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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한 그래픽디자인의 실무적 발전 방안
Practical Study for Developing Graphic Design Adopting Systematic Theories of Typograph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80 - 91  

이기복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홍영일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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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디자인 영역에 있어 타이포그래피는 정보전달과 심미적 기능을 제공하는 차원에서 대단히 중요하며, 특히 오디언스(audience)로 하여금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가독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해 보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Kinetic Typography)를 중심으로 한 트렌드, 타이포그래피의 해체와 영역 확장, 그리고 조형 예술적 관점에서 분석한 타이포그래피 등으로서 실무차원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표현 전략과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하여 그래픽디자인의 효용성 증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그래픽디자인 영역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Creative 38 Annual Awards 등, 2008년과 2009년에 게재된 최근의 작품을 중심으로 타이포그래피의 이론과 접목되는 작품을 연구사례로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그래픽디자인의 표현 전략을 높이기 위한 효용성 증대 방안을 제안하여, 디자이너가 여러 가지 작업을 실행하는데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무차원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체계적 활용 방법을 통하여, 오디언스에게 시각적 감동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ypography is very important for the delivery of information and for its aesthetic functions, typography focuses on facilitating faster and easier legibility for audience in modern society. But analysis for pre-studies for typography are limited in trend in the center of Kinetic Typography, dissolu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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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으나, 실무적 활용도가 높은 표현 전략과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한 그래픽디자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그래픽 디자이너가 적절한 타이포그래피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실무적 활용도가 높은 표현 전략과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한 그래픽 디자인의 사례연구를 통해, 그래픽 디자이너가 적절한 타이포그래피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보다 체계적인 이론적 연구가 필요하며 기존 타이포그래피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 수준에 어느 정도 접근 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22]. 본 연구를 계기로 타이포그래피의 체계화된 이론을 정립하고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상호교류가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이렇게 개발된 타이포그래피 사례연구는 디자인관련 단체나 학교, 기업체들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현장의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예비 디자이너, 그리고 디자인을 전공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전수되어야 할 것이다.
  • 그래픽 디자이너는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를 통해 아름답고 조화로우며 창의적인 제작물을 만들 수 있으며, 대중의 눈과 심리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의도적 또는 감각적으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래픽디자인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타이포그래피 활용의 실무적 발전 방안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효용성 증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인 낱자와 낱말, 행과 문단, 정렬 등의 이론적 개념을 정리하고, 타이포그래피의 이론과 접목되는 작품을 연구사례로 선정하여 오디언스에게 시각적 감동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표현방법을 시사점을 통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낱자와 낱말

    낱자는 1개의 음절을 자음과 모음으로 갈라서 적을 수 있는 낱낱의 글자로 자모(字母)라고도 부른다. 낱말은 스스로 일정한 뜻을 담고 있으며, 자립성을 가진 최소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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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자를 사용해서 그래픽적인 시각화를 구성하는 것을 말하는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기능은 무엇인가요? 타이포그래피는 크게 객관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언어적 기능과 시각적 형태로 보이는 조형적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은 문자가 가지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언어적 기능은 타이포그래피의 근본적 기능이기도 하며[16], 전달자의 의도한 내용대로 나타나는 사실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15세기 중반 근대 인쇄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요한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와 함께 시작된 활자 인쇄와 타이포그래피는, 문화와 메커니즘의 발전에 따라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양식으로 발전하였다.
15세기 중반 근대 인쇄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또한 언어적 기능은 타이포그래피의 근본적 기능이기도 하며[16], 전달자의 의도한 내용대로 나타나는 사실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15세기 중반 근대 인쇄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요한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와 함께 시작된 활자 인쇄와 타이포그래피는, 문화와 메커니즘의 발전에 따라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양식으로 발전하였다. 활자의 발명은 인쇄물의 산업화를 이루었고 이후 산업혁명을 거치며 인쇄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자형의 개발, 그리고 산업사회 구조의 다양화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조형적인 표현을 하기에 이르렀다[17].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요? 타이포그래피는 언어적인 방식을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서, 문자로 되어있는 아이디어를 시각적인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픽디자인에 있어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한 정보전달의 텍스트가 아니라 디자이너의 창의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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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5)

  1. 스티븐 헬러, 카렌 포메이로이, 디자이너 세상을 읽고 문화를 움직인다, 안그라픽스, p.145, 2001. 

  2. 이가영, 문철, “문자를 이용한 그림책의 표현유형과 의미작용”,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4호, p.226, 2009. 

  3. 신내경,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기호학적 해체성에 관한 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제13권, pp.97-106, 2009. 

  4. 이영주, “웹상에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8권, 제3호, pp.104-114, 2008. 

  5. 최미임, “영상이미지에서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활용 사례 연구”, 일러스트레이션 포롬, 제17권, pp.71-80, 2008. 

  6. 김지아, 김수화 “물성을 지닌 타이포그래피의 기의(記意)확장 가능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5호, pp.277-286, 2009. 

  7. 이병주, “해체주의 타이포그래피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대안”, 기초조형학연구, 제9권, 제6호, pp.397-408, 2008. 

  8. 장효진, 김지현, “글자의 비언어적 시각표현을 통해서 본 타이포그래피의 영역 확장 가능성과 그 의미”, 기초조형학연구, 제8권, 제1호, pp.541-551, 2007. 

  9. 김광일,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성 연구: 일러스트레이션 관점에서”, 일러스트레이션 포롬, 제16권, pp.91-10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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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임재선, 전성복, “영화 오프닝크레딧에서 무빙타이포그래피의 조형요소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5호, pp.433-443, 2009. 

  12. 이영주, 타이포그래피+디자인, 청운대학교 출판부, p.12, 2004. 

  13. 김진홍, 김상민, 타이포그래피, 법서출판사, p.1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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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장효진, 김지현, “글자의 비언어적 시각표현을 통해서 본 타이포그래피의 영역 확장 가능성과 그 의미”, 기초조형학연구, 제8권, 제1호, 2007. 

  16. 서현수, “현대패션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제54권, 제2호, p.13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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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원유홍, 서승연,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안그라픽스, p.14, 2004. 

  19. 홍영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정보전달 기능에 관한 연구”, 조형예술학연구, 제8호, p.26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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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 Business Layout Top 500, Hightone Publishers, p.420, 2009. 

  62. 원유홍, 서승연,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안그라픽스, p.94, 2004. 

  63. The Best of Brochure Design 10, Rockport, p.77, 2008. 

  64. 홍영일, 디자인을 완성하는 레이아웃과 그리드, 미진사, p.46, 2010. 

  65. "Classic Of Format B", Flying Dragon Culture, p.3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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