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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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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노홍승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6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000005430 |
과제고유번호 | 1615009609 |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 |
DB 구축일자 | 2020-05-30 |
키워드 | 도로화물 운송.경량 평판 트레일러.경량 벌크 트레일러.스터브액슬.물류기술.Road Freight Transport.Lightweight Flatbed Cargo Trailers.Lightweight Bulk Cargo Trailers.Stub Axle.Logistics Technology. |
○ 고강도 강판적용 및 구조개선을 통한 경량화 및 적재용량 향상 트레일러 기술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연료비 감축 도로운송 장비 기술의 확보를 비전으로 하여 이를 위해 차주 유류비 지출액 감소, 화물차 연비 개선, 온실가스 감축 기여를 목표로 삼고 있음
- (1차년도) 국산 첨단소재(ATOS100)를 활용하여 기존 6.5톤 평판 트레일러 대비 최대 1,350kg 경량화를 달성하여 당초 목표를 125%p 초과달성
- (2차년도) 경량소재 및 설계변경을 통하여 기존 4.8톤 벌크 트레일러 대비 최대 370kg 경량화 하여
○ 고강도 강판적용 및 구조개선을 통한 경량화 및 적재용량 향상 트레일러 기술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연료비 감축 도로운송 장비 기술의 확보를 비전으로 하여 이를 위해 차주 유류비 지출액 감소, 화물차 연비 개선, 온실가스 감축 기여를 목표로 삼고 있음
- (1차년도) 국산 첨단소재(ATOS100)를 활용하여 기존 6.5톤 평판 트레일러 대비 최대 1,350kg 경량화를 달성하여 당초 목표를 125%p 초과달성
- (2차년도) 경량소재 및 설계변경을 통하여 기존 4.8톤 벌크 트레일러 대비 최대 370kg 경량화 하여 당초 목표(200kg)를 초과 달성하였으며, 적재능력 또한 현재 32m2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당초 목표로 하였으나, 34m2로 초과 달성
- (3차년도) Stub Axle 개발․적용을 통하여 기존 12m/2축 25톤 적재 카고 트레일러 대비 12.9㎥ 신규공간을 창출하여 당초 목표(2.9㎥)를 초과 달성
- (4차년도) 3차년도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적재 카고트레일러에 최적설계를 기반으로 시제품을 제작하고 구조강도 및 내구강도테스트, 실주행 테스트를 수행하여 개발품의 안전성과 기술우수성을 검증
○ 연구결과, 국내 화물운송시장 환경에 적합하고, 미래시장성에 기반한 도로화물 연료사용량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산 화물운송장비 기술을 개발함
(출처 : 보고서 요약서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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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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