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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의료원 의료소비자의 서비스가치, 브랜드이미지, 재이용의도 간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Value, Brand Image, and Patients Revisits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304 - 317  

임환열 (서울의료원) ,  황인경 (경원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서원식 (경원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초록

이 연구는 지방의료원 의료소비자의 서비스가치, 브랜드이미지 및 재이용의도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지방의료원의 효율적 운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전국의 34개 지방의료원 중 대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5개 병원을 선정하여 2개월간 조사원 기입방식으로 외래환자 387명, 입원환자 358명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방의료원 환자가 인지한 상대적 서비스 가치는 브랜드 이미지와 정의 관계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대학병원 및 민간병원의 진료서비스와 비교하여 환자가 인식하는 서비스 가치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이러한 서비스 가치는 지방의료원의 아늑함, 친절함, 전문성 등 지방의료원 브랜드 이미지와 정의 관계를 보였다. 또한, 서비스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는 재이용 의도와 정의 관계를 보였다. 민간병원 또는 대학병원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서비스 가치는 의료기술, 전문성이 높은 병원으로 인지하게 되고 재이용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지방의료원은 환자의 인식수준이 낮거나 측정변수의 효과나 영향이 큰 것으로 판명된 요인들에 대해 의료소비자의 인식수준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경영개선방안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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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udy was performed to measur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value, brand image, and royalty of patients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in Korea. Based on the analysis, the study aims to establish strategic direction of the regional public hospitals. Through a review of related literatu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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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방의료원의 서비스가치와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이미지와 재이용의도, 서비스가치와 재이용 의도 등의 상호관련성을 모두 고려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요인의 수준을 측정하고 요인 간 관계를 분석하여, 지방의료원의 운영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지방의료원을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 육성하고자 범정부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환자의 서비스가치, 브랜드이미지 및 재이용의도의 수준과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리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2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측정변수들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수준이 높을 것이다.
  • 가설 1.3 환자들의 측정변수에 대한 응답결과는 연령별 및 직업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1 서비스가치는 브랜드이미지 및 재이용의도에 정의 효과를 미칠 것이다.
  • 가설 2.2 브랜드이미지는 재이용의도에 정의 효과를 미칠 것이다.
  • 연령, 성별, 내원유형 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가치, 브랜드이미지, 재이용의도의 차이 여부에 대한 분석결과는 지방의료원의 서비스 개선전략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 따라서 이들 영역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우선 외래, 입원환자 상호 간에는 응답결과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측되나, 진료비 수준이 상승될 경우에는 외래, 입원환자의 가격탄력도에 차이가 있으므로 재이용의도에 대한 응답결과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우선 외래, 입원환자 상호 간에는 응답결과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측되나, 진료비 수준이 상승될 경우에는 외래, 입원환자의 가격탄력도에 차이가 있으므로 재이용의도에 대한 응답결과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즉, 진료비 상승 시에는 상대적으로 가격상승폭이 큰 입원환자의 재이용의도가 외래환자보다 낮아질 것이다.
  • 1. 진료비 상승 시 입원환자의 재이용의도가 외래환자보다 낮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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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가치란 무엇인가? 서비스 가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주는 것(가격)과 받는 것(편익)의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 Zeithaml(1988)은 가치를 “제품에 대해 제공한 것과 받는 것에 기초한 효용에 대한 전반적 평가결과”라고 정의하였고, Anderson 등(1998)은 “지불하는 가격의 반대급부로 제공받는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의 편익을 화폐단위로 나타낸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관련 속성은 무엇인가? 브랜드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관여하는 제품 관련 속성으로는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 및 스타일, 그리고 비제품 관련 속성으로는 가격, 브랜드명, 광고․판촉, 기업의 명성, 소비자의 구전행동 등이 해당된다[10].
지방의료원 환자 대상의 서비스가치, 브랜드이미지, 재이용의도 간 구조적 관계는 무엇인가? 서비스가치, 브랜드이미지, 재이용의도의 이론변수 상호간에는 당초 가설에서 설정한 유의한 구조적 관계가 성립되었다. 즉, 외래환자와 입원환자 모두 서비스가치는 브랜드이미지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이미지도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세 이론변수 간의 관계는 5%와 10% 신뢰수준에서 유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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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수원, 의료서비스 질이 의료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1995. 

  2. 공장환, 브랜드가 소비자의 서비스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94. 

  3. 김용만, 신현호, 심규열,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만족과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제5권, pp.103-124, 2000. 

  4. 노장오, 브랜드 워크아웃, 한언출판사, 2002. 

  5. 노진옥, 의료서비스가치의 의료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01. 

  6. 도경남,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8. 

  7. 류경민, 레스토랑의 브랜드이미지가 재방문의도 및 가격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02. 

  8. 박장순, 의료이용전후 기대와 만족수준 비교,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9. 박재산, “병원입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질, 만족도, 서비스가치, 병원재이용 의사간의 인과관계분석”, 병원경영학회지, Vol.7, No.4, pp.123-151 ,2002. 

  10. 신왕우, 브랜드이미지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가 호텔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4. 

  11. 정인근, 박창준, “인터넷쇼핑몰에서 고객가치와 전환장벽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1호, pp.185-209, 2004. 

  12. 조우현, 이선희, 이해종, 전기홍, 의료서비스 마케팅, 퇴설당, 1999. 

  13. 조현주, “의료서비스의 품질 및 고객만족 관련 변수들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병원경영학회 Vol.4, No.1, pp.171-189, 1999. 

  14. 최귀선,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만족도.서비스가 치·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1999. 

  15. 최용석, 기독선교병원의 브랜드이미지가 고객의 병원선택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6. J. C. Anderson and J. A. Narus, “Business Marketing : Under What Customer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No.6 pp.53-55, 58-65, 1998. 

  17. B. Clapp, "Common Misconceptions about Retention Programs.'ABA Bank Marketing, May, p.50, 2006. 

  18. G. J. Jacoby, J. Szybillo, and J. Busato_Schach, "Information Acquisition Behavior in Brand Choice Situa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 pp.209-216, 1977. 

  19.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 Vol.57, pp.1-22, 1993. 

  20. P. H Kotler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12th. edition. Stuttgart : Prentice Hall, 2008. 

  21. P. Pfeifer, "The Optimal Ratio of Acquisition and Retention Costs," Journal of Targeting, Feb, pp.179-188, 2005. 

  22.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 pp.2-22,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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