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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현 홈드라마의 상호텍스트성 <목욕탕 집 남자들>과 <무자식 상팔자>를 중심으로
Intertextuality of Su-Hyeon Kim's Home-Dramas Focused on th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103 - 112  

유진희 (동아방송예술대학 방송콘텐츠학부 방송극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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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문적 연구 대상에서 소외돼온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 그 가운데 공히 국내 드라마 작가를 대표하는 김수현 작가에 관한 지속적 연구로 장르별로 대별된 작가의 혼재된 성향에 관한 논의를 시작으로 보다 깊이 있는 작가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상대적으로 보수적 성향을 보인 홈드라마의 유용한 독법을 논의하며, 그 연구 방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 개념이 크리스테바에 의해 명시, 정착되었지만, 개념의 근원인 바흐친의 언어 개념인 '대화주의'를 의미 축소하였다는 비판에 주목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바흐친의 '대화주의' 상호텍스트성을 주축 연구 방법으로 적용하여 연구 대상인 <목욕탕 집 남자들>과 <무자식 상팔자>의 상호텍스트성 공통 요소를 분석한다. 또한 쥬네트의 상호 텍스트성을 추가 적용하여 전 후 텍스트의 흔적과 변형이란 상호관련성을 분석한다. 이 같은 연구를 통해 김수현 홈드라마가 상호주관성과 상호관계성을 핵심으로 하는 바흐친의 상호텍스트성을 실현해냄으로써 대중적 소구력을 획득하였음을 분석한다. 또한 작가가 전 후 텍스트의 반복과 변형이란 상호텍스트성 사용을 통하여 멜로드라마와는 달리 의도된 메시지를 홈드라마를 통해 전달하고 있음을 파악한다. 연구결과 김수현 작가에게 멜로드라마는 인간 주체에 관해 근원적 질문을 던지는 장르인 반면, 홈드라마는 인간 주체의 '결여'와 '분열'이란 근원적 문제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가족을 제시하는 장르로 '의도성'을 갖고 사용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subsequent full-scale research to explore an undisputed top Korean TV drama writer, Su-Hyeon Kim, more profoundly, who has been out of scholarly pursuits. As it begins with discussing her mixed tendency by genre, we discuss about a useful reading method of the writer's relatively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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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같은 평가가 앞서 언급한 편협한 잣대를 들이댄 평가라고 하더라도, 보수적 매체인 TV와 불특정 다수 시청자를 감안할 때 논외로 배격할 평가만은 아니다. 따라서 본고는 김수현 작가 연구 그 논의의 깊이를 더하기 위하여 김수현 홈드라마의 보다 폭넓은 유용한 독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즉 장르별로 혼재된 작가의 성향에 관한 논의를 시작으로,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홈드라마를 어떻게 독해하는 것이 진보 보수의 성향 논의를 넘어서 작가 연구의 보다 유효한 결과를 획득하는 것인지를 밝히는 것이 본고의 연구 목적이다.
  • 이 같은 쥬네트의 하이퍼텍스트성은 상호텍스트 관계의 전, 후 텍스트들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적용 가능한 규칙을 제시함으로서 작품 해석에 유용한 틀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바흐친의 상호텍스트성 개념을 적용하여 연구 대상 김수현 홈드라마들에 내재한 상호텍스트성의 공통 요소를 분석하는 한편, 쥬네트의 하이퍼텍스트성을 적용하여 전․후 텍스트들 간의 접맥, 반복, 변형 지점들을 조명함으로써, 작가의 사용 의도와 의미를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작품 해석의 유용한 도구로 쓰일 수 있는 상호텍스트성의 구체적인 연구 결과로 평가 받는 쥬네트(G.Gennette)의 상호텍스트성(쥬네트는 이를 통(通)텍스트성, transtextuality으로 부른다), 특히 다섯 가지 하위유형 가운데 하나인 하이퍼텍스트성(hypertextuality)을 구체적인 또 하나의 연구 틀로 삼고자 한다. 쥬네트는 『펠림세스트(Palimpsests)(1982)를 통해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정립하는데 그 가운데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하이퍼텍스트성은 전(前) 텍스트(hypotext)와 후 텍스트(hypertext)가 맺는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지칭한다.
  • 본 연구는 김수현 작가의 홈드라마 텍스트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이 같은 전형 패턴을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통하여 면밀 분석함으로써 작가의 궁극적인 구조 의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작가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통상적 역사주의 이론 경우, 작가가 추구한 목적, 작가의 세계관, 가치관의 근원적 뿌리, 그리고 시청자의 반응에 대한 고찰에 초점이 맞추어 진다.
  • 매스미디어를 매개체로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와 만나는, 특히 시청층이 폭넓은 홈드라마 텍스트야말로 다층적 구조의 텍스트라는 점에서 상호텍스트성이 발현되기에 적합한 환경이다. 본 연구는 이 같은 상호텍스트성 이론의 출발점과 개념에 주목, 역사주의 분석만으로는 충분치 않은 김수현 작가의 궁극적 구조 의지를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통하여 규명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연구는 작가의 홈드라마 텍스트들 간의 접맥, 반복, 혹은 변형되는 지점들을 조명함으로써, 특히 홈드라마와 멜로드라마로 장르별로 대별되어 보이는 작가의 혼재된 저작의지에 관해 보다 근원적인 본질을 규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따라서 본고는 김수현 작가 연구 그 논의의 깊이를 더하기 위하여 김수현 홈드라마의 보다 폭넓은 유용한 독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즉 장르별로 혼재된 작가의 성향에 관한 논의를 시작으로,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홈드라마를 어떻게 독해하는 것이 진보 보수의 성향 논의를 넘어서 작가 연구의 보다 유효한 결과를 획득하는 것인지를 밝히는 것이 본고의 연구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유정: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도 고운 법이예요. <중략>가난이 호랑이보다 더 무서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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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수현 작가는 어떤 극단적 평가를 받기도 하였는가? 그러나 이 같은 작가만의 장르 구분 통제의식은 작가의 차별성과 더불어 작가의 혼재된 성향에 관한 논의를 남기게 된다. 한 예로 김수현 작가에 관해 “‘홈드라마를 쓸 때는 시청자 공히 예찬의 박수를 아끼지 않았으나 멜로드라마의 경우는 어느 드라마건 윤리적인 면에서 매도를 당했다”며 “김수현은 홈드라마는 TV용으로 멜로드라마는 영화용으로 간직해야 할 것이다[4]”라는 극단적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 같은 평가가 앞서 언급한 편협한 잣대를 들이댄 평가라고 하더라도, 보수적 매체인 TV와 불특정 다수 시청자를 감안할 때 논외로 배격할 평가만은 아니다.
김수현 작가는 작품을 어떻게 그려내는가? 김수현 작가는 독보적 지위의 방송 작가로서 스스로의 자율 통제의식 하에 홈드라마와 멜로드라마의 장르 구분에 엄격해, 홈드라마의 경우 소위 감정 과잉의 인위적인 멜로드라마 장치 없이 3대의 결혼을 중심으로 일상성과 시대 변화를 통한 가족상을 세밀하게 그려내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작가만의 장르 구분 통제의식은 작가의 차별성과 더불어 작가의 혼재된 성향에 관한 논의를 남기게 된다.
김수현 홈드라마의 보다 폭넓은 유용한 독법을 찾기위한 본 연구의 목적은? 따라서 본고는 김수현 작가 연구 그 논의의 깊이를 더하기 위하여 김수현 홈드라마의 보다 폭넓은 유용한 독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즉 장르별로 혼재된 작가의 성향에 관한 논의를 시작으로,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홈드라마를 어떻게 독해하는 것이 진보 보수의 성향 논의를 넘어서 작가 연구의 보다 유효한 결과를 획득하는 것인지를 밝히는 것이 본고의 연구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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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유진희, "김수현 멜로드라마의 장르문법과 젠더 이데올로기: 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1호, pp.175-183, 2009. 

  2. 유진희, "김수현 홈드라마의 장르문법과 젠더 이데올로기: 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165-111, 2010. 

  3. 유진희, "라깡을 통해 본 김수현 작가의 주체와 욕망: 여주인공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126-135, 2012. 

  4. 임학송, 최창섭 엮음, KBS 드라마 비평, 방송 비평의 실제, 한울아카데미, 2001. 

  5. 양성희, 김포천 외 3인 엮음, "삶의 기초로서의 가족 문제", 김수현 드라마에 대하여, 솔, 1998. 

  6. 박승현,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의 이해: 영화와 텔레비전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프로그램/텍스트, 제9호, pp.115-139, 2003. 

  7. G. Allen, Intertextuality, London:Routledge, 2000. 

  8. M. Bakhtin, The Dialogic Imagination, Ed. & Trans. M. Holquist, Austin: U of Texas Press, 1981, 김태우, "상호텍스트성과 스토파드의 연극 세계" 현대영미드라마, 제19권, 제3호, pp115-159, pp.119-120에서 재인용, 2006. 

  9.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pp.186-190, 2004. 

  10. 줄리아 크리스테바, 서만원 옮김, 세미오티케, 동문선, 2005. 

  11. R. Barthes, The Death of the Author, Theories of Authorship, John Caughie Ed., London : Routledge, 박승현,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의 이해: 영화와 텔레비전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프로그램/텍스트, 제9호, p.118에서 재인용, 1981. 

  12. 롤랑 바르트, 김희영 옮김, 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선, 2002. 

  13. G. Allen, Intertextuality, London:Routledge, p.59, 2000. 

  14. G. Allen, Intertextuality, London:Routledge, pp.73-74, 2000. 

  15. 박건용, "마하일 M. 바흐친의 메타언어학 : '말'의 존재방식을 중심으로", 독어교육, 제30권, pp.304-334, 2004. 

  16. 박건용, "상호텍스트성 이론의 형성, 수용 및 적용에 대한 연구", 독어교육, 제32권, pp.359-385, 2005. 

  17. M. Bakhtin, Problem of Dostoevsky's Poetics, Ed.& Trans., C. Emerson, Minneapolis: U of Minnesota P, 1984, 김태우, "상호텍스트성과 스토파 드의 연극 세계" 현대영미드라마, 제19권, 제3호, p.121에서 재인용. 

  18. M. Bakhtin, Problem of Dostoevsky's Poetics, Ed.& Trans., C. Emerson, Minneapolis: U of Minnesota P, 1984, 박금희, "로렌스 소설의 바흐 친 읽기: ", 현대영어영문학, 제49권, 제3호, pp.73-103, p.81에서 재인용, 2005. 

  19. G. Allen, Intertextuality, London:Routledge, pp.107-109, 2000. 

  20. http://www.kshdrama.com/ 

  21. 양성희, 김포천 외 3인 엮음, "삶의 기초로서의 가족 문제", 김수현 드라마에 대하여, 솔, p243, 1998. 

  22. 김만기, "TV 드라마의 현실적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을 분석 사례로", 한국커뮤니케이션학, 제7집, pp.209-23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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