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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클리닉에 대한 의료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수도권의 의료 소비자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Brand Image of Dental Clinics Perceived by Healthcare Service User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4 no.1, 2019년, pp.36 - 47  

조수연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mpirically the consturct development of brand trust in dental clinic service and its influence on both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of clinic users in Seoul area. Methodology : To test the hypotheses, the structured instrument was employed to q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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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병원의 브랜드 이미지 관련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의료 서비스 품질과 재이용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3-4].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중 서비스 품질과 관련 있는 요인을 제외하고 부가적인 요인 즉 기능적인 이미지 요인(혜택)과 연상적인 이미지 요인(호감도)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기능적, 연상적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 형성 및 소비자 만족도를 통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치과 클리닉의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 형성 및 만족도를 통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치과 클리닉의 이미지 마케팅 활동 중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고려해야 할 부분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를 토대로 치과 의료 서비스업계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개인 치과클리닉의 이미지 마케팅 관련 실무적 제안과 함께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대상의 범위를 환자 뿐만 아니라 환자의 보호자까지 확대하여 진행하였는데, 이는 최근 저 출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소아 의료 소비자 및 고령 의료 소비자는 보호자에 의해 의료기관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 현상을 감안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치과 클리닉의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수도권지역의 치과 클리닉 소비자를 중심으로 실증적 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 중 하나인 기능적 이미지는 기존연구와 달리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중 서비스 품질과 관련 있는 요인을 제외하고 부가적인 요인 즉 기능적인 이미지 요인(혜택)과 연상적인 이미지 요인(호감도)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기능적, 연상적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 형성 및 소비자 만족도를 통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를 토대로 치과 의료 서비스업계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개인 치과클리닉의 이미지 마케팅 관련 실무적 제안과 함께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기능적, 연상적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 형성 및 소비자 만족도를 통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를 토대로 치과 의료 서비스업계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개인 치과클리닉의 이미지 마케팅 관련 실무적 제안과 함께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대상의 범위를 환자 뿐만 아니라 환자의 보호자까지 확대하여 진행하였는데, 이는 최근 저 출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소아 의료 소비자 및 고령 의료 소비자는 보호자에 의해 의료기관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 현상을 감안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치과 클리닉의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 형성 및 만족도를 통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치과 클리닉의 이미지 마케팅 활동 중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고려해야 할 부분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앞서 논의한 이론을 기반으로 설정한 연구가설을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으로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H1: 치과 병·의원 기능적 이미지 요인은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치과 병·의원 기능적 이미지 요인은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치과 병·의원 연상적 이미지 요인은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치과 병·의원 연상적 이미지 요인은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5: 치과 병·의원의 브랜드 신뢰는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6: 치과 병·의원의 고객 만족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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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 서비스란 무엇인가? 의료 서비스란 ʻʻ전문지식을 요하는 서비스로서 면허를 취득한 의료 전문가들이 행하는 진료 행위의 과정 내지는 의료 시스템을 말한다[6].ʼʼ 또한 의료 서비스는 가용성, 접근성, 경제성, 수용 가능성, 적합성, 역량, 적시성, 사생활, 기밀성, 주의력, 보살핌, 반응성, 책임성, 정확성, 신뢰성, 연속성, 형평성, 편의 시설 및 시설 등의 특성이 포함하며 사망률 및 이환율 감소, 삶의 질 향상 및 환자개입은 의료품질 특성으로 간주된다[7].
개인 치과 클리닉에서도 부가적인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앞으로 대형병원뿐만 아니라 개인 치과 클리닉에서도 본질적인 의료 서비스 외에 부가적인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을 통해 생존과 성장을 위한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는 전통적인 의료 서비스제공자 중심 시장에서 수요자 시장으로의 변화는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으로 높아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치과 의료 서비스의 품질 향상뿐만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되어진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요인은 무엇인가? 오늘날 국가 경제성장에 힘입어 사람들은 식습관 개선, 생활체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각자의 건강한 삶을 적극적으로 추구함에 따라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각종 의료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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