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 및 만족도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Validity and Satisfaction for Objectives of Small and Medium Business(SMB) Administration Subsidy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HRDP) and the Customized Employment Program(CEP) in Specialized High Schools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와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107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참여 학교(공업 농업 계열)의 담당 교원 총 1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본 사업의 목적을 특성화고의 취업 확대와 중소기업의 인력 제공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본 사업이 학교 성과 향상에 중요하며 실제로도 성과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의 이해 증진,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 학생의 직업관 함양, 취업 과정을 기반으로 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체계화, 산학협력 교육 강화, 학생의 기술수준 향상, 현장견학보다 현장체험 및 실습 위주의 현장학습 실시, 협약기업에 대한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 학교와 중소기업 간 취업 연계 기반 마련, 자기 조직(학교)의 외부에 대한 홍보, 산학협력 기회 확대, 산업 업종별 협회 및 단체와 학교 간 협력 체계 구축, 공동 교육 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가 본 사업의 성과 목표로 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산학협력 교육 강화,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를 제외한 나머지 성과 목표의 달성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타당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셋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학생의 취업 기회 확대, 양질의 취업처 발굴, 산학협력 기회 확대, 현장 중심 교육 실시, 학생의 전공 기초 및 심화 기술 향상, 학생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해 수리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학생의 업무 태도 향상, 학생의 바람직한 진로 탐색 결정이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로 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성과 목표의 달성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타당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이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와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107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참여 학교(공업 농업 계열)의 담당 교원 총 1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본 사업의 목적을 특성화고의 취업 확대와 중소기업의 인력 제공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본 사업이 학교 성과 향상에 중요하며 실제로도 성과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의 이해 증진,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 학생의 직업관 함양, 취업 과정을 기반으로 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체계화, 산학협력 교육 강화, 학생의 기술수준 향상, 현장견학보다 현장체험 및 실습 위주의 현장학습 실시, 협약기업에 대한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 학교와 중소기업 간 취업 연계 기반 마련, 자기 조직(학교)의 외부에 대한 홍보, 산학협력 기회 확대, 산업 업종별 협회 및 단체와 학교 간 협력 체계 구축, 공동 교육 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가 본 사업의 성과 목표로 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산학협력 교육 강화,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를 제외한 나머지 성과 목표의 달성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타당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셋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학생의 취업 기회 확대, 양질의 취업처 발굴, 산학협력 기회 확대, 현장 중심 교육 실시, 학생의 전공 기초 및 심화 기술 향상, 학생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해 수리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학생의 업무 태도 향상, 학생의 바람직한 진로 탐색 결정이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로 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성과 목표의 달성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 타당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for total 166 teachers of schools so as to analyze validity and satisfaction for performance objectives of SMB administration subsidy the HRDP and the CEP in Specialized High School. The results of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recognize that purpose of HR...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for total 166 teachers of schools so as to analyze validity and satisfaction for performance objectives of SMB administration subsidy the HRDP and the CEP in Specialized High School. The results of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recognize that purpose of HRDP is to expand employment of specialized high school and provide human resource of SMB. And, they recognize that HRDP is important to improve school outcomes and makes a positive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school outcomes. Second, teachers recognize that objectives of HRDP are improvement of student's understanding for SMB, improvement of teacher's understanding for SMB, improvement of SMB's understanding of school, cultivation of student's occupational view, systematization of career guiding program based on employment process, strengthening of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education, improvement of the level of student's skill, fulfillment of workplace experience and practice focusing workplace learning, training of customized human resource for SMB, improvement of student's adaptation to the workplace, improvement of employment rate for SMB, expansion of job opportunities for students with SMB, preparation of the base of connection between school and SMB, publicity of school, expansion of opportunities to cooperate between SMB and school, establishment of cooperative system among industrial association and school,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the employment connective model for joint education and employment, strengthening of field professionalism of teachers. However, satisfaction for the achievement of objectives of HRDP except for strengthening of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education and improvement of employment rate for SMB is relatively lower than the validity. Third, teachers in charge of human resource training business of middle and small sized company's specialized high school recognize that objectives of CEP are expansion of job opportunities for students with SMB, excavation of good-quality SMB, expansion of opportunities to cooperate between SMB and school, fulfillment of workplace learning, improvement of student's major foundation and in-depth skill, improvement of literacy, math, teamwork and communication abilities for students' job performance, improvement of student's working attitude and student's proper career exploration decision. However, satisfaction for achievement of objectives of CEP is relatively lower than the validity.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for total 166 teachers of schools so as to analyze validity and satisfaction for performance objectives of SMB administration subsidy the HRDP and the CEP in Specialized High School. The results of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recognize that purpose of HRDP is to expand employment of specialized high school and provide human resource of SMB. And, they recognize that HRDP is important to improve school outcomes and makes a positive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school outcomes. Second, teachers recognize that objectives of HRDP are improvement of student's understanding for SMB, improvement of teacher's understanding for SMB, improvement of SMB's understanding of school, cultivation of student's occupational view, systematization of career guiding program based on employment process, strengthening of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education, improvement of the level of student's skill, fulfillment of workplace experience and practice focusing workplace learning, training of customized human resource for SMB, improvement of student's adaptation to the workplace, improvement of employment rate for SMB, expansion of job opportunities for students with SMB, preparation of the base of connection between school and SMB, publicity of school, expansion of opportunities to cooperate between SMB and school, establishment of cooperative system among industrial association and school,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the employment connective model for joint education and employment, strengthening of field professionalism of teachers. However, satisfaction for the achievement of objectives of HRDP except for strengthening of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education and improvement of employment rate for SMB is relatively lower than the validity. Third, teachers in charge of human resource training business of middle and small sized company's specialized high school recognize that objectives of CEP are expansion of job opportunities for students with SMB, excavation of good-quality SMB, expansion of opportunities to cooperate between SMB and school, fulfillment of workplace learning, improvement of student's major foundation and in-depth skill, improvement of literacy, math, teamwork and communication abilities for students' job performance, improvement of student's working attitude and student's proper career exploration decision. However, satisfaction for achievement of objectives of CEP is relatively lower than the valid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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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원의 인식에 기초하여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 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 맞춤반’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18개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 및 성과 목표 달성에 대한 만족도 관련 각각 1문항씩 36개 문항, ‘취업 맞춤반’의 13개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 및 성과 목표 달성에 대한 만족도 관련 각각 1 문항씩 26개 문항,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인식 관련 2문항,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관련 1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설문 조사지는 3명의 전문가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되었다.
조사 도구로 사용한 설문 조사지는 문헌 고찰을 통해 도출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 성사업의 성과 목표(표 4 참조)와 취업 맞춤반의 성과 목표(표 7 참조)를 기반으로 총 77개의 문항으로 [표 8]과 같이 개발되었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18개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 및 성과 목표 달성에 대한 만족도 관련 각각 1문항씩 36개 문항, ‘취업 맞춤반’의 13개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 및 성과 목표 달성에 대한 만족도 관련 각각 1 문항씩 26개 문항,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인식 관련 2문항,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관련 1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2014년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한 107개 학교(공업·농업 계열)의 사업 담당 교사 중 충남대학교에서 실시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교원 역량 강화 연수(2차)’에 참여한 1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조사 대상을 선정한 이유는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이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교원들로 각 단위 학교로부터 추천되어졌기 때문이다. 조사 대상자 166명에게 배포된 설문지는 총 126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8부를 제외하고 총 11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개발된 설문 조사지는 3명의 전문가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타당도와 만족도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산학협력 교육 강화’와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를 제외한 모든 성과 목표에서 타당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도가 높은 성과 목표일수록 대체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타당도와 만족도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모든 성과 목표에서 타당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취업 맞춤반의 성과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지 못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의 이해 증진,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 학생의 직업관 함양, 취업 과정을 기반으로 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체계화, 산학협력 교육 강화, 학생의 기술수준 향상, 현장견학보다 현장체험 및 실습 위주의 현장학습 실시, 협약기업에 대한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 학교와 중소기업 간 취업 연계 기반 마련, 자기 조직(학교)의 외부에 대한 홍보, 산학협력 기회 확대, 산업 업종별 협회 및 단체와 학교 간 협력 체계 구축, 공동 교육·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가 본 사업의 성과 목표로 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성과 목표는 ‘학생의 취업 기회 확대(4.23)’, ‘산학협력 기회 확대(4.12)’, ‘학교의 전공 기초 기술 향상 (4.10)’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학생의 취업 기회 확대, 양질의 취업처 발굴, 산학협력 기회 확대, 현장 중심 교육 실시, 학생의 전공 기초 및 심화 기술 향상, 학생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해·수리·팀워크·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학생의 업무 태도 향상, 학생의 바람직한 진로 탐색·결정이 취업 맞춤반의 성과 목표로 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교원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중소기업으로의 학생 취업을 위한 방편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학생의 현장 중심 교육 시스템화, 산학협력 체계 구축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학생 취업 방안으로는 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취업의 질적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본 사업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원의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값 3.65~4.20으로 나타나 제시된 성과 목표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성과 목표는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4.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는 5점 만점에 평균값 3.89~4.30으로 나타나 제시된 목표가 모두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타당도가 비교적 높은 성과 목표는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4.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교원의 일반적인 인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주된 목적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 특성화고 취업 확대(45.6%), 중소기업 인력 제공(28.1%), 특성화고 체질 및 체제 개선(12.3%), 학생의 현장 직무 능력 향상(11.4%)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원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 업의 주된 목적을 학생의 취업과 중소기업 인력 제공 등 학생의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담당 교원은 본 사업의 주요 내용을 대체로 잘 인식하고 있으며 본 사업의 목적을 대체로 특성화고의 취업 확대와 중소기업의 인력 제공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본 사업이 학교 성과 향상에 중요하며 실제로도 성과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다.
취업 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는 5점 만점에 평균값 3.92~4.38로 나타나 제시된 목표가 모두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타당도가 비교적 높은 성과 목표는 ‘산학협력 기회 확대(4.
타당도가 높은 성과 목표일수록 대체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타당도와 만족도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산학협력 교육 강화’와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를 제외한 모든 성과 목표에서 타당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양질의 취업처 발굴’, ‘현장 중심 교육 실시’, ‘학생의 전공 심화 기술 향상’, ‘학생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문해 능력 향상’, ‘학생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등은 타당도에 비해 만족도가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 ‘취업 과정을 기반으로 한 진로 지도 프로그램의 체계화’, ‘현장견학보다 현장체험 및 실습 위주의 현장학습 실시’, ‘협약기업에 대한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 ‘학교와 중소기업 간 취업 연계 기반 마련’, ‘공동 교육·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 등은 타당도에 비해 만족도가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의 성과 향상에 대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중요도’와 ‘실제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도’는 모두 80% 이상과 60~80%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사업은 중소기업 및 지역 수요를 반영한 직업교육과정을 운영, 학생의 현장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질 높은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실시, 기술·기능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강화 측면에서 운영될 필요하가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청은 본 사업에 참여할 협약 기업 발굴을 현재의 수준보다 적극 지원해야 한다. 또한 본 사업에 대한 협약 기업의 성과 평가를 통하여 우수 기업에 대한 포상을 확대하고 협약 기업 대상 연수를 실시하여 중소기업의 산학협력 및 직업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
이 연구는 중소기업 특성화고등학교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한 107개 학교(공업·농업 계열) 의 사업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교원 및 계열로 일반화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이 우리나라의 기틀인 이유는?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전체 기업체의 99%, 고용의 88% 이상을 차지하는 등 우리나라 경제의 기틀이라고 할 수 있다(중소기업청 홈페이지, 검색일: 2015.12.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어떤 것을 실시하고 있는가?
이에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특성화 교육과정 등 직업훈련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한 기술·기능 인력의 양성 및 취업 지원을 위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운영하고 있다(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014). 이를 통하여 해당 특성화 고는 지역산업 수요에 맞는 학교 특성화 분야를 선정하고, ‘취업 맞춤반’, ‘1팀 1기업 프로젝트’ 등과 같은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중소기업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한 ‘중소기업 이해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다(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014). 이와 같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은 중소기업 취업률 향상과 현장 맞춤형 기술·기능인력 양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중소제조업의 인력부족률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31). 하지만 중소제조업의 인력부족률은 9.6%에 달하고, 생산직의 경우 20.9%로 높게 나타나며, 인력부족률은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중소기업중앙회, 2013).
참고문헌 (9)
이병욱, 류병구(2008).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참여 공고 및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 33(2), 72-96.
이병욱, 안재영(2014). 고졸 취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중등 직업교육기관의 운영 개선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연구. 고용직업능력개발연구, 17(2), 5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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