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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3 no.2, 2010년, pp.176 - 181
박종훈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영훈 (SK C&C 소프트웨어 테크널러지팀) , 백장현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이창훈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Warranty claim data analysis is a useful tool for the manufacturer because it contains many useful informations regarding reliability of the product in the real-world environments. Because of the nature of uncertainty and the incompleteness of data, some bias patterns are observed on warranty clai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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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수리내역자료란 무엇인가? | 보증수리내역자료(warranty claim data)란 품질보증기간(warranty limit)내에서 이루어진 보증수리요청(warranty claim) 및 각 보증수리요청에 대한 원인, 수리요청자, 수리자, 수리내역, 수리시간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이다. 이러한 보증수리내역자료는, 수명시험을 통해 획득한 실험 자료에 비해, 실제 고객들의 사용특성과 환경이 반영되어있으며, 충분한 수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자료이다. | |
보증기간동안 발생하는 수리요청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보증기간동안 발생하는 수리요청은 생산관련고장이 고객의 지연보고에 의해 요청되는 경우와 사용관련고장이 고객의 지연보고에 의해 요청되는 경우로 나뉜다. 생산관련고장에 의한 보증수리요청은 이미 고장이 발생한 상태에서 지연보고만이 발생하는 상황이므로 수리요청시간은 고객의 지연보고시간의 분포에만 영향을 받는다. | |
보증수리 내역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함에 있어 주의를 기울어야 하는 이유는? | 첫째, 보증수리내역자료의 수리내역이 그대로 고장내역을 의미하진 않는다. 보증수리내역자료에는 제품의 고장 시점이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보증 수리를 요청한 시점이 기록되기 때문이다. 고장이 치명적이고 즉시 발견 될 수 있는 하드 고장(hard failure)이라면, 고장 즉시 또는 비교적 빠른 시간에 수리를 요청하여 고장시점과 요청시점에 큰 차이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즉 고장발생이 시스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고장이 쉽게 파악되지 않는 소프트 고장(soft failure)의 경우에는 실제고장 시점에서 수리요청까지에 일정시간의 지연이 존재한다(Iskandar and Blischke, 2003). 둘째, 보증수리내역자료는 품질보증만료에 의해서 관찰이 중지된다. 보증만료 후에도 제품들은 생존하고 동작하며 고장이 발생하지만, 보증수리내역자료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할 수 없다. 따라서 보증수리자료는 기간만료에 의한 절단 자료(truncated data)로 취급되어 왔다(Nelson, 1990; Cohen, 1991; Meeker and Escobar, 1998). 그러나 이러한 절단자료는 데이터 분석 시 추정 되는 모수의 신뢰구간이 넓어지는 등, 상대적으로 추정의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Oh and Bai(2001)는 보증기간 후에 추가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추가하여 현장보증자료의 분석 수행하는 연구를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려 하였으며, Rai and Singh(2003)은 사용량과 사용시간의 이차원 품질보증자료에 대하여 사용기간 축적률(mileage accumulation rate)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용량과 사용시간의 관계를 가정하여 추정의 정확성을 높이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셋째, 보증수리내역자료는 사용관련고장(usage-related failure), 즉 신뢰성에 관련된 고장에 대한 자료만이 존재하지 않는다. 생산과정의 품질관리에서 걸러내지 못한 불량품이나, 제품의 운송 및 판매 과정에서 발생한 고장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초기의 고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보증기간 초기의 보증수리 요청률의 이상증가(spikes)현상을 일으키곤 한다. Majeske(2003)은 이러한 보증기간 초기의 이상증가현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생산관련고장과 사용관련고장을 구분하여 모형화한 혼합모형(mixed model)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증수리내역자료에는 고객의 심리적 요인이 반영되어 있다. 품질보증기간이 만료한 즈음에는 보증수리기간이 끝나면 수리비용이 들기 때문에 고객들이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제품의 이상을 수리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프트 고장의 경우, 수리를 하지 않더라도 시스템 전체의 작동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는 고장을 발견 못하다가 보증수리기간이 만료될 즈음에 제품에 관심을 보이면서 발견하거나, 제품점검을 실시하여 발견하는 경우 등에 의해 보증수리기간 후반에 보증수리요청률의 이상증가현상을 야기 시키며, Pal and Murthy(2003)와 Rai and Singh(2004)이 이러한 이상증가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Cohen, A. C. (1991), Truncated and censored samples: theory and applications, Marcel Dekker, New York.
Iskandar, B. P. and Blischke, W. R. (2003), Reliability and warranty analysis of a motorcycle based on claims data, Case Studies in Reliability and Maintainenance, 623-656, New Jersey, John Wiley and Sons, Inc.
Majeske, K. D. (2003), A mixture model for automobile warranty data,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81(1), 71-77.
Meeker, W .Q. and Escobar, L. A. (1998), Statistical methods for reliability data,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Nelson, W. (1990), Hazard plotting of left truncated life data, Journal of Quality Technology, 22(3), 230-232.
Oh, Y. S. and Bai, D. S. (2001), Field data analyses with additional after warranty failure data,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72(1), 1-8.
Pal, S. and Murthy, G. S. R. (2003), An application of Gumbel's bivariate exponential distribution in estimation of warranty cost of motor cycl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4), 488-502.
Rai, B. and Singh N. (2003), Hazard rate estimation from incomplete and unclean warranty data,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81(1), 79-92.
Rai, B. and Singh, N. (2004), Modeling and analysis of automobile warranty data in presence of bias due to customer-rush near warranty expiration,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86(1), 8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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