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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의 지연보고를 고려한 보증수리내역자료에서의 고장률 추정
Estimating Failure Rate Using Warranty Claim Data with Delayed Report of Customers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3 no.2, 2010년, pp.176 - 181  

박종훈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영훈 (SK C&C 소프트웨어 테크널러지팀) ,  백장현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이창훈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rranty claim data analysis is a useful tool for the manufacturer because it contains many useful informations regarding reliability of the product in the real-world environments. Because of the nature of uncertainty and the incompleteness of data, some bias patterns are observed on warranty cla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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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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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품질보증기간이 만료한 즈음에는 보증수리기간이 끝나면 수리비용이 들기 때문에 고객들이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제품의 이상을 수리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프트 고장의 경우, 수리를 하지 않더라도 시스템 전체의 작동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는 고장을 발견 못하다가 보증수리기간이 만료될 즈음에 제품에 관심을 보이면서 발견하거나, 제품점검을 실시하여 발견하는 경우 등에 의해 보증수리기간 후반에 보증수리요청률의 이상증가현상을 야기 시키며, Pal and Murthy(2003)와 Rai and Singh(2004)이 이러한 이상증가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보증수리내역자료는 실험자료와는 차별화되는 특징이 존재하며, 이 자료를 사용하여 신뢰성 분석을 실시할 경우 이러한 특징들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장 데이터로써 활용가치가 매우 높은 보증수리내역자료를 신뢰성데이터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보증수리내역자료의 특성들을 반영한 고장률 추정모형을 제안하였다. 보증기간초기에는 생산관련고장과 사용관련고장이 혼재되어 보증수리요청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초기의 보증수리요청 이상증가현상이 표현된다.
  • 본 연구에서는 생산관련고장에 의한 품질보증기간 초기의 보증수리요청의 이상증가와 고객의 지연보고로 품질보증기간 말기에 일어나는 보증수리요청의 이상증가 현상을 표현할 수 있는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보증기간 초기에는 생산관련고장과 사용관련고장이 혼재되어 요청되는 상황에서 확률적으로 요청되도록 모형화 하였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는 현장 데이터로써 활용가치가 매우 높은 보증수리내역자료를 신뢰성데이터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보증수리내역자료의 특성들을 반영한 고장률 추정모형을 제안하였다. 보증기간초기에는 생산관련고장과 사용관련고장이 혼재되어 보증수리요청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초기의 보증수리요청 이상증가현상이 표현된다. 그리고 고장에 대한 고객의 진단 및 보고에 걸리는 지연시간은 연속일양분포(uniform distribution)를 따르며, 보증만료기간에 가까워지면 지연시간이 짧아지도록 모수를 조정하여 보증기간후반의 보증수리요청의 이상증가현상 표현 할 수 있도록 모형화하였다.
  • 또한 보증수리내역자료의 특성인 보증기간 초기와 말기에 나타나는 보증수리요청의 이상증가 현상을 반영하기 위한 고장률 추정모형을 수립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 가정 (1)은 보증기간초기의 수리요청 이상증가현상을 모형화하기 위한 Majeske(2003)의 연구에서 사용된 가정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가정 (3)~(5)은 고장발생 후 수리요청까지의 지연시간과 관련된 내용으로, 평소에는 시스템에 치명적이지 않거나 파악이 쉽지 않은 고장의 경우 실제 고장시점에서 수리 요청까지의 지연시간이 존재하고 그 시간의 분포는 모수가 τ인 연속일양분포를 가정하였다.
  • A구간은 0<t≤τ인 구간으로, A구간에서 발생하는 수리 요청은 가정 (1)에 의하여 p의 확률로 생산관련고장이며 1-p의 확률로 사용관련고장이다.
  • 가정 (1)은 보증기간초기의 수리요청 이상증가현상을 모형화하기 위한 Majeske(2003)의 연구에서 사용된 가정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가정 (3)~(5)은 고장발생 후 수리요청까지의 지연시간과 관련된 내용으로, 평소에는 시스템에 치명적이지 않거나 파악이 쉽지 않은 고장의 경우 실제 고장시점에서 수리 요청까지의 지연시간이 존재하고 그 시간의 분포는 모수가 τ인 연속일양분포를 가정하였다. 그러나 보증기간이 만료할 즈음에는 보증수리기간이 끝나면 수리비용이 든다는 사실 때문에 고장여부를 꼼꼼히 살펴보고 보증기간 만료 전에 수리요청을 하려는 고객의 심리에 의해 지연시간이 줄어들고 만료 전에는 모두 보고가 되도록 연속일양분포의 모수가 조정이 됨을 가정하였다. 따라서 지연보고시간의 분포는 고장발생시점과 보증만료기간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야 한다.
  • 부품군 A의 수리요청시간 자료를 사용하여 모수를 추정하는 과정에서 사용관련 고장시간의 확률밀도함수를 식 (8)과 같이 척도모수(scale parameter)가 α이고 형상모수(shape parameter)가 β인 와이블분포(weibull distribution)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와 Majeske(2003)가 제안한 혼합모형(Mixture Model)의 성능을 비교하여 보았다. Majeske(2003)의 혼합모형 역시 보증기간초기에 생산관련고장과 사용관련고장이 혼재되어 보고됨을 가정하였고, 데이터를 절단하지 않고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두 모형의 비교는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 이를 위해서 보증기간 초기에는 생산관련고장과 사용관련고장이 혼재되어 요청되는 상황에서 확률적으로 요청되도록 모형화 하였다. 또한 고객의 지연보고의 시간에 대한 분포를 도입하여, 연속일양분포를 가정하였으며, 품질보증기간 말기에는 이를 수정해줌으로 수리요청의 이상증가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모형을 수립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형을 이용하여 실제 자료에서 그 모수를 추정하여 적용가능성을 보였으며, 더 나아가 기존연구에서 제안된 모형과 비교를 실시하여, 기존 모형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따라서 추후 연구로 사용기간이 아닌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고객의 지연보고의 특성을 고려한 모형개발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보증수리내역자료에서의 고객의 지연보고 특성에 대한 연구가 크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지연보고의 분포를 Majeske(2003)가 그의 연구에서 가정한 일양분포를 참고하여 확장하여 가정하였다. 그러나 고객의 지연보고에 대한 현실적인 연구가 추가되어 그 분포를 현실화 할 수 있다면 모형의 정확성과 활용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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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증수리내역자료란 무엇인가? 보증수리내역자료(warranty claim data)란 품질보증기간(warranty limit)내에서 이루어진 보증수리요청(warranty claim) 및 각 보증수리요청에 대한 원인, 수리요청자, 수리자, 수리내역, 수리시간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이다. 이러한 보증수리내역자료는, 수명시험을 통해 획득한 실험 자료에 비해, 실제 고객들의 사용특성과 환경이 반영되어있으며, 충분한 수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자료이다.
보증기간동안 발생하는 수리요청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보증기간동안 발생하는 수리요청은 생산관련고장이 고객의 지연보고에 의해 요청되는 경우와 사용관련고장이 고객의 지연보고에 의해 요청되는 경우로 나뉜다. 생산관련고장에 의한 보증수리요청은 이미 고장이 발생한 상태에서 지연보고만이 발생하는 상황이므로 수리요청시간은 고객의 지연보고시간의 분포에만 영향을 받는다.
보증수리 내역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함에 있어 주의를 기울어야 하는 이유는? 첫째, 보증수리내역자료의 수리내역이 그대로 고장내역을 의미하진 않는다. 보증수리내역자료에는 제품의 고장 시점이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보증 수리를 요청한 시점이 기록되기 때문이다. 고장이 치명적이고 즉시 발견 될 수 있는 하드 고장(hard failure)이라면, 고장 즉시 또는 비교적 빠른 시간에 수리를 요청하여 고장시점과 요청시점에 큰 차이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즉 고장발생이 시스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고장이 쉽게 파악되지 않는 소프트 고장(soft failure)의 경우에는 실제고장 시점에서 수리요청까지에 일정시간의 지연이 존재한다(Iskandar and Blischke, 2003). 둘째, 보증수리내역자료는 품질보증만료에 의해서 관찰이 중지된다. 보증만료 후에도 제품들은 생존하고 동작하며 고장이 발생하지만, 보증수리내역자료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할 수 없다. 따라서 보증수리자료는 기간만료에 의한 절단 자료(truncated data)로 취급되어 왔다(Nelson, 1990; Cohen, 1991; Meeker and Escobar, 1998). 그러나 이러한 절단자료는 데이터 분석 시 추정 되는 모수의 신뢰구간이 넓어지는 등, 상대적으로 추정의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Oh and Bai(2001)는 보증기간 후에 추가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추가하여 현장보증자료의 분석 수행하는 연구를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려 하였으며, Rai and Singh(2003)은 사용량과 사용시간의 이차원 품질보증자료에 대하여 사용기간 축적률(mileage accumulation rate)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용량과 사용시간의 관계를 가정하여 추정의 정확성을 높이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셋째, 보증수리내역자료는 사용관련고장(usage-related failure), 즉 신뢰성에 관련된 고장에 대한 자료만이 존재하지 않는다. 생산과정의 품질관리에서 걸러내지 못한 불량품이나, 제품의 운송 및 판매 과정에서 발생한 고장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초기의 고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보증기간 초기의 보증수리 요청률의 이상증가(spikes)현상을 일으키곤 한다. Majeske(2003)은 이러한 보증기간 초기의 이상증가현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생산관련고장과 사용관련고장을 구분하여 모형화한 혼합모형(mixed model)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증수리내역자료에는 고객의 심리적 요인이 반영되어 있다. 품질보증기간이 만료한 즈음에는 보증수리기간이 끝나면 수리비용이 들기 때문에 고객들이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제품의 이상을 수리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프트 고장의 경우, 수리를 하지 않더라도 시스템 전체의 작동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는 고장을 발견 못하다가 보증수리기간이 만료될 즈음에 제품에 관심을 보이면서 발견하거나, 제품점검을 실시하여 발견하는 경우 등에 의해 보증수리기간 후반에 보증수리요청률의 이상증가현상을 야기 시키며, Pal and Murthy(2003)와 Rai and Singh(2004)이 이러한 이상증가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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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ohen, A. C. (1991), Truncated and censored samples: theory and applications, Marcel Dekker, New York. 

  2. Iskandar, B. P. and Blischke, W. R. (2003), Reliability and warranty analysis of a motorcycle based on claims data, Case Studies in Reliability and Maintainenance, 623-656, New Jersey, John Wiley and Sons, Inc. 

  3. Majeske, K. D. (2003), A mixture model for automobile warranty data,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81(1), 71-77. 

  4. Meeker, W .Q. and Escobar, L. A. (1998), Statistical methods for reliability data,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5. Nelson, W. (1990), Hazard plotting of left truncated life data, Journal of Quality Technology, 22(3), 230-232. 

  6. Oh, Y. S. and Bai, D. S. (2001), Field data analyses with additional after warranty failure data,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72(1), 1-8. 

  7. Pal, S. and Murthy, G. S. R. (2003), An application of Gumbel's bivariate exponential distribution in estimation of warranty cost of motor cycl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4), 488-502. 

  8. Rai, B. and Singh N. (2003), Hazard rate estimation from incomplete and unclean warranty data,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81(1), 79-92. 

  9. Rai, B. and Singh, N. (2004), Modeling and analysis of automobile warranty data in presence of bias due to customer-rush near warranty expiration,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86(1), 8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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