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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인 환경이 고객의 감정,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과 연령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Family Restaurant upon Customers' Emotion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 -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s of Gender and Age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4, 2010년, pp.190 - 205  

정효선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  윤혜현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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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고객의 감정 반응,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성별과 연령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자기기입식 설문 방법으로 총 600명의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 438부를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철과,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이 지각하는 물리적인 환경은 긍정적 감정 ($\beta$0.388)과 부정적 감정($\beta$=-0.148)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긍정적 감정 ($\beta$=0.828)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나 부정적 감정($\beta$=-0.014)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으로 기인된 고객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beta$=0.771)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패밀리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감정 반응,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의 인과관계에서 고객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는 존재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family restaurant upon customers' emotion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 Based on total 438 samples obtained from the empirical research, this study reviewed the reliability and fitness of the research model us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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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성별이나 연령과 같은 고객의 일반적인 특성은 특정 기업으로부터 제공되는 물리적 환경과 같은 서비스 접점에 있어서 상이한 감정 반응을 유발하거나, 만족도의 차이를 고찰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조절적인 역할을 수행하므로, 본 연구자는 이러한 결과가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영자적 입장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고객의 감정 반응 및 만족도, 재방문 의도와의 유기적인 인과 관계를 규명하고, 이러한 인과 관계에서 성별과 연령 등 고객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과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고, 고객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조절 효과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된 연구 모형은 <Fig.
  •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고객의 감정 반응,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성별과 연령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자기기입식 설문 방법으로 총 600명의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 438부를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고객의 감정 반응,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추가적으로 이러한 인과 관계에서 성별과 연령 등 고객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고객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감정,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상이성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성별과 연령에 따른 조절 효과가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인과 관계에서 연령과 성별에 따른 상이한 영향력이 존재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조절 효과를 검증한 초기적인 연구로 활용될 가치는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특정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제공된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유도하며, 이러한 감정은 결과적으로 만족도 창출과 지속적인 재방문 의도로 귀착된다는 점에서 경영 전반에 걸쳐서 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경영자 중심의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가설 설정

  • H1: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감정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긍정적 감정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부정적 감정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과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5: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과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la: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lb: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009)도 레스토랑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와의 유의미한 인과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러한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 (2008)도 대학 급식업체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데 긍정적인 감정에 더욱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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