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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만족도가 축제장 방문객들의 재방문 결정적 영향분석 -순천 푸드 & 아트 페스티벌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Festival Satisfaction on the Determination of Revisited Visits of Festival Visitors -Suncheon food art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1, 2017년, pp.241 - 247  

안태기 (광주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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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시의 원도심권에서 열린 푸드 & 아트 페스티벌에 따른 축제장 방문객들의 만족도와 재방문 결정적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가설을 설정한 뒤 축제에 참여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장설문조사를 후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페스티벌 개최로 인해 원도심 지역의 관광 발전과정과 향후에 다시 재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순천의 정원과 음식 관광에 대한 4차산업의 융합연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요인이 축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 관광 상품 및 푸드, 안내 및 홍보 행사프로그램의 순서대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상품 및 음식 편의시설. 안내 및 홍보 부분은 축제의 재방문에 영향력을 미치며 축제의 추천의사에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순천 푸드& 아트 페스티벌의 만족도 평가요인의 속성을 확인하고 방문객들의 만족이 행동의도에 정(+) 의 영향력을 있어 인과관계를 도출되었다. 하지만 축제만족도를 측정함에 있어 만족도와 인지된 만족의 결과에 대한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한 점이 연구의 한계로 남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satisfaction and return impact of the Festival visitors visiting the food and art festivals in Suncheon city. which successfully hosted the Suncheon Bay Garden Expo.. In order to carry out this research, hypothesis was set up, and after the questionna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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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축제에 대한 연구로서 순천 푸드 & 아트페스티벌을 찾는 방문객 만족도 분석을 조사해보고 축제평가요인과 방문객의 만족과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또한 구체적으로는 순천 푸드 & 아트페스티벌의 어떠한 축제평가요인들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또한 방문객의 만족이 방문객의 행동의도(재방문, 추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 분석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순천 푸드 & 아트페스티벌의 평가에 관한 원도심 지역경제발전전략을 모색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순천만 정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순천시에서 원도심 활성화 사업으로 개최한 순천 푸드&아트 페스티벌로 도심의 중심지인 원도심의 축제를 통한 지역발전과 이곳을 찾는 지역민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해보고 차후 개최 시 보완하고 확대시켜 성공적인 행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문화예술 체험의 융·복합적 연구 및 축제를 수행하는 단체 및 이해당사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이 연구에서 축제를 찾아오는 방문객 만족을 방문객이 축제장에 대해 가졌던 기대와 방문자 가 지각한 경험과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하였 으며, 방문자 만족의 선호하는 요인을 실질적으 로 조사고자 탐색적 요인분석 등의 지속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14].

가설 설정

  • 여러 학자들의 실증연구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가설들의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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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적인 축제를 위해서 축제평가 에 대한 지표를 만들어 평가를 하는 기관은? 국내의 경우에는 각 지역의 고유성과 독창성 등 그 지역만의 차별화 된 축제들이 있지만 장르와 종류에 따라 다양한 축제들이다 보니 실질적인 축제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문화 관광체육부에서는 질적인 축제를 위해서 축제평가 에 대한 지표를 만들어 평가하고 있다. 축제의 평가지표는 축제의 개최 수만큼이나 다양하다.
지역축제의 인식은 어떠한가? 또한 관광소득과 일자리 창출, 그리고 우리 국민들에게 새로운 여가문화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지역관광축제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축제는 지역브랜드 뿐만 아니라 관광객 참여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또한 지역경제발전의 성장동력으로 인식하여 발전방향 속도를 가속화 하고 있다[1]. 지방자치정부들은 그 고유의 지역만의 대표적인 문화, 특산품, 지역민의 삶의 질 등 지역의 자원을 융합하여 새로운 문화예술콘텐츠를 찾아내어 발전시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지역경제 활성화시킴으로써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보이고[2] 있으며, 지역전통적 특색에 맞는 여러가지 지역축제 콘텐츠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3].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축제를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축제가 미래의 관광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지역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지역주민과 관광객들 간의 융합과 상생을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관광소득과 일자리 창출, 그리고 우리 국민들에게 새로운 여가문화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지역관광축제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축제는 지역브랜드 뿐만 아니라 관광객 참여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또한 지역경제발전의 성장동력으로 인식하여 발전방향 속도를 가속화 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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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Y. C. Lee, C. S. Kim, "Effect and Evaluation on Local Festivals Stockholders Tourism Management Studies", Vol. 38, pp. 121-140, 2009. 

  2. M. H. Choi, "Study on integrated visual commu nication design evaluation system the model for strategic festival event design to create value",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12. 

  3. U. S. Hwang, The Influence of Regional Tourism Experience Program on the Regional Brand Imand Image, Behavior Intention and Experience Satisfaction -with Experience of tourism mission orienteering program in Wonju- Tourism Research, 40(1):145-163. 

  4. Y. H. Lee, "Influenced Festival Experience Marketing by Brand Equity of Festival, Brand attitude, Brand loyalty",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12. 

  5. M. H.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between Festival Experience and Brand Equity", A Study on Corporate Contest, Vol. 19, 2012 

  6. S. C. Park, "The Influence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 Experience on Destination Brand Equity: Focusedon The Mediation Effect of Flow", Gye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12 

  7. S. N. Yoon. Y. H. Yoo, "The Effects of Festival Experience on Festival Image and the Valuation of Festival.-Focusing on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Korea Tourism Industry Association, Vol. 38, 2010. 

  8. S. J. Boo, "The Influence of Expended Service Marketing Factors according to Lifestyle on Festival Participants Satisfaction -Analysis on 2008 Boryeong Mud Festival Domestic & Foreign Participants. Tourism Management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13, No. 2, pp. 79-104. Tourism Management Society of Korea 2009. 

  9. D. S. Lee,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Festival Satisfaction on the Consumption Expenditure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Brand Value in Local Products-.", Korea Tourism Industry Association, Vol. 40, Issue 4. pp. 83-103, 2015. 

  10. Getz. D. 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Elmsfoed. NY: Cognizant Communication Crop. 1997. 

  11. B. J. Lee, K. L. Chung, "The Impacts of Festival Participants Satisfaction Level of Hands-on Activities on their Intent of Revisit and Recommendation. Tourism Studies", Vol. 33, No. 6, pp. 215-236. 2009. 

  12. C. S. Kim, "The Effects of Muju Firefly Festival's Service Quality on Muju Development", Tourism Policy Research, 11 (2): 117-136, 2005. 

  13. Boulding, W., Kalra, A, Staelin, R., Zeithaml, V. A,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10: 7-27. 1993. 

  14. H. C. Kim,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wareness between Service Quality and Revisit Intenyion in Local Festivals", Korea Tourism Industry Association, Vol. 39 pp. 263-284. 2014 

  15. K. S. Ha, B. S. Han, "The Determinants of Theme Park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Tourism Research 25 (1), Korea Tourism Association. 2001. 

  16. C. H. Suh, "The Effect of the Post-image of Regional Festival on the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Visitors : Centered on the -Bull-fighting Festival of Chong-do", Tourism Research 24 (1), Korea Tourism Association, 2001. 

  17. Dekimpe, M. G, Jan-Benedict, E. M., Steenkamp, M. M. & Abeele, P. V, "Decline and variability in brand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4, 5-420, 1997. 

  18. Dick, A. S., Basu, K.,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2), 99-11, 1997. 

  19. Hair, J. F. Jr., R. E. Anderson, R. L. Tatham,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 4th ed., New Jersey, Englewood Cliffs: Plentice-Hall. Inc, 1995. 

  20.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2nd ed. Pearson Education Inc. New Jersey : Prentice-Hall, 2003. 

  21. Oliver, R. L, When cecon 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 33-4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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