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말콤 볼드리지 기반한 인터넷 쇼핑몰 평가모형
An Internet Shopping Mall Evaluation Model based on Malcolm Baldrige Model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3 no.3, 2010년, pp.102 - 113  

김희올 (한양대학교 경영컨설팅학과) ,  백동현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proposed a quality evaluation standard model which is suitable for the internet shopping mall based on the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model. A 7-Point Likert Scale was used based on the seven categories within the 2008 Malcolm Baldrige Criteria : Leadership, Strateg...

주제어

참고문헌 (60)

  1. MAP 자문교수단, 말콤 볼드리지 성공법칙", 김영사, 2005. 

  2. MAP 자문교수단, "평가의 기술", 해바라기, 2005. 

  3. 미상무부 정보기술 경제보고서; "The Emerging Digital Economy," 1998. 

  4. 서울 Q&I 포럼; "경영품질의 세계기준 말콤 볼르리지", 한국언론자료 간행회, 2001 

  5. 통계청;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2008 

  6. 한국전산원; 전자거래협회, 전자상거래 백서, 2000, 2001. 

  7. 한국전산원; "소비자대상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시장 활성화 전략 수집", 1999. 

  8. 구본철; "전자상거래", 박영사, 2001 

  9. 김계수; "공공부문에서 MB 모형을 이용한 품질경영 인과모형의 구축에 관한 탐색적인 연구 : 자치행정부분을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지, 27(3) : 2002. 

  10. 김기옥 외 1인;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평가 척도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4) : 2004. 

  11. 김선숙, "인터넷 쇼핑몰 성공의 열쇠", 21세기사, 2002. 

  12. 김연성 외 5인; "품질경영론", 박영사, 2005. 

  13. 김진수 외 1인;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 유통학술대회 논문집, 1997. 

  14. 김창수 외 1인;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모형 개발과 특성 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998. 

  15. 류한주;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상과 일본 경영품질상의 특성 비교 분석", 품질경영학회지, 28(4) : 2000. 

  16. 문재영 외 3인; "한국 국가품질상(KNQA) 평가모형의 인과관계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5(3) : 2007. 

  17. 박광호; "인터넷 소매유통업의 RFE 모델 기반 충성 고객관리를 위한 웹 서비스(WsLCM) 프레임웍", 한국 지능정보 시스템학회 논문지, 8(1) : 2002. 

  18. 박민재 외 1인; "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998. 

  19. 박정훈 외 1인; "가상 쇼핑몰의 중요 성공요인", 대한경영학회 춘계발표논문집, 2000. 

  20. 박정훈 외 2인; "가상 상점(Cyver Shopping Mall)의 서비스품질 측정", 한국경영과학회, 2000. 

  21. 송영일 외 1인; "전략적 관점에서 본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15(3) : 2006. 

  22. 송영일 외 1인; "전략적 관점에서 본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6. 

  23. 송지희; "인터넷 상거래", 정보통신산업동향, 2001. 

  24. 신완선 외 8인; "초일류기업의 혁신전략 경영품질론", 청문각, 2005. 

  25. 이순룡; "품질경영론", 법문사, 1997. 

  26. 이장우 외 1인; "벤처기업 성공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벤처경영연구, 4(1) : 1998. 

  27. 이재규 외 1인; "전자상거래와 쇼핑몰의 현황", 컴퓨터 월드, 1997. 

  28. 이준섭 외 1인; "버블 전과 버블 후의 인터넷기업 평가의 비교.분석", 정보화정책, 11(1) : 2004. 

  29. 조남재 외 1인; "진입기업의 특성차이에 따른 사이버 쇼핑몰 운영전략 분석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1998. 

  30. 현병언 외 3인; "중소기업 인터넷 쇼핑몰의 구축 및 운영방안", 한국경영정보학회, 1998. 

  31. 홍일유 외 1인; "인터넷 웹 사이트의 포괄적 평가 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17(3): 2000. 

  32. 홍일유 외 1인;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쇼핑몰 웹 사이트 품질평가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과학, 23(1) : 2006. 

  33. B. B. Flynn and B. Saladin; "Further evidence on the validity of the theoretical models underlying the Baldrige criteria,"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19 : 617-652, 2001. 

  34. Begley, T. M. and D. P. Boy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Performance in Entrepreneurial Firms and Smaller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 : 79-93, 1987. 

  35. Bruce J. Farquhar, Gordon Langmann, and Adam Balfour; "The Consumer Needs in Global Electronic Commerce Electronic Markets," 8(2) : 1998. 

  36. D. A. Garvin; "How the Baldrige Award really works," Harvard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18(14) : 34, 2001. 

  37. D. D. Wilson and D. A. Collier;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causal model," Decision Sciences, 31 : 361-390, 2000. 

  38. Donald F. Kuratko and Richard M. Hodgetts; "Effective small business management," 1998. 

  39. Eric K Clemens and F. Warren McFarlan; "Telecom : hook up or lose out," Harvard Business Review, 64(4) : 1986. 

  40. Fong, T., Fowler, D., and Swatman, P. M. C.; "Success and Failure Factors for Implementing Effective Electronic Markets," 1998. 

  41. Goldstein, Susan Meyer Schweikhart, and Sharon B.; "Empirical support for the Baldrige A ward framework in U.S. hospitals,"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27(1) : 62-75., 2002. 

  42. G. P. Pannirselvam and L. A. Ferguson;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Baldrige categories," International usiness Venturing, 1987. 

  43. Hoffman, D. L. and Novak, T. P.;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3) : 1996. 

  44. Javenpaa, S. J. and Todd, P. A.; "Consumer Reaction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2) : 1997. 

  45. Kannan, V. R., Tan, K. C., Handfield, R. B., and Ghosh, S.; "Tools and techniques of quality management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ir impact on performance," Quality Management Journal, 6(3) : 34-50, 1999. 

  46. King, W. R. and Sabherwal, R.; "The Factors Affecting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Application," Information and Management, 23(4) : 1992. 

  47. Martins, Luis, and Kambil, Ajit; "Learning From Experience : Managerial Interpretations of Past and Future Information Technologies," 1995. 

  48. Michael Bloch and Arie Segev; "The Impact of Electronic Commerce on the Travel Industry," RICSS (4) : 1997. 

  49. NIST; "Criteria for Performance," 2006-2008. 

  50. Oviatt. Benjamin, and Patricia P. McDougall; "Toward a Theory of International New Ventur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25(1) : 1994. 

  51. PauIJanuary-February 1999. 

  52.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1985. 

  53. Pannirselvam, G. P. and Ferguson, L. A.;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Baldrige categories," International Joum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18(1) : 14-37, 2001. 

  54. Ranganathan, C. and S. Ganapathy; "Key Dimensions of Business to Consumer Web Sit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39, 2002. 

  55. Roure, J. B. and Madique, M. A.; "Linking prefunding factors and high-technology venture success : an explan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986 

  56. Timmers, "Electronic Commerce : Strategies and Models for Business-To-Business Trading by Paul Timmers", John Wiley and Sons Inc, 2000. 

  57. Sandberg and Hofer; "Improving new Venture Performance : The role of strategy, Industry Sturucture, and the Entrepreneur," Journal of BBusiness Review, 69 : 80-93. 

  58. Schubert, P. and Selz, D.; "Web Assessment-A Model for the Evaluation and the As sessment of Successful Electronic Commerce Applications Hawaii, Internet and the Digital Economy Track," Proceedings of the 31st HlCSS Conference, IV : 1998. 

  59. S. M. Meyer and D. A. Collier; "An empirical test of the causal relationships in the Baldrige health care pilot criteria,"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19 : 403-425, 2001. 

  60. Yoffie, D. B. and M. A. Cusumano; "Judo Strategy: The Competitive Dynamics of Internet Time," Harvard Business Review, 77, 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