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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이벤트와 도시 이미지: 베이징 올림픽을 중심으로
Sport Event and City Image: 2008 Beijing Olympic Games Ca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92 - 101  

남인용 (부경대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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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국제 행사의 개최를 통해 각 도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인 2008 베이징 올림픽이 베이징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산시민 197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 결과, 주말의 베이징올림픽 시청시간은 베이징에 대한 친밀감, 베이징에 대한 태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징에 대한 친밀감과 베이징 올림픽 게임 운영에 대한 평가는 베이징에 대한 이미지, 베이징에 대한 태도, 베이징에 대한 방문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그 중에서 베이징에 대한 친밀감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ities in the world are trying to enhance city awareness and city image through international events. In this study, the impact of 2008 Beijing Olympic Games on Beijing Image was investigated by survey. According to the result of data analysis, there i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watc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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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정 도시에 대한 이미지의 경우도 그 도시를 방문해보고 형성되는 이미지보다 매스 미디어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형성되는 이미지의 비중이 더 클 것이다. 그러므로, 스포츠 이벤트는 주로 매스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이벤트 개최 도시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데, 이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보다 구체적으로 베이징 올림픽이 베이징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 연구들도 살펴보았다.
  • 보다 구체적으로 기존연구에서는 스포츠 이벤트와 도시 이미지에 대한 연구에서 고려할만한 주요 변인들인 스포츠 이벤트의 중계방송에 대한 시청시간, 스포츠 이벤트 개최 도시에 대한 친밀감, 스포츠 이벤트의 운영에 대한 평가 등이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 도시의 이미지나 개최 도시에 대한 태도, 개최 도시에 대한 방문 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이벤트와 도시 이미지 관련 변인들을 보다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스포츠 이벤트가 개최 도시에 대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스포츠 이벤트는 주로 매스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이벤트 개최 도시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데, 이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보다 구체적으로 베이징 올림픽이 베이징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 연구들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2008 베이징 올림픽이 한국인의 베이징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했다. 즉, 2008 베이징 올림픽 중계방송에 대한 한국 시청자의 시청시간, 베이징에 대한 친밀감, 베이징 올림픽 운영에 대한 평가가 베이징에 대한 이미지, 베이징에 대한 태도, 베이징에 대한 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알아보았다.
  • Avraham[6]은 어느 도시나 투자자, 이민자, 여행객으로부터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기를 원하기 때문에 많은 도시의 리더들이 도시가 갖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한다고 보았다. 이 연구는 도시 이미지 관련 위기를 극복하고 도시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서 지방 정부 고위층이 활용할만한 10가지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중 하나인 주목할 만한 이벤트 개최하기 중에서도 올림픽과 같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가 전 세계의 주목을 끌 수 있는 가장 파급력이 큰 이벤트일 것이다.
  • 첫째, 본 연구는 스포츠 이벤트가 도시 이미지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우리나라 국민의 베이징 올림픽과 베이징에 대한 평가를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각 도시의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도시 이미지 제고 노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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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의 많은 도시들이 도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올림픽 게임, 월드컵, APEC, ASEM, G20 정상회의, 비엔날레를 비롯한 여러 유형의 문화행사 등과 같은 국제적인 이벤트를 통해 도시 인지도를 높이고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3]).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이 2002년 아시안 게임과 올림픽을 개최한 바 있으며, 부산이 2002년 아시안 게임과 2005년 APEC의 개최를 통해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켰다[3].
부산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인 국제적인 이벤트는 무엇인가?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올림픽 게임, 월드컵, APEC, ASEM, G20 정상회의, 비엔날레를 비롯한 여러 유형의 문화행사 등과 같은 국제적인 이벤트를 통해 도시 인지도를 높이고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3]).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이 2002년 아시안 게임과 올림픽을 개최한 바 있으며, 부산이 2002년 아시안 게임과 2005년 APEC의 개최를 통해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켰다[3]. 대구는 2011년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 인천은 2014년 아시안 게임, 광주는 2015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통해 각 도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제행사 중 스포츠 이벤트가 도시 인지도 상승에 기여하는 바가 큰 이유는 무엇인가?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여러 국제행사 중에서도 특히 스포츠 이벤트의 경우 도시 인지도와 도시 이미지의 상승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스포츠 활동은 인류 누구나가 쉽게 관심을 갖고 있는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언어가 통하지 않는 국가 간에도 원활한 이미지 제고 활동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매스 미디어가 동시에 동일한 경기에 주목하여 중계함으로써 국제이벤트가 개최되는 도시에 대한 이미지가 제고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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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남인용, "국가이미지 확립 및 개선을 위한 문화관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홍보학연구, 제6권, 제2호, pp.157-188, 2002. 

  2. 남인용, "주요 국제행사관련 국가이미지 개선 전략", 홍보학연구, 제7권 제2호, pp.143-168, 2003. 

  3. 김일철, 남인용, “장소마케팅과 부산APEC의 도시이미지 제고효과”, 홍보학연구, 제10권, 제2호, pp.5-37, 2006. 

  4. 남인용, “스포츠와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의 현황과 과제”, 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5호, pp.233-251, 2005. 

  5. Jacqueline Lieutaud, "City image and major international events: A new tool for urban strategy and planning," Ekistics, Vol. 70, No.420/421, pp.196-210, 2003. 

  6. Eli Avraham, “Media strategies for improving an unfavorable city image,” Cities, Vol.21, No.6, pp.471-479, 2004. 

  7. B. Christine Green, Carla Costa, and Maureen Fitzerald, "Marketing the Host City: Analyzing Exposure Generated By a Sport Ev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 Sponsorship, Vol.4, No.4, pp.335-353, 2003. 

  8. Greg Richard and Julie Wilson, "The Impact of Cultural Events on City Image: Rotterdam, Cultural Capital of Europe 2001," Urban Studies, Vol.41, No.10, pp.1931-1951, 2004. 

  9. Li Zhang, and Simon Xiaobin Zhao, "City branding and the Olympic effect: A case study of Beijing," Cities, Vol.26, No.5, pp.245-254, 2009. 

  10. Heather Gibson, Christine Xueqing Qi, and James Zhang, "Destination Image and Intent to Visit China and the Beijing Olympic Games,"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2, No.4, pp.427-450, 2008.. 

  11. 최영환, “2008 베이징 올림픽 지상파 콘텐츠 특성에 따른 시청률 비교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4호, pp.433-446, 2008. 

  12. 이은용, 오현득, 강재직, "메가 이벤트 개최 성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4호, pp.213-228, 2008. 

  13. 신호창, "국가이미지 실태 및 접근전략",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엄 발표논문, 2001. 

  14. John O'Shaugnessy and Nicholas O'Shaugnessy, Persuasion in Advertising, Routledge, 2003. 남인용, 김미애 역, 광고와 설득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15. 남인용,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관광 홍보 방안에 관한 연구", 홍보학연구, 제4권, 제1호, pp.212-248,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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