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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 바이패스 유로가 있는 MR 댐퍼 장착 1/4 차량 현가시스템의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a Quarter Car Suspension System Installed with MR Damper Featuring Bypass Flow Holes in Pist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7 no.1, 2017년, pp.65 - 71  

김완호 (Mechanical Engineering of Inha University) ,  황용훈 (Mechanical Engineering of Inha University) ,  박진하 (Mechanical Engineering of Inha University) ,  신철수 (Mechanical Engineering of Inha University) ,  최승복 (Mechanical Engineering of Inh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presents a comparative work on the ride comfort of a quarter car suspension system between two different magneto-rheological (MR) dampers; one is conventional type without bypass hole and the other is featured by several bypass holes in the piston. As a first step, two different MR dampe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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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동일한 설계조건 하에서 좀 더 나은 승차감을 제공하는 MR 댐퍼를 설계하는 방법과 실제 현가장치에 적용되었을 때 기존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실험적으로 입증한 내용을 포함한다. 그 방법으로 이 연구에서는 피스톤에 자기장이 통하지 않는 부가적인 유로를 선택하였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같은 설계변수를 가진 두 MR 댐퍼를 제작하고 성능을 실험적으로 비교해 봄으로써 그 차이를 연구하였고, 더불어 각각의 MR 댐퍼가 적용된 현가시스템의 진동제어성능을 비교하여 실험적으로 부가적인 유로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가설 설정

  • 이 구멍으로 MR 유체가 유동되면 앞서 말한 락업 문제가 해결되어 Fig. 2(b)와 같이 저속 구간에서 급격한 감쇠력의 변화가 완화된다. 이런 특징은 실제 현가장치에 적용 시 승차감에 큰 변화를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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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동형 댐퍼는 어떤 원리로 진동을 흡수하는가? 그리하여 과거부터 현가장치의 주요부품인 댐퍼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어왔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수동형 댐퍼는 유체의 점도에 의해 발생 되는 감쇠력을 이용하여 차체의 진동을 흡수한다. 그러나 수동형 댐퍼는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하지 못하고, 가진 특성 및 시스템이 조금의 변화라도 발생하게 되면 진동 흡수 성능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된다.
능동형 댐퍼가 보편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에는 능동형 댐퍼와 반 능동형 댐퍼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능동형 댐퍼는 비연속적인 감쇠력, 구조의 복잡성 및 높은 가격으로 인하여 보편화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ER(electro-rheological) 또는 MR(magnet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반 능동형 댐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 되고 있다.
락업(lock-up) 현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는 무엇인가? 그런데 실제로 MR 댐퍼가 현가장치에서 적용될 때는 자기장 형성 시 락업(lock-up) 현상이 발생된다. 이 현상은 자기장에 의해 사슬을 형성한 MR 유체 분자들이 오리피스에서의 MR 유체의 유동을 막아 일어나는 현상으로 피스톤의 왕복운동 시 급격한 감쇠력의 변화가 발생하여 승차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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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arlson, J. D., Cantanzarite, D. M. and St. Clair, K. A., 1995, Commercial Magneto-rheological Fluid Device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R Fluids, MR Suspension and Associated Technology, pp. 20-28. 

  2. Spencer Jr., B. F., Dyke, S. J., Sain, M. K. and Carlson, J. D., 1997, Phenomenological Model for a Ma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Vol. 123, No. 3, pp. 230-238. 

  3. Wereley, N. M., Kamath, G. M. and Madhavan, V., 1999, Hysteresis Modeling of Semi-active Magnetorheological Helicopter Lag Damper,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10, No. 8, pp. 624-633. 

  4. Choi, S. B., Lee, H. S., Hong, S. R. and Cheong, C. C., 2000, Control and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Magnetorheological Fluid Damper for Passenger Vehicles, SPIE's 7th Annual International Symposium on Smart Structures and Materials,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s and Photonics, Vol. 3985, Newport Beach, USA, pp. 438-443. 

  5. Lee, J. W., Seong, M. S., Woo, J. K. and Choi, S. B., 2012, Modeling and Vibration Control of Small-sized Magneto-rheological Dampe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11, pp. 1121-1127. 

  6. Cook, E., Hu, W. and Wereley, N. M., 2007, Magnetorheological Bypass Damper Exploiting Flow Through a Porous Channel,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18, No. 12, pp. 1197-1203. 

  7. Bai, X. X., Hu, W. and Wereley, N. M., 2013, Magnetorheological Damper Utilizing an Inner Bypass for Ground Vehicle Suspension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49, No. 7, pp. 3422-3425. 

  8. Sohn, J. W., Oh, J. S. and Choi, S. B., 2015, Design and Novel Type of a Magnetorheological Damper Featuring Piston Bypass Hole,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24, No. 3, pp. 03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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