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철강산업분야 영마이스터(young meister) 인력 양성을 위하여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목의 단원 내용을 선정하고, '철강의 이해' 교과서 편찬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철강산업분야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을 분석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 집필을 위한 면담지를 작성하였다. 둘째, 면담 조사를 통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개선안을 도출하고 교과목 내용을 선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교과목 내용은 교재개발 연구진 및 집필진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대단원의 학습 내용을 수정 보완하고, 중단원 및 소단원의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철강산업분야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에 제시된 대단원 내용 구성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단원 내용 구성에서 개선되어야 할 내용을 추출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중단원 및 소단원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철강산업분야 영마이스터(young meister) 인력 양성을 위하여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목의 단원 내용을 선정하고, '철강의 이해' 교과서 편찬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철강산업분야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을 분석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 집필을 위한 면담지를 작성하였다. 둘째, 면담 조사를 통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개선안을 도출하고 교과목 내용을 선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교과목 내용은 교재개발 연구진 및 집필진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대단원의 학습 내용을 수정 보완하고, 중단원 및 소단원의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철강산업분야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에 제시된 대단원 내용 구성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단원 내용 구성에서 개선되어야 할 내용을 추출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중단원 및 소단원을 선정하였다.
This study aims at selecting contents of a text book, 'Understanding on Steel', and at presenting compilation methods of that book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es on teaching young meister of steel industry. To do that, this, first analyzes subject profiles of textbooks on 'Understanding on Steel' ...
This study aims at selecting contents of a text book, 'Understanding on Steel', and at presenting compilation methods of that book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es on teaching young meister of steel industry. To do that, this, first analyzes subject profiles of textbooks on 'Understanding on Steel' to make questionnaires for the textbook compilation. Second, this study selects textbook contents improved through interviews. Third, this study revises, and complements broad contents, and selects detail units by selected professional committee which is composed of textbook researchers and editor groups.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confirms that the formation of the broad contents of 'Understanding on Steel' presented in textbook profiles are appropriate, Second, this study selects subjects of detailed units along with the middle units of 'Understanding on Steel' by selecting parts needed to be improved in terms of the textbook formation. Third, this study presents the text formation system for the broad, middle and detailed units of the textbook, 'Understanding on Steel'.
This study aims at selecting contents of a text book, 'Understanding on Steel', and at presenting compilation methods of that book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es on teaching young meister of steel industry. To do that, this, first analyzes subject profiles of textbooks on 'Understanding on Steel' to make questionnaires for the textbook compilation. Second, this study selects textbook contents improved through interviews. Third, this study revises, and complements broad contents, and selects detail units by selected professional committee which is composed of textbook researchers and editor groups.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confirms that the formation of the broad contents of 'Understanding on Steel' presented in textbook profiles are appropriate, Second, this study selects subjects of detailed units along with the middle units of 'Understanding on Steel' by selecting parts needed to be improved in terms of the textbook formation. Third, this study presents the text formation system for the broad, middle and detailed units of the textbook, 'Understanding on St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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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철강산업분야의 특성화된 인력 양성을 위해 선행 연구의 교과목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목의 단원 내용 선정과 편찬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 조사 연구, 전문가협의회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철강산업분야의 영마이스터 인력 양성을 위한 '철강의 이해' 교과서를 편찬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의 교과목 프로파일에 기초해서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대단원 및 세부 단원을 선정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철강산업분야의 특성화된 인력 양성을 위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목의 각 단원의 내용 선정을 통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목의 편찬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내용은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 단원 내용 구성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철강의 이해' 교과목의 중단원, 소단원 내용을 선정함으로서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에 대한 세부 내용을 제시하는데 있다.
선정을 통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목의 편찬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내용은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 단원 내용 구성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철강의 이해' 교과목의 중단원, 소단원 내용을 선정함으로서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에 대한 세부 내용을 제시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This study aims at selecting contents of a text book, "Understanding on Ste니'' and at presenting compilation methods of that book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es on teaching young meister of steel industry.
Second, this study selects textbook contents improved through interviews. Third, this study revises, and complements broad contents, and selects detail units by selected professional committee which is composed of textbook researchers and editor groups.
To do that, this, first analyzes subject profiles of textbooks on 'Understanding on St此 1' to make questionnaires for the textbook compilation. Second, this study selects textbook contents improved through interviews.
확인하였다. 둘째,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단원 내용 구성에서 개선되어야 할 내용을 추출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중단원 및 소단원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다. 셋째,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에 대한 내용 구성 체제를 제시하였다.
파일을 분석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 집필을 위한 면담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철강의 이해' 선행연구에 참여한 교원과의 면담 조사를 통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 집필을 위한 개선안을 도출하여 교과목 내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교과목 내용은 교재개발 연구진 및 집필진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대단원의 학습 내용을 수정 .
면담 항목은 교과목 프로파일에 대한 교육목표 저}시, 내용의 선정과 조직, 단원별 연계성, 산업체 현장의 직무 반영, 문제점, 개선 사항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선정된 교과목 내용은 교재개발 연구진 및 집필진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대단원의 학습 내용을 수정 . 보완하고, 중단원 및 소단원의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수정 . 보완하였으며, 중단원 및 소단원의 학습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철강의 이해' 선행연구에 참여한 교원과의 면담 조사를 통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 집필을 위한 개선안을 도출하여 교과목 내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교과목 내용은 교재개발 연구진 및 집필진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대단원의 학습 내용을 수정 . 보완하고, 중단원 및 소단원의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철강의 이해' 교과목 내용을 분석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에 반영하기 위한 면담 항목을과 같이 선정하여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의 단원 구성의 적절성을 분석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대단원을 수정 . 보완한다.
둘째,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단원 내용 구성에서 개선되어야 할 내용을 추출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중단원 및 소단원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다. 셋째,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에 대한 내용 구성 체제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내용 선정을 위한 선행 연구 교과목 프로 파일을 분석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 집필을 위한 면담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철강의 이해' 선행연구에 참여한 교원과의 면담 조사를 통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 집필을 위한 개선안을 도출하여 교과목 내용을 선정하였다.
철강산업분야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합덕제철고등학교의 전문 교과 담당 교사와의 면담을 통하여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의 문제점 및 개선안을 도출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목 내용을 수정 . 보완하였다.
철강산업분야의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편성을 위하여 선행 연구의 교과목 프로파일에 제시된 교과목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철강산업분야, 철강의 이해' 교과서 집필을 위한전문교과 교사와의 면담지를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쨰,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 내용의 선정.조직에 있어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고려하였는지 묻는 질문에서는 대체적으로는 쉽게 내용이 선정.
보완하였다. 면담 조사 대상은 합덕제철고등학교 전문 교과 교사로서 선행 연구과제 수행에 참여한 교사 13명을 대상으로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철강산업분야 마이스터고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단원 내용 선정을 위하여 대학교수 3명, 전문계고등학교 교사 5명으로 총 8명의 교재개발 연구진 및 집필진으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대단원의 수정 . 보완하였으며, 중단원 및 소단원의 학습주제를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 내용이 관련 산업체 현장의 직무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가의 질문에서는 어느 정도는 관련 산업체 현장의 직무와 철강 산업의 변화 등의 내용에 반영되어 있다고 하였다. 소수 의견으로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철강업 흐름이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다섯째,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의 문제점을 묻는 질문에서는 교과목 내용 구성을 어떻게 하였는지 구체적인 제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타내었다.
셋째,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의 내용이 단원별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대부분의 면담자가 단원별 연계에 계속성이 유지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일부 소수 의견으로는 ① 철강 산업 구조와 특성, ② 한국 철강 산업의 현황, ③ 세계 철강업 흐름 이해 등의 단원은 우리나라 철강 산업이 세계 철강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내용 연계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첫째, 철강산업분야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에 제시된 대단원 내용 구성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단원 내용 구성에서 개선되어야 할 내용을 추출하여 '철강의 이해' 교과서의 중단원 및 소단원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철강의 이해' 교과목 프로파일의 내용 구성이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서는 모든 면담자가 교육 목표의 제시 내용이 철강산업분야의 특수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답하였다.
후속연구
appropriate. Second, this study selects subjects of detailed units along with the middle units of 'Understanding on Steel' by selecting parts needed to be improved in terms of the textbook formation. Third, this study presents the text formation system for the broad, middle and detailed units of the textbook, 'Understanding on Steel".
참고문헌 (6)
교육과학기술부(2008). 시.도교육청 직업교육 담당과장 회의 자료.
교육과학기술부(2008). 전문계고 발전을 선도하는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8). 제2차 마이스터고(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선정 계획 설명회 자료.
남기현(2007). 국내외 철강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한국 철강업계의 대응 방안.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충청남도(2009). 2008년 지역인재육성사업 결과보고서.
변숙영 외 4인(2009). 2009 철강산업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지침서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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