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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3 no.2, 2010년, pp.143 - 150
김선현 (CHA 의과학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임상미술치료) , 장영윤 (CHA 의과학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 김붕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소아분과)) , 권복자 (한국학교보건학회) , 장은희 (CHA 의과학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Purpose: This study aims to examine what can be seen in children's paintings, their common characteristics, and what role art therapy plays in diagnosing the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in children who experienced trauma, through an art therapy program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wit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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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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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외상의 경험에 있어서 아동들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으며, 오히려 아동은 성인에 비해 외상에 더욱 취약하고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을 나타내는 비율도 높다 (Frederick, 1985).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극단적인 사건에 노출된 후에 오는 전반적인 불안장애로, 생명을 위협하는 심한 정신적 충격에 의한 스트레스를 경험하였을 때 나타나는 장애이다. | |
정신적 충격에 의한 스트레스 증상들에 대한 중재가 지연 될 경우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 아동은 아직 성장하는 과정이고 표현력의 어려움으로 인해 수동적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어 성인보다 더욱 심각한 무기력을 느끼게 되며 정신적 충격,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있어 전 인생에 걸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정신적 충격에 의한 스트레스 증상들에 대한 중재가 지연 될 경우, 아동은 일반적으로 야뇨증, 야경증, 악몽, 분리불안, 퇴행이나 식욕저하, 타인에 대한 공격행동 등의 부적응 행동 증상들을 발전시킬 수 있고 (이은진, 2007), 외상사건의 피해를 상기시키는 고통과 자극 (예: 학교건물, TV장면, 사람들)에 대한 공포증을 보일 수 있다 (김청송, 2003). 따라서 아동의 외상 후 스트레스를 조기 발견하고, 심리 치료적인 개입을 통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 |
미술치료로 해결할 수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 미술치료는 아동이 경험한 외상에 대해 언어적으로 이야기하기 전에 시각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그들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Malchiodi,1997). 자신의 내적인 문제를 그림이라는 비언어적 자기표현을 통해 상징적으로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 아동이 가질 수 있는 방어나 저항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 갈등, 불안과 위기가 감소되는 것이다. |
김윤경 (2001). 미술치료가 학대받은 아동의 자기존중감과 자기표출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구.
김청송 (2003). 정신장애 사례연구; DSM-IV를중심으로.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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