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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92 - 101
남인용 (부경대 신문방송학과)
Many cities in the world are trying to enhance city awareness and city image through international events. In this study, the impact of 2008 Beijing Olympic Games on Beijing Image was investigated by survey. According to the result of data analysis, there i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watc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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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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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많은 도시들이 도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올림픽 게임, 월드컵, APEC, ASEM, G20 정상회의, 비엔날레를 비롯한 여러 유형의 문화행사 등과 같은 국제적인 이벤트를 통해 도시 인지도를 높이고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3]).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이 2002년 아시안 게임과 올림픽을 개최한 바 있으며, 부산이 2002년 아시안 게임과 2005년 APEC의 개최를 통해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켰다[3]. | |
부산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인 국제적인 이벤트는 무엇인가? |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올림픽 게임, 월드컵, APEC, ASEM, G20 정상회의, 비엔날레를 비롯한 여러 유형의 문화행사 등과 같은 국제적인 이벤트를 통해 도시 인지도를 높이고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3]).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이 2002년 아시안 게임과 올림픽을 개최한 바 있으며, 부산이 2002년 아시안 게임과 2005년 APEC의 개최를 통해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켰다[3]. 대구는 2011년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 인천은 2014년 아시안 게임, 광주는 2015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통해 각 도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
국제행사 중 스포츠 이벤트가 도시 인지도 상승에 기여하는 바가 큰 이유는 무엇인가? |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여러 국제행사 중에서도 특히 스포츠 이벤트의 경우 도시 인지도와 도시 이미지의 상승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스포츠 활동은 인류 누구나가 쉽게 관심을 갖고 있는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언어가 통하지 않는 국가 간에도 원활한 이미지 제고 활동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매스 미디어가 동시에 동일한 경기에 주목하여 중계함으로써 국제이벤트가 개최되는 도시에 대한 이미지가 제고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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