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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과학기술부 고시에 따른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육 실태
Health Education Statu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by National Health Education Guideline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3 no.2, 2010년, pp.172 - 180  

이정열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김은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오의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지호영 (행신중학교) ,  조선녀 (동곡초등학교) ,  정문희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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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health education and problem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by national health education guideline. Methods: Study subjects were 991 school health teacher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one province and the data was collected by mai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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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개도의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보건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2009년부터 국내에서 실시하도록 공고된 교육과학기술부 고시에 의해 초·중·고등학교에서 7개 영역에 대한 교육 실태와 문제점을 비교한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고시에 의한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학교 급별 보건교육시행에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파악하여 보건 교과의 성공적인 정착 및 보건교육 활성화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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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교육이란 어떤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가? 보건교육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것으로 건강과 관련된 지식, 태도, 행위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도록 학습 경험을 제공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보건 및 건강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발달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자기건강관리능력을 길러 건강생활을 실천하도록 도울 수 있으므로 더욱 중요하다.
우리나라 보건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최근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국가에서도 보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2008년 9월 보건교과가 정규과목으로 승인되었고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부분 수정 고시에 따라 2009년 3월부터 초등학교는 5학년과 6학년, 중학교는 1~3학년 중 1개 학년, 고등학교는 1학년에서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연간 17시간 이상의 보건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육과학기술부 고시에서 제시한 초, 중, 고등학교 보건교과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7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의 이해와 건강생활, 질병예방과 관리, 흡연, 음주, 약물 오남용 예방, 성과 건강, 정신건강, 사회와 건강.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보건교육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것으로 건강과 관련된 지식, 태도, 행위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도록 학습 경험을 제공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보건 및 건강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발달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자기건강관리능력을 길러 건강생활을 실천하도록 도울 수 있으므로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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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Available: http://www.mest.go.kr/[2009, March 29] 

  2. 김경렬, 주현옥, 김영혜 (2005). 7차 교육과정 시행 후 초등보건교사의 보건교육 실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2(1), 41-54. 

  3. 김보은 (1999). 전남지역 양호교사의 보건교육 실태와 개선인식.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광주. 

  4. 박은숙, 박영주, 유호신, 한금선, 황라일, 임여진, 임혜상, 문소연 (2006). 전국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육 실태 조사연구. 대한간호학회지, 36(2), 318-388. 

  5. 박은옥, 유선미, 조홍준, 이원영, 전경자 (2005). 학교보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8(2), 15-26. 

  6. 윤순녕, 김영임, 최정명, 조희순, 김영희, 이문옥, 조선녀, 박영남, 조소영, 한선희, 오경순, 하영미 (2005). 초.중등학교의 보건교과목 개설 방안 연구. 2004 보건교사회 수탁연구과제 보고서. 

  7. 이정열 (2010). Comparison of school education status in Asian countries and the United States. Nursing & Sciences. Process. 

  8. 통계청 (2008). Available: http://www.nso.go.kr/ [2009, March 29]. 

  9. CDC (2009). Available: http://www.cdc.gov/HealthyYouth/shpps/ [2009, June 20]. 

  10. Kann, L., Brener, N. D., & Allensworth, D. D. (2001). Health education, results from the school health policies and programs study 2000. Journal of school health, 71(7), 266-278. 

  11. Meeks, L., Heit, P., & Page, R. (2003). Comprehensive school health education. New York: Mc Graw Hill. 

  12. SHI (2010). Available: https://apps.nccd.cdc.gov/shi/default.aspx [2010, Nov 26]. 

  13. SHPPS (2010).Available: http://www.cdc.gov/HealthyYouth/shpps/ 

  14. Summerfield L. M. (1995). National Standards for School Health Education[Online]. Available: http//www.ericdigests.org/1996-2/health.html [2010, Nov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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