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inematical analysis of T-stop motion by inline skate rolling speed. Six subjects wer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age: $35.0{\pm}3.3$ yrs, weight: $72.70{\pm}5.1\;kg$, height: $176.30{\pm}3.1\;cm$, career: $1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inematical analysis of T-stop motion by inline skate rolling speed. Six subjects wer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age: $35.0{\pm}3.3$ yrs, weight: $72.70{\pm}5.1\;kg$, height: $176.30{\pm}3.1\;cm$, career: $10.00{\pm}2.5$ yrs). The study method adopted 3-dimensional analysis and 2 cameras for filming to analyze the required displacement of center of mass, displacement of right and left hip joint, displacement of right and left knee joint, displacement of trunk tilt using by APA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In anterior-posterior displacement of COM,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longer displacement at phase 2. In vertical displacement of COM,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lower displacement. In medial-lateral displacement of COM, there was no significant on rolling speed. In angular displacement of right thigh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bigger displacement in X and Z axis. In angular displacement of left thigh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lower displacement in X axis. In angular displacement of right shank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bigger displacement in Z axis. In angular displacement of left shank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bigger displacement in X and Y axis. In angular displacement of trunk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bigger displacement in Z axi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inematical analysis of T-stop motion by inline skate rolling speed. Six subjects wer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age: $35.0{\pm}3.3$ yrs, weight: $72.70{\pm}5.1\;kg$, height: $176.30{\pm}3.1\;cm$, career: $10.00{\pm}2.5$ yrs). The study method adopted 3-dimensional analysis and 2 cameras for filming to analyze the required displacement of center of mass, displacement of right and left hip joint, displacement of right and left knee joint, displacement of trunk tilt using by APA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In anterior-posterior displacement of COM,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longer displacement at phase 2. In vertical displacement of COM,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lower displacement. In medial-lateral displacement of COM, there was no significant on rolling speed. In angular displacement of right thigh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bigger displacement in X and Z axis. In angular displacement of left thigh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lower displacement in X axis. In angular displacement of right shank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bigger displacement in Z axis. In angular displacement of left shank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bigger displacement in X and Y axis. In angular displacement of trunk segment, the faster rolling speed, the bigger displacement in Z ax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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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속도의 인라인 스케이트 활주 중 T-Stop의 정지법을 이용하여 정해진 일정구간 안에서 정지 시 신체의 동작 즉, 신체중심의 전·후, 좌·우, 상·하변위, 고관절, 무릎관절, 몸통기울기의 각변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인라인 스케이트 정지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활주속력에 따른 인라인 스케이트 T-stop에 대한 운동학적 분석을 통하여 신체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T-stop 동작을 수행하기 위하여 T를 만드는 하지는 오른쪽으로 제한하였다. T-stop 동작은 각 대상자별 10번씩 실시하였고, 그 중 가장 정지거리가 짧은 3번의 동작을 선택하여 분석하였고, 각 실시간 대상자에게 충분한 휴식을 실시하였다. 분석구간 바닥에 테이프로 표시를 하여 모든 대상자들이 T-stop 동작을 수행해야 되는 지점을 알기 쉽도록 하였다.
자료처리는 APAS 동작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신체관절 중심점의 좌표화는 Plagenhoef, Evans, & Abdelnour(1983)의 신체분절지수(body segment parameter)자료를 사용하여 디지타이징(dizitizing) 하였다. 또한, 디지타이징 후 발생하는 노이즈(noise)를 제거하기 위하여 APAS 평활화(smoothing)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디지털필터링(digital filtering)을 이용하여 10 Hz로 평활화하였다.
본 실험에 사용한 활주속력 선정은 먼저 대상자들이 평소 활주하는 속도를 측정 후 평균값(4.0 m/s)을 구하였고, 이 값에 30% 증가된 속력값(5.2 m/s)과 30% 감소된 속력값(2.8 m/s)으로 나누었다. 활주속력은 휴대용 GPS 속도계(Storyish PocketGPS S1: CuuB Co.
실험 전 모든 대상자들은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후, 자유로운 스케이팅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대상자들이 자유로운 스케이팅 후 직선구간에서 스케이팅을 멈추고 제시된 활주속력에 맞추어 직진하다가 제시된 3 m의 정지구간 내에서 T-stop 동작을 취하여 정지하도록 하였다. T-stop 동작을 수행하기 위하여 T를 만드는 하지는 오른쪽으로 제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개의 이벤트(event)로 구분하였고, 각 이벤트 사이를 국면(phase)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Figure 2).
본 연구에서는 대한 인라인 롤러 연맹 공인 강사자격증을가진 숙련자를 6명을 대상으로 인라인 스케이트 활주속도의 차이가 T-stop 동작을 수행하였을 때, 동작분석시스템인 APAS을이용한 3D 분석을 통하여 신체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비교, 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동작인 인라인 스케이트 T-stop은 2대의 카메라를 대상자의 시상면(sagittal plane)과 관상면(coronal plane)을 중심으로 설치하여 동작분석시스템인 APAS(Ariel Performance Analysis System)을 이용한 3D 분석을 실시하였다.
T-stop 동작은 각 대상자별 10번씩 실시하였고, 그 중 가장 정지거리가 짧은 3번의 동작을 선택하여 분석하였고, 각 실시간 대상자에게 충분한 휴식을 실시하였다. 분석구간 바닥에 테이프로 표시를 하여 모든 대상자들이 T-stop 동작을 수행해야 되는 지점을 알기 쉽도록 하였다.
실험 전 모든 대상자들은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후, 자유로운 스케이팅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대상자들이 자유로운 스케이팅 후 직선구간에서 스케이팅을 멈추고 제시된 활주속력에 맞추어 직진하다가 제시된 3 m의 정지구간 내에서 T-stop 동작을 취하여 정지하도록 하였다.
또한, 카메라 속도는 60 frames/sec, 노출시간은 1/500초로 하였다. 좌표축은 APAS 동작분석 프로그램 기본설정에 기인하여 대상자를 중심으로 전후방향을 X축, 상하방향을 Y축, 좌우방향을 Z축으로 설정하였다. 자료처리는 APAS 동작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신체관절 중심점의 좌표화는 Plagenhoef, Evans, & Abdelnour(1983)의 신체분절지수(body segment parameter)자료를 사용하여 디지타이징(dizitizing) 하였다.
8 m/s)으로 나누었다. 활주속력은 휴대용 GPS 속도계(Storyish PocketGPS S1: CuuB Co.)를 손목에 부착하여, 대상자가 실시간으로 속력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정확한 GPS 수신을 위하여 실험은실외에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T-stop 동작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는 가로 5 m, 세로 2 m, 폭 2 m 크기의 통제점 틀을 이용하였고, 통제점 틀의 위치는 정지실시 시점을 원점으로 하여 설치하였다. 또한, 카메라 속도는 60 frames/sec, 노출시간은 1/500초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대한 인라인 롤러연맹 공인 강사(KRSF Certified Instructors/KCI)자격증을 가진 6명으로 선정하였다(나이: 35.0±3.3 yrs, 체중: 72.7±5.1 kg, 신장: 176.3±3.1 cm, 경력: 10.0±2.5 yrs).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17.01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활주속력에 따른 차이를 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post-hoc)으로 Turkey HSD 방법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p<.
자료처리는 APAS 동작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신체관절 중심점의 좌표화는 Plagenhoef, Evans, & Abdelnour(1983)의 신체분절지수(body segment parameter)자료를 사용하여 디지타이징(dizitizing) 하였다.
성능/효과
1. 신체중심의 변인에서 phase 2에서 활주속력을 빠를수록 긴 변위를 보였고, 상하변위에서는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낮았고, 좌우변위에서는 대체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빠른 활주속력일수록 중심선을 유지하였다.
2. 대퇴분절의 각변위는 오른쪽에서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X, Z축에서 각변위가 크게 나타났고, 왼쪽에서는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X축에서 각변위가 작게 나타났다.
3. 하퇴분절의 각변위는 오른쪽에서 Z축에서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각변위가 크게 나타났고, 왼쪽에서는 X, Y축에서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각변위가 크게 나타났다.
4. 몸통분절 각변위는 Z축에서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각변위가 크게 나타났다.
Event 2에서도 활주속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고(p<.01), 사후검증으로 2.8 m/s가 5.2 m/s 보다 높은 자세를 보였고, 4.0 m/s가 5.2 m/s에서 보다 높은 자세를 보여 5.2 m/s에서 오른쪽 다리를 뒤로 뺄 때 가장 신체중심이 낮게 나타났다.
T-stop를 수행하는 오른쪽 대퇴분절은 X축과 Z축에서 event 초반부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각변위가 크게 나타났고, Y축에서는 완전 정지 전까지 느린 활주속력에서 큰 각변위를 보였다. 이는 X축에서는 빠른 활주속력으로 인해 신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빠른 활주속력일 때 각변위가 큰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속력이 크면 관성이 크기 때문에 부가적인 신체적 노력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며, 왼쪽 하퇴분절의 Z축에서 각변위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빠른 활주속력에서 왼쪽 하퇴분절이 다른 활주속력보다 내전자세를 보였기 때문에 작은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제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제동을 위하여 상체의 사용은 줄이고 하지관절을 이용하여 신체중심을 낮추는 반면, 활주속력이 느릴수록 상체의 사용이 많아지고 하지관절 이용이 작아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2 m/s 보다 높은 자세로 나타났다. 모든 활주속력에서 분석구간 동안 신체중심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고, 가장 빠른 활주속력인 5.2 m/s에서 신체중심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몸통분절 각변위는 활주속력에 따라 X축과 Y축에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Z축에서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몸통이 외전되는 경향을 보였고, 이는 몸통분절의 외전으로 인하여 하위분절인 오른쪽 대퇴와 하퇴분절의 외전을 야기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001). 사후검증으로 활주속력 모두에서 차이를 보였고, 활주 속력이 빠를수록 변위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제동을 위하여 오른쪽 발을 뒤로 빼서 T자로 만드는 자세에서 수행하는 시간이 활주속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린 것으로 사료된다. 상하변위에서는 분석구간 동안 제동을 위하여 점진적으로 자세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주속력에 영향을 받아 속력이 빠를수록 제동을 위하여 신체중심은 낮아졌다. 이는 빠른 활주속력(5.
신체중심 변인에서 살펴보면, 활주속력에 따라 T-stop 동작을 실시하여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전후변위에서는 phase 2에서 활주속력이 빠를수록 긴 변위를 보였다. 이는 제동을 위하여 오른쪽 발을 뒤로 빼서 T자로 만드는 자세에서 수행하는 시간이 활주속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린 것으로 사료된다.
종합해 보면, 인라인 스케이트의 정지법 중 대체로 기저면이 넓은 T-stop 동작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자세로 정지할 수 있지만, 활주속력이 빨라질수록 더 큰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하지 관절들의 노력을 통해 신체중심을 낮추는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향후 인라인 스케이트의 다양한 상황에 따른 정지법 분석과 더불어 운동역학적 변인(근전도, 압력 등)들에 대한 정량적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인라인 스케이트 시 빠른 활주속력에 대응한 올바른 정지법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라인 스케이트의 효과는 무엇이며, 누구에게 권장하는 스포츠라 할 수 있는가?
인라인 스케이트(Inline skate)는 보조 장구를 착용하고 안전 수칙만 준수한다면 운동 상해가 적으며 전신 지구력과 근력, 순발력 등 다양한 체력을 육성할 수 있다. 특히 전신과 근 지구력의 발달에 운동 효과가 매우 높아 중장년층과 여성에게도 권장할만한 여가 활동으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인기 여가 스포츠라 할 수 있다(채현구, 2004). 국내에서도 많은 인라인 매니아와 동호회를 중심으로 그 인구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 레저스포츠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으며 젊은이들 사이에 인기 있는 레저스포츠로 각광 받고 있다.
인라인 스케이트의 종류로 무엇이 있는가?
인라인 스케이트의 종류에는 피트니스, 트레이닝, 어그레시브, 레이싱, 하키 5가지로 구분되는데 그중 피트니스는 일반적으로 초보자나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되는 스케이트이며 그 외 4가지 스케이트는 레이스 기록경기나 시합이나 대회 등에 전문적으로 사용되는 스케이트이다. 그러므로 인라인 스케이트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적용되는 기술은 조금씩 차이를 가지고 있다.
인라인 스케이트 기술 중 정지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인라인 스케이트 기술에는 크게 스케이팅법과 정지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인라인 스케이트 정지법은 운동 상해와 신체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술로서 힐 브레이크 정지, T-Stop, A자 정지, 돌며 정지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힐 브레이크 패드는 피트니스 인라인 스케이트에만 장착 되어있으며 다른 스케이트에는 장착되어 있지 않다. 힐 브레이크 없이 멈출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정지 방법으로는 T-stop이 있는데 이 정지법은 앞으로 달리다가 정지하고자 하는 구간에서 한쪽 발을 뒤로 빼고 가로로 만들어 바퀴를 지면에 마찰시키면서 정지하는 기술이다.
Plagenhoef, S. C., Evans, F. G., & Abdelnour, T.(1983). Anatomical Data for Analyzing Human Motion.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s, 54(2), 169-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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