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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댐퍼를 장착한 1/4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에 따른 성능분석
Performance Analysis with Different Tire Pressure of Quarter-vehicle System Featuring MR Damp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3 = no.156, 2010년, pp.249 - 256  

성금길 (영남이공대학 기계자동차학부) ,  이호근 (대덕대학 자동차학부) ,  최승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민규 (영남이공대학 기계자동차학부) ,  박명규 (영남이공대학 기계자동차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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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performance analysis of a quarter-vehicle magneto-rheological(MR) suspension system with respect to different tire pressure. As a first step, MR damper is designed and manufactured based on the optimized damping force levels and mechanical dimensions required for a commercial m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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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노면의 가진입력에 대하여 1차 필터역할을 하는 타이어에 대하여 공기압에 따른 정확한 특성을 파악하여 MR 현가장치의 승차감 향상을 입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중형차에 장착이 가능한 MR 댐퍼를 제안하고, 이에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 및 제작을 완료하였다.
  • 7과 같이 차체 위의 공간상에 절대고정변위를 갖는 가상의 댐퍼를 설치하고 이때 발생되는 가상댐퍼의 댐핑력을 요구 댐핑력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스카이훅 알고리즘을 사용한 MR 현가장치의 타이어 공기압에 따른 진동제어 성능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MR 댐퍼를 장착한 1/4차량의 지배방정식을 도출 하기 위하여, 차량의 차체는 강체로 가정하고, 실제 자동차에서 발생할 수 있는 타이어의 댐핑은 타이어의 강성(kt)에 비하여 무시할 만큼 작으므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통하여 차량에 대한 모델을 단순화 하였다. 따라서, 차륜은 비현가질량(unsprung mass, mu)과 타이어 공기압에 따른 강성만을 갖는 모델로 하였다.
  • MR 댐퍼의 모델링을 위하여 MR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로 가정하였고, 동일공간에서의 내부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작용하며, 유로 형상에따른 압력손실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MR 유체의 유동을 두 평판사이의 유동으로 가정한 유체저항(Re)과 가스챔버의 가스압력에 의한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Cg)는 각각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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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가장치의 역할은? 차량의 승차감과 안정성 및 조향특성 등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현가장치는 노면으로부터의 가진이 직접 차체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 승객의 승차감을 향상 시킴과 동시에 기계부의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자동차의 승차감과 안정성은 댐퍼 및 타이어를 포함한 현가장치에 의하여 확보될 수 있는 차량의 동적 성능이다.
현가장치는 차량의 어떤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가? 차량의 승차감과 안정성 및 조향특성 등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현가장치는 노면으로부터의 가진이 직접 차체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 승객의 승차감을 향상 시킴과 동시에 기계부의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자동차의 승차감과 안정성은 댐퍼 및 타이어를 포함한 현가장치에 의하여 확보될 수 있는 차량의 동적 성능이다.
차량의 동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이러한 자동차의 승차감과 안정성은 댐퍼 및 타이어를 포함한 현가장치에 의하여 확보될 수 있는 차량의 동적 성능이다. 이러한 동적 성능을 향상하고자 모터 혹은 유압밸브 등을 이용한 ECS(electronic control suspension)가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나, 비연속적인 댐핑력, 구조의 복잡성 및 고가 등의 이유로 보편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ER(electro-rheological) 및 MR(magnet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현가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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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illespie, T. D., 1992,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Warrendale,PA. 

  2. Elbeheiry, E. M., Karnopp, D. C., Elaraby, M. E. and Abdelraaouf, A. M., 1995, “Advanced Ground Vehicle Suspension Systems - a Classified Bibliography,”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4, pp. 231-258. 

  3. Choi, S. B., Choi, Y. T., Chang, E. G. and Han, S. J., 1998, “Control Characteristics of a Continuously Variable ER Damper,” Mechatronics, Vol. 8, pp. 143-161. 

  4. Carlson, J. D., Cantanzarite, D. M. and St. Clair, K. A., 1995, “Commercial Magneto-rheological Fluid Device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on ER Fluids, MR suspensions and Associated Technology, pp. 20-28. 

  5. Spencer Jr., B. F., Dyke, S. J., Sain, M. K. and Carlson, J. D., 1997, “Phenomenological Model for a Me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Vol. 123, No. 3, pp. 230-238. 

  6. Kamath, G. M., Wereley, N. M. and Jolly, M. R., 1998, “Characterization of Semi-active Magnetorheological Fluid Lag Mode Damper,” Proceedings of the SPIE Conference on Smart Structures and Integrated Systems, SPIE Paper 3329-3337, SanDiego,CA. 

  7. Lee, H. S. and Choi, S. B., 2000, “Control and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Magnetorheological Fluid Damper for Passenger Vehicle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11, pp. 80-87. 

  8. Sung, K. G. and Choi, S. B., 2008, “Optimal Design of Magnetorheological Shock Absorbers for Passenger Vehicle via Finite Element Metho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2, pp. 169-176. 

  9. Karnopp, D. C., Corsby, M. J. and Harwood, R. A., 1974, “Vibration Control Using Semi-active Force Generators,”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Vol. 96, No. 2, pp. 619-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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