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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 및 만족도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Validity and Satisfaction for Objectives of Small and Medium Business(SMB) Administration Subsidy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HRDP) and the Customized Employment Program(CEP) in Specialized High School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1, 2016년, pp.68 - 87  

이병욱 (충남대학교) ,  안재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강철민 (대전공업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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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와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107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참여 학교(공업 농업 계열)의 담당 교원 총 1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본 사업의 목적을 특성화고의 취업 확대와 중소기업의 인력 제공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본 사업이 학교 성과 향상에 중요하며 실제로도 성과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의 이해 증진,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 학생의 직업관 함양, 취업 과정을 기반으로 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체계화, 산학협력 교육 강화, 학생의 기술수준 향상, 현장견학보다 현장체험 및 실습 위주의 현장학습 실시, 협약기업에 대한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 학교와 중소기업 간 취업 연계 기반 마련, 자기 조직(학교)의 외부에 대한 홍보, 산학협력 기회 확대, 산업 업종별 협회 및 단체와 학교 간 협력 체계 구축, 공동 교육 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가 본 사업의 성과 목표로 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산학협력 교육 강화,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를 제외한 나머지 성과 목표의 달성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타당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셋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학생의 취업 기회 확대, 양질의 취업처 발굴, 산학협력 기회 확대, 현장 중심 교육 실시, 학생의 전공 기초 및 심화 기술 향상, 학생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해 수리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학생의 업무 태도 향상, 학생의 바람직한 진로 탐색 결정이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로 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성과 목표의 달성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타당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for total 166 teachers of schools so as to analyze validity and satisfaction for performance objectives of SMB administration subsidy the HRDP and the CEP in Specialized High School. The results of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recognize that purpose of 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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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원의 인식에 기초하여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 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 맞춤반’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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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이 우리나라의 기틀인 이유는?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전체 기업체의 99%, 고용의 88% 이상을 차지하는 등 우리나라 경제의 기틀이라고 할 수 있다(중소기업청 홈페이지, 검색일: 2015.12.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어떤 것을 실시하고 있는가? 이에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특성화 교육과정 등 직업훈련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한 기술·기능 인력의 양성 및 취업 지원을 위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운영하고 있다(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014). 이를 통하여 해당 특성화 고는 지역산업 수요에 맞는 학교 특성화 분야를 선정하고, ‘취업 맞춤반’, ‘1팀 1기업 프로젝트’ 등과 같은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중소기업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한 ‘중소기업 이해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다(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014). 이와 같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은 중소기업 취업률 향상과 현장 맞춤형 기술·기능인력 양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중소제조업의 인력부족률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31). 하지만 중소제조업의 인력부족률은 9.6%에 달하고, 생산직의 경우 20.9%로 높게 나타나며, 인력부족률은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중소기업중앙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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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병욱, 류병구(2008).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참여 공고 및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 33(2), 72-96. 

  2. 이병욱, 안재영(2014). 고졸 취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중등 직업교육기관의 운영 개선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연구. 고용직업능력개발연구, 17(2), 55-79. 

  3. 중소기업중앙회(2013). 2013 중소기업 인력 실태조사 분석 결과. 

  4. 중소기업청 경영판로국 인력개발과(2014).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14년도 업무 추진계획. http://www.smba.go.kr/kr/policy/support/supportFileList.do?mcusr0001046&brd_idA02000&seq309에서 인출. 

  5. 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2014). '14년도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세부운영지침. 

  6.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운영요령(2013). 중소기업청 고시 제2013-8호. http://www.smba.go.kr/kr/policy/support/supportFileList.do?mcusr0001046&brd_idA02000&seq309에서 인출 

  7. 한국산업기술대학교(2014). 2013년도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자문결과 보고서. 

  8. OECD(2010). Learning for jobs. Paris: OECD. 

  9.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http://www.smb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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