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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구찌기법을 이용한 대형 평판트레일러 하부프레임 경량설계
Optimal Design of Lightweight Frame for Heavy Flat-Bed Trailer by Using Taguchi Method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3=no.294, 2010년, pp.353 - 359  

김진곤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윤민수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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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문제로 인한 차량의 연료절감이 중요해지면서 수송산업에서도 대형 수송기계의 경량설계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강으로 대체된 대형 평판 트레일러 프레임의 경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트레일러 프레임의 주요 설계변수들을 선정하고 다구찌 기법을 적용하여 응력, 처짐량 그리고 비틀림 강성에 대하여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경량설계안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시작품을 제작하여 실제 내구시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chieving economical fuel consumption, an increase in the load bearing capacity, and for environmental conservation, there is a constant demand for lightweight frames of commercial vehicles used in the transportation industry. In this study,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frame of a heavy flat-be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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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국내 철강업체에서 생산되는 ATOS80(항복강도 700MPa 이상)으로 제작된 기존 대형 평판트레일러(flat-bed trailer, FBT)의 하부 프레임을 경량화시키기 위해서 실험계획법과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은 상용 소프트웨어인ANSYS 를 이용하였으며, 해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셸요소(shell element)로 프레임을 모델링하여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물 육상수송의 상당량을 차지하고 있는 대형 평판트레일러의 경량화를 통한 연비절감, 운송비 절감 및 환경오염 저감을 목표로 트레일러 프레임의 경량화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다구찌 직교배열표에 의해 실험계획을 세운 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프레임의 중량뿐만 아니라 경량화에 따른 응력 및 비틀림강성까지 고려하여 경량화를 위한 최적설계안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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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레일러의 대형 프레임은 어떤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가? 트레일러의 대형 프레임은 여러 개의 측면부재(side member)와 크로스부재(cross member)들이 용접에 의해 복잡하게 연결된 사다리꼴 구조이다. 각 부재는 단면모양이 일반적으로 ‘ㄷ’형 또는 ‘H’형 채널(channel)인 열연강판을 사용하므로, 결합부위 등에서 응력집중에 의한 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
다구찌 기법은 무엇인가? 본 장에서는 전술한 해석조건에 대하여 다구찌기법을 이용하여 트레일러 하부 프레임의 경량화를 위한 형상 최적설계 문제를 정의한 후 이를 해석하고자 한다. 다구찌 기법은 기술개발, 제품설계, 공정설계 및 관리 등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통계적 실험계획법으로서, 제품설계에 적용하면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우수한 성능을 가지도록 설계변수를 최적화시킬 수 있다. 실험계획법과 다구찌기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우선 설계인자의 수준 및 직교배열표를 작성하였다.
트레일러의 대형 프레임의 각 부재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트레일러의 대형 프레임은 여러 개의 측면부재(side member)와 크로스부재(cross member)들이 용접에 의해 복잡하게 연결된 사다리꼴 구조이다. 각 부재는 단면모양이 일반적으로 ‘ㄷ’형 또는 ‘H’형 채널(channel)인 열연강판을 사용하므로, 결합부위 등에서 응력집중에 의한 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프레임 설계 시 수치해석을 통한 프레임의 정확하고 상세한 응력해석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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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ttp://www.ssabtunnplat.com/ 

  2. Kim, J. G., Park, S. S., Kim,1 Y. Y., Choi, S. H. and Kim, B. K., 1996, “Finite Element Modeling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of the Structures with Bolted Joints,” Trans. of the KSME (A), Vol. 20, No. 6, pp. 1845-1861. 

  3. Ju, Y. S., Kim, Y. W., Kim, B. W., Moon, J. O. and Lee, K. S., 2003, “Structural Analysis of a Large Size Automobile Frame,” Fall Conference of KSAE, pp. 1417-1422. 

  4. Ju, Y. S., Kim, Y. W., Kim, B. W., Moon, J. O. and Lee, K. S., 2003, “Structural Analysis of a Large Size Automobile Frame,” Fall Conference of KSAE, pp. 1417-1422. 

  5. Moon, I. D. and Oh, C. Y., 2005, “Development of a Finite Element Model for Evaluating Torsional Stiffness of the Frame of a Large Truck,” Trans. of the KSME (A), Vol. 29, No. 4, pp. 563-569. 

  6. Beermann, H. J., 1989, The Analysis of CommercialVehicle Structures, English-languaged Edition,Mechanical Engineering Publication Limited, London. 

  7. Lee, T. H., Lee, K. K. and Koo, J. Y., 2000, “Optimization of Chassis Frame by Using D-Optimal Response Surface Model,” Trans. of the KSME (A), Vol. 24, No. 4, pp. 894-899. 

  8. Phadke, M. S., 1989, Quality Engineering UsingRobust Design, Prentice-Hall, New Jers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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