및 노즐 목면적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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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ohn Napior and Victoria Garmy, “Controllable Solid Propulsion For Launch Vehicle And Spacecraft Application”, AIAA 2006-905, 2006. 

  2. M.J. Ostrander, J.L. Mergmans and M.E. Thomas, "Pintle Motor Challenges for Tactical Missiles", AIAA-2000-3310, 2000. 

  3. Susan L. Burroughs, "Status of Army Pintle Technology for Controllable Thrust Propulsion", AIAA-2001-3598, 2001. 

  4. S.G. Rock and S.D.Habchi, "Numerical simulation of controllable propulsion for advanced escape systems", AIAA-97-2254, 1997. 

  5. 김중근,박종호, “핀틀 형성이 추력 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5호, 2009. 5, pp. 476-482. 

  6. Geroge P. Sutton, "Rocket Propulsion Element, An introduction to the Engineering of Rockets", Sixth Edition, A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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