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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102 - 112
본 연구는 학문적 연구 대상에서 소외돼온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에 관한 후속 연구로,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홈드라마와 멜로드라마라는 장르 개념을 구축한 김수현 작가 홈드라마의 장르 차별성과 이데올로기 경향성을 논하고 있다. 김수현 작가의 멜로드라마에 관한 선행 연구에 이어 홈드라마 장르 연구를 시도한 첫 번째 목적은 기능주의적 사회규범 잣대의 편협한 단편적 평가를 재고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페미니즘 시각에 매몰된 평가에 의해서 김수현 홈드라마가 가부장 이데올로기를 옹호한다는 평가를 재고하기 위해서이다. 이 같은 평가야말로,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 연구의 부재라는 현실의 반증이기도 하다. 2008년 화제작 <엄마가 뿔났다>를 중심으로 한 연구 분석 결과, 김수현 작가의 홈드라마 장르문법은 안정적, 변동적 서사 전략을 적절히 융합, 구사함으로써 대중적 소구력을 획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가족과 중층적 인물 구성, 일상성을 기초로 한 사실주의와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가족애의 주제 의식의 안정적 장르 관습에 시대상을 반영한 1대 가부장의 변화, 2대 전업주부의 역할 변화, 3대 결혼 풍속도의 변화라는 변동적 서사전략을 융합 구사함으로써 장르문법의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연구 대상 드라마의 갈등 유형과 갈등 관련 젠더 역할 분석 결과, 김수현 작가는 홈드라마 장르를 통해 그간의 남성 지배 가부장 젠더 이데올로기에 관한 진보적, 보수적 경향성 논의 보다는 그 저변에 자리한 작가의식, 즉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에 붕괴돼 가는 인간성의 회복과 사랑과 이해,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가족애를 지향하는 인본주의적 경향성을 보인다.
This study is the secondary full-scale research of a TV drama writer, who has been out of scholarly pursuits. This study examines the Su-Hyeon Kim's differential and tendency in home-drama genre, who has been constructing a general idea of TV drama genre, namely a home-drama, and a melodrama. The 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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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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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뿔났다는 어떤 작품인가? | <엄마가 뿔났다>는 드라마 제목이 각종 사회 현안과 연관돼 패러디 될 정도로 화제가 된 국민드라마이다. 또한 <엄마가 뿔났다>는 <사랑이 뭐길래>(1991~1992, MBC), <목욕탕집 남자들>(1995~1996, KBS), <내 사랑 누굴까>(2002, KBS), <부모님 전상서>(2005, KBS)를 잇는 김수현 작가의 홈드라마로, 김수현 작가 홈드라마의 전형성인 3대, 4대가 함께 모여 사는 ‘대가족체제’가 반복 설정돼 있는 작품이다. | |
김수현 작가가 드라마 작가로 데뷔한 작품은? | 김수현 작가는 본격적 드라마 작가 데뷔작인 일일드라마 <새엄마>(MBC, 1972~1973)1) 이후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작품 활동을 통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의 ‘홈드라마’와 ‘멜로드라마’ 라는 장르 개념을 가져온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이같이 대별(大別)되는 작품 세계는 김수현 작가에 관한 평가 역시 크게 나눠지게 만들어, 임학송(2001) 경우 “홈드라마를 쓸 땐 시청자 공히 예찬의 박수를 받았지만, 멜로드라마의 경우는 어느 드라마건 윤리적인 면에서 매도를 당했다”며 “김수현 작가 홈드라마는 TV용이지만, 멜로드라마는 영화용으로 간직해야 할 것[1]”이라고 평가할 정도다. | |
원용진은 구조주의의 어떤 점을 지적했는가? | 원용진(1997)은 구조주의 언어학의 랑그(langue)와 파롤(parole)의 역학관계를 통해 장르를 고착화된 것으로 보는 위험성을 지적한다. 즉 구조주의는 언어의 구조나 체계를 갖춘 랑그에 비해 개인적 언어사용 스타일을 지칭하는 파롤을 하위에 둔 채, 공시적(synchronic) 연구에만 치우침으로써, 항상 긴장관계에 있게 되는 랑그와 파롤의 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원용진은 이런 랑그와 파롤의 관계를 통해 장르 내에 존재 하는 자체 내 변동성을 장르(Genre) 대 장르(genre)로 표현한다[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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