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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루머 인식과 브랜드 태도
Perception of Rumor by Consumer and Brand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363 - 370  

이원준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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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루머가 기업의 마케팅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부정적인 브랜드 루머에 대한 기업의 대응 노력들을 토의하였다. 이와 더불어 내용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브랜드 루머의 발생 원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추가적으로 분산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관여도나 로열티와 같은 기존의 브랜드 자산들이 루머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기업의 브랜드 위기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주요한 결론에 의하면, 브랜드 루머는 해당 브랜드뿐만 아니라 경쟁적 관계인 브랜드의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기존의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는 루머에 대한 신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vides a review of the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rumor and marketing management in general, and rumor's effects on brand in particular. Also corporations' efforts for managing negative rumor were discussed. In the subsequential article, this study analyzes the cons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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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루머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서 연구의 배경을 논의한다. 그 다음으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된 사회 연결망 분석과 데이터 수집 과정, 측정 도구 등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지며,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와 시사점등을 밝히고자 한다.
  • 우선 루머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서 연구의 배경을 논의한다. 그 다음으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된 사회 연결망 분석과 데이터 수집 과정, 측정 도구 등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지며,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와 시사점등을 밝히고자 한다.
  • 우선 연구를 시행하기 이전에 2009년 6월, 일주일간 광고 및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인터뷰가 선행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가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미국에서 유행하였던 맥도널드의 지렁이 햄버거 루머가 사용되었는데[6], 이를 최근 한국에서 돌고 있는 동일 브랜드의 루머로 위장하여 제시한 후, 이 루머에 관한 개인의 의견을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롭고 상세하게 기입할 수 있도록 개방형 주관식 문항으로 제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콘텐츠 분석과 같은 정성적 기법을 통하여 브랜드 루머의 발생원인과 소비자 인식을 살펴보고, 추가적으로 분산분석과 같은 정량적 기법을 통하여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 셋째,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루머가 기업의 브랜드 자산의 형성과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성과 실무적, 학문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특히 기존의 연구가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소비자 개개인의 태도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첫 단계로서 정성적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루머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향후 연구 확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탐험적 성격의 사전적 연구문제 1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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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소비자 루머가 기업의 마케팅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목적은?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내용 연구와 같이 탐험적인 비구조화된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4], 소비자들이 루머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의미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루머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직관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기존의 마케터들이 소비자 관리의 목표로 삼아왔던 브랜드 로열티나 관여도와 같은 성과 지표들이 브랜드 루머의 관리에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셋째,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루머가 기업의 브랜드 자산의 형성과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성과 실무적, 학문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루머 혹은 소문이란? 루머 혹은 소문이란 마땅히 신뢰할 만한 근거나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사이에 폭넓게 퍼져있는 신념으로서 일상적인 대화나 의견 등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5].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여러 가지 이유로 여전히 떠돌아다니는 정보이기도 하다.
소비자가 관심을 보이는 상업적인 루머는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가? 소비자가 관심을 보이는 상업적인 루머는 크게 음모성 루머와 오염성 루머의 2가지 형태로 존재하는데[6], 음모성 루머는 명확하게 존재하는 강력한 기업이나 조직과 관련하여 이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특정한 음모를 하고 있거나 중요한 사실 등을 은닉하고 있다는 주장이며, 오염성 루머는 상품의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염에 관한 주장들이다. 최근 국내 소주를 생산하는 기업인 J사가 사실상 일본인이 소유한 기업이라는 소문이 퍼진 바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닌 음모성 루머의 일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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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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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M. Gotlieb and R. Saral, "Comparative Advertising Effectiveness: The Role of Involvement and Source Credibility", J. of Advertising, Vol.20, No.1, pp.38-45,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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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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