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디자인 영역에 있어 타이포그래피는 정보전달과 심미적 기능을 제공하는 차원에서 대단히 중요하며, 특히 오디언스(audience)로 하여금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가독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해 보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Kinetic Typography)를 중심으로 한 트렌드, 타이포그래피의 해체와 영역 확장, 그리고 조형 예술적 관점에서 분석한 타이포그래피 등으로서 실무차원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표현 전략과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하여 그래픽디자인의 효용성 증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그래픽디자인 영역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Creative 38 Annual Awards 등, 2008년과 2009년에 게재된 최근의 작품을 중심으로 타이포그래피의 이론과 접목되는 작품을 연구사례로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그래픽디자인의 표현 전략을 높이기 위한 효용성 증대 방안을 제안하여, 디자이너가 여러 가지 작업을 실행하는데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무차원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체계적 활용 방법을 통하여, 오디언스에게 시각적 감동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 사회의 디자인 영역에 있어 타이포그래피는 정보전달과 심미적 기능을 제공하는 차원에서 대단히 중요하며, 특히 오디언스(audience)로 하여금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가독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해 보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Kinetic Typography)를 중심으로 한 트렌드, 타이포그래피의 해체와 영역 확장, 그리고 조형 예술적 관점에서 분석한 타이포그래피 등으로서 실무차원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표현 전략과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하여 그래픽디자인의 효용성 증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그래픽디자인 영역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Creative 38 Annual Awards 등, 2008년과 2009년에 게재된 최근의 작품을 중심으로 타이포그래피의 이론과 접목되는 작품을 연구사례로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그래픽디자인의 표현 전략을 높이기 위한 효용성 증대 방안을 제안하여, 디자이너가 여러 가지 작업을 실행하는데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무차원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체계적 활용 방법을 통하여, 오디언스에게 시각적 감동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Typography is very important for the delivery of information and for its aesthetic functions, typography focuses on facilitating faster and easier legibility for audience in modern society. But analysis for pre-studies for typography are limited in trend in the center of Kinetic Typography, dissolut...
Typography is very important for the delivery of information and for its aesthetic functions, typography focuses on facilitating faster and easier legibility for audience in modern society. But analysis for pre-studies for typography are limited in trend in the center of Kinetic Typography, dissolution of typography and territory extend as well as its typography analyzed by plastic arts aspects to acutely requiring expressing strategy and study based on typographic theory in working-level are insufficient. This study is to apply systematic theory to typography in order to suggest guidelines for increasing utility of typography for graphic design. It presents case studies, organized by theme, focusing on graphic design artworks featured in world-renowned specialty publications like the Creative 38 Annual Awards during 2008 and 2009. For practical help to designers engaged in various projects, it also suggests practical tactics for development that may enhance creative strategies in the creation of designs adopting typography. This study offers systematic usage methods of typography to the practical graphic designers and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graphic designs that stimulate the visual senses of their audiences.
Typography is very important for the delivery of information and for its aesthetic functions, typography focuses on facilitating faster and easier legibility for audience in modern society. But analysis for pre-studies for typography are limited in trend in the center of Kinetic Typography, dissolution of typography and territory extend as well as its typography analyzed by plastic arts aspects to acutely requiring expressing strategy and study based on typographic theory in working-level are insufficient. This study is to apply systematic theory to typography in order to suggest guidelines for increasing utility of typography for graphic design. It presents case studies, organized by theme, focusing on graphic design artworks featured in world-renowned specialty publications like the Creative 38 Annual Awards during 2008 and 2009. For practical help to designers engaged in various projects, it also suggests practical tactics for development that may enhance creative strategies in the creation of designs adopting typography. This study offers systematic usage methods of typography to the practical graphic designers and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graphic designs that stimulate the visual senses of their aud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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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까지 타이포그래피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으나, 실무적 활용도가 높은 표현 전략과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한 그래픽디자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그래픽 디자이너가 적절한 타이포그래피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무적 활용도가 높은 표현 전략과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한 그래픽 디자인의 사례연구를 통해, 그래픽 디자이너가 적절한 타이포그래피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보다 체계적인 이론적 연구가 필요하며 기존 타이포그래피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 수준에 어느 정도 접근 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22]. 본 연구를 계기로 타이포그래피의 체계화된 이론을 정립하고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상호교류가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이렇게 개발된 타이포그래피 사례연구는 디자인관련 단체나 학교, 기업체들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현장의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예비 디자이너, 그리고 디자인을 전공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전수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를 통해 아름답고 조화로우며 창의적인 제작물을 만들 수 있으며, 대중의 눈과 심리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의도적 또는 감각적으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래픽디자인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타이포그래피 활용의 실무적 발전 방안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효용성 증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인 낱자와 낱말, 행과 문단, 정렬 등의 이론적 개념을 정리하고, 타이포그래피의 이론과 접목되는 작품을 연구사례로 선정하여 오디언스에게 시각적 감동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표현방법을 시사점을 통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낱자와 낱말
낱자는 1개의 음절을 자음과 모음으로 갈라서 적을 수 있는 낱낱의 글자로 자모(字母)라고도 부른다. 낱말은 스스로 일정한 뜻을 담고 있으며, 자립성을 가진 최소 단위이다.
제안 방법
먼저,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인 낱자와 낱말, 행과 문단, 정렬 등의 이론적 개념을 정리하고, 타이포그래피의 이론과 접목되는 작품을 연구사례로 선정하여 오디언스에게 시각적 감동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표현방법을 시사점을 통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구체적 방법으로는 본 연구를 위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디자인 전문서적에서 최근의 그래픽디자인 작품을 중심으로 테마별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유수의 그래픽 수상작들이 수록된 Creative 38 Annual Awards 등 2008년과 2009년에 발행된 디자인 전문서적 11권에 게재된 2,434개 작품 중 선별된 17개 작품과, 사례연구에 적합한 별도의 3개 작품을 더해 총 20편의 연구작품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작품은 실무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디자인 전문가 3인의 충분한 검토를 통하여 선정되었는데, 선정된 작품을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낱자와 낱말 7편, 행과 문단 6편, 정렬 7편 등이다. 또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발견된 부분을 카테고리별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래픽디자인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타이포그래피 활용의 실무적 발전 방안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효용성 증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인 낱자와 낱말, 행과 문단, 정렬 등의 이론적 개념을 정리하고, 타이포그래피의 이론과 접목되는 작품을 연구사례로 선정하여 오디언스에게 시각적 감동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표현방법을 시사점을 통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구체적 방법으로는 본 연구를 위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디자인 전문서적에서 최근의 그래픽디자인 작품을 중심으로 테마별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심층적으로 다룰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크게 나누면 낱자와 낱말, 행과 문단, 정렬로 분류되는데 이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낱자와 낱말[23]은 자폭과 자간, 어간과 무게, 이탤릭체, 대문자와 소문자, 세리프와 산세리프가 있으며, 행과 문단[24]에는 활자 크기, 행폭, 행간, 문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림 17][60]은 사진의 배치에 따라 왼끝 정렬과 오른끝 정렬을 선택적으로 사용했다. 사진 속 인물의 시선이나 방향성 등 비주얼적인 요소를 고려해 상황에 맞는 정렬 방법을 감각적으로 적용시켰다.
대상 데이터
즉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유수의 그래픽 수상작들이 수록된 Creative 38 Annual Awards 등 2008년과 2009년에 발행된 디자인 전문서적 11권에 게재된 2,434개 작품 중 선별된 17개 작품과, 사례연구에 적합한 별도의 3개 작품을 더해 총 20편의 연구작품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작품은 실무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디자인 전문가 3인의 충분한 검토를 통하여 선정되었는데, 선정된 작품을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낱자와 낱말 7편, 행과 문단 6편, 정렬 7편 등이다. 또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발견된 부분을 카테고리별로 제안하였다.
구체적 방법으로는 본 연구를 위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디자인 전문서적에서 최근의 그래픽디자인 작품을 중심으로 테마별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유수의 그래픽 수상작들이 수록된 Creative 38 Annual Awards 등 2008년과 2009년에 발행된 디자인 전문서적 11권에 게재된 2,434개 작품 중 선별된 17개 작품과, 사례연구에 적합한 별도의 3개 작품을 더해 총 20편의 연구작품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작품은 실무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디자인 전문가 3인의 충분한 검토를 통하여 선정되었는데, 선정된 작품을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낱자와 낱말 7편, 행과 문단 6편, 정렬 7편 등이다.
성능/효과
첫째, 낱자와 낱말에 관한 측면에서는 낱자 자체를 레이아웃을 이루는 독립적인 오브제로 활용할 수 있고, 제품의 컨셉트에 맞는 서체를 메인카피로 사용하여 통일감을 이룰 수 있으며, 세리프의 유연함과 산세리프의 올곧은 힘을 통한 조화를 만들 수 있다. 둘째, 행과 문단에 관한 측면에 있어서는 행폭, 행간, 문단의 경계를 허물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효과를 표현할 수 있고, 문단 첫머리를 대신해 나머지 부분을 들여 써서 인덴트(indent)의 극대화를 통해 여유로운 독해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행과 문단의 특성에 따라 행간을 조절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정렬에 관한 측면에서는 평범해 보일 수 있는 왼끝 정렬과 오른끝 정렬에서 각 행의 길이를 조절하여 변화를 통한 긴장감을 만들 수 있고, 사진 속 인물의 시선이나 방향성 등을 고려하여 왼끝 정렬과 오른끝 정렬 등을 적용해야 하며, 윤곽 정렬을 활용해 이미지와 텍스트의 선명한 일체감으로 다이나믹한 표현을 연출할 수 있다.
둘째, 행과 문단에 관한 측면에 있어서는 행폭, 행간, 문단의 경계를 허물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효과를 표현할 수 있고, 문단 첫머리를 대신해 나머지 부분을 들여 써서 인덴트(indent)의 극대화를 통해 여유로운 독해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행과 문단의 특성에 따라 행간을 조절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정렬에 관한 측면에서는 평범해 보일 수 있는 왼끝 정렬과 오른끝 정렬에서 각 행의 길이를 조절하여 변화를 통한 긴장감을 만들 수 있고, 사진 속 인물의 시선이나 방향성 등을 고려하여 왼끝 정렬과 오른끝 정렬 등을 적용해야 하며, 윤곽 정렬을 활용해 이미지와 텍스트의 선명한 일체감으로 다이나믹한 표현을 연출할 수 있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서 확인한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낱자와 낱말에 관한 측면에서는 낱자 자체를 레이아웃을 이루는 독립적인 오브제로 활용할 수 있고, 제품의 컨셉트에 맞는 서체를 메인카피로 사용하여 통일감을 이룰 수 있으며, 세리프의 유연함과 산세리프의 올곧은 힘을 통한 조화를 만들 수 있다. 둘째, 행과 문단에 관한 측면에 있어서는 행폭, 행간, 문단의 경계를 허물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효과를 표현할 수 있고, 문단 첫머리를 대신해 나머지 부분을 들여 써서 인덴트(indent)의 극대화를 통해 여유로운 독해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행과 문단의 특성에 따라 행간을 조절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계기로 타이포그래피의 체계화된 이론을 정립하고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상호교류가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이렇게 개발된 타이포그래피 사례연구는 디자인관련 단체나 학교, 기업체들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현장의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예비 디자이너, 그리고 디자인을 전공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전수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디자인 영역에 있어서 효용성 증대에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인쇄매체만을 기반으로 한 그래픽디자인 분야에 제한적으로 이루어진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에서는 그래픽디자인은 물론 뉴미디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비교연구를 통해, 학계의 이론적 연구와 더불어 실무적 차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성과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디자인 영역에 있어서 효용성 증대에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인쇄매체만을 기반으로 한 그래픽디자인 분야에 제한적으로 이루어진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에서는 그래픽디자인은 물론 뉴미디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비교연구를 통해, 학계의 이론적 연구와 더불어 실무적 차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성과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자를 사용해서 그래픽적인 시각화를 구성하는 것을 말하는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기능은 무엇인가요?
타이포그래피는 크게 객관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언어적 기능과 시각적 형태로 보이는 조형적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의 언어적 기능은 문자가 가지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언어적 기능은 타이포그래피의 근본적 기능이기도 하며[16], 전달자의 의도한 내용대로 나타나는 사실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15세기 중반 근대 인쇄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요한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와 함께 시작된 활자 인쇄와 타이포그래피는, 문화와 메커니즘의 발전에 따라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양식으로 발전하였다.
15세기 중반 근대 인쇄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또한 언어적 기능은 타이포그래피의 근본적 기능이기도 하며[16], 전달자의 의도한 내용대로 나타나는 사실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15세기 중반 근대 인쇄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요한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와 함께 시작된 활자 인쇄와 타이포그래피는, 문화와 메커니즘의 발전에 따라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양식으로 발전하였다. 활자의 발명은 인쇄물의 산업화를 이루었고 이후 산업혁명을 거치며 인쇄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자형의 개발, 그리고 산업사회 구조의 다양화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조형적인 표현을 하기에 이르렀다[17].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요?
타이포그래피는 언어적인 방식을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서, 문자로 되어있는 아이디어를 시각적인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픽디자인에 있어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한 정보전달의 텍스트가 아니라 디자이너의 창의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참고문헌 (65)
스티븐 헬러, 카렌 포메이로이, 디자이너 세상을 읽고 문화를 움직인다, 안그라픽스, p.14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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