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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한국 중·저가 화장품의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nese Consumer lifestyles on perceived value, purchase intention, and satisfaction of Korean medium & low price cosmetic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3, 2020년, pp.103 - 118  

김민정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형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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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경제성장은 많은 것을 변화하게 했으며 특히 외국문화 수용 후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생활양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급변화한 중국 소비자들을 이해하기 위해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라이프스타일을 브랜드지향형, 가격민감형, 합리적소비형, 충동구매형으로 구분하고 화장품유형(기초 vs. 색조)에 따른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만족도에 따른 각각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기초화장품에서 브랜드지향형과 가격민감형에서 지각된 가치에 대한 차이만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브랜드지향형과 합리적소비형 그리고 가격민감형과 합리적소비형, 합리적소비형과 충동구매형 집단에서만 지각된가치, 구매의도,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브랜드지향형과 충동구매, 가격민감형과 충동구매에 대한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색조화장품에서는 브랜드지향형과 가격민감형 그리고 브랜드지향형과 합리적소비형, 가격민감형과 합리적소비형, 합리적소비형과 충동구매형에서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충동구매형과 브랜드지향형, 충동구매형과 가격민감형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기반하여 유통 서비스에 관한 관리적 함의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ese economic growth and Chinese adoption of foreign cultures have changed varied phenomena, consumption patterns and consumer life-styles, in particular. In order to understand behavior of Chinese consumers, it is critical to explore their lifestyles and its effects on their purchase behavior. F...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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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국여성소비자들이 화장품 제품을 구매하는 동기 즉,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한 선택을 바탕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구분하고 화장품 제품 및 구매에 관한 행동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중국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별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은 중⋅저가 화장품 제품유형(기초 vs. 색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2. 중국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저가 화장품 제품유형(기초 vs. 색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H3. 중국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저가 화장품 제품유형(기초 vs. 색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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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변화한 중국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은? 중국의 경제성장은 많은 것을 변화하게 했으며 특히 외국문화 수용 후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생활양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급변화한 중국 소비자들을 이해하기 위해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라이프스타일을 브랜드지향형, 가격민감형, 합리적소비형, 충동구매형으로 구분하고 화장품유형(기초 vs.
중국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급변화한 중국 소비자들을 이해하기 위해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라이프스타일을 브랜드지향형, 가격민감형, 합리적소비형, 충동구매형으로 구분하고 화장품유형(기초 vs. 색조)에 따른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만족도에 따른 각각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한류의 시작은 어느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나? 한류의 시작은 동아시아에서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K-pop, 드라마, 영화 등이 한류 문화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이를 뒤이어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들도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국내 패션 및 화장품 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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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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