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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음 및 댐핑재 의한 주름강판의 차음성능 개선효과
Improvement Effect of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the Corrugated Steel Panel by Sound Absorbing and Damp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5 = no.60, 2010년, pp.476 - 480  

김석현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서태건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김정태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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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바닥재에 널리 사용되는 주름 강판은 국부공진 효과에 의하여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의 차음성능이 심각하게 저하된다. 그 대책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레탄 폼재를 주름내부에 충진시키거나 유리면층을 바닥재에 적층시킨 후, 차음성능의 향상효과를 실험적으로 평가한다. 주름강판 및 바닥 적층재를 대상으로 ASTM E2249-02에 근거하여 인텐시티 투과손실을 측정하고 평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폼 충진이나 유리면 적층이 중량 증가 측면에서 열차 차체의 차음성능을 어느 정도 향상시키는가를 규명하는 데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rrugated steel panels used for railway vehicles,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is significantly deteriorated by local resonance effect. In this study, as a countermeasure, polyurethane foam is filled in the corrugated steel panel and glass wool layer is inserted in the layered floor panel,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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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음성능이 향상되는 메커니즘과 주파수 대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현장에서 폼재의 효과적인 충진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 유리면 층의 삽입이 열차 바닥재 전체의 차음성능을 어느 정도나 개선시킬 수 있는가도 함께 평가한다. 철도 차량의 고속화에 따라 주름 강판은 알미늄 압출재로 대체되는 추세이므로, 본 연구 결과는 향후 폼재나 유리면을 알미늄 압출재에 적용할 때에 차음 성능의 개선 효과를 가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 그러나 이를 주름 강판이나 알미늄 압출재에 효과적으로 설치한다면 예상보다 높은 차음 성능의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레탄 폼을 주름강판의 주름 내부에 압축 충진시키고 유리면을 바닥 적층재에 사용할 때의 차음 성능 향상효과를 실험적으로 평가한다. 이러한 흡음재가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음 성능의 향상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향상의 원인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 이러한 흡음재가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음 성능의 향상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향상의 원인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주름강판에 폼재를 충진시켜 사용할 때, 중량 증가 대비 차음성능 향상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차음성능이 향상되는 메커니즘과 주파수 대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현장에서 폼재의 효과적인 충진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름강판에 폼재를 충진시켜 사용할 때, 중량 증가 대비 차음성능 향상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차음성능이 향상되는 메커니즘과 주파수 대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현장에서 폼재의 효과적인 충진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 유리면 층의 삽입이 열차 바닥재 전체의 차음성능을 어느 정도나 개선시킬 수 있는가도 함께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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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공성 경량재는 무엇이 있는가? 한편, 공진 문제는 댐핑을 증가 시켜 해결하는 것이 보편적이므로, 국부 공진 모드의 댐핑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는 방안도 함께 강구할 필요가 있다. 철도차량에서는 이미 바닥 적층재에 단열 및 흡음을 위하여 유리면(glass wool)이나 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다공성 경량재는 구조적 특성상 개별적인 차음 성능은 강판이나 합판 등의 비투과성 판재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주름 강판의 단점은? 철도차량의 바닥재에 널리 사용되는 주름 강판은 국부공진 효과에 의하여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의 차음성능이 심각하게 저하된다. 그 대책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레탄 폼재를 주름내부에 충진시키거나 유리면층을 바닥재에 적층시킨 후, 차음성능의 향상효과를 실험적으로 평가한다.
공진 문제는 주로 어떻게 해결하는가? 이러한 문제는 주름이나 압출재의 단위 구조를 효과적으로 설계하여 투과손실의 급락 대역을 음원 주파수대역 이상으로 이동시킴으로써 제한 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5]. 한편, 공진 문제는 댐핑을 증가 시켜 해결하는 것이 보편적이므로, 국부 공진 모드의 댐핑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는 방안도 함께 강구할 필요가 있다. 철도차량에서는 이미 바닥 적층재에 단열 및 흡음을 위하여 유리면(glass wool)이나 우레탄 폼(polyurethane foam)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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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 Hansen (1993) Sound Transmission of Corrugated Panels, Noise Control Engineering Journal, Vol. 40, pp. 187-197. 

  2. S.H. Kim, H. Jang, J. Kim (2001) Characteristics of Local Vibration Modes of the Aluminum Extruded Panels for Rail Road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4 (3), pp. 87-93. 

  3. R.M. Windle, Y.W. Lam (1993) Prediction of the Sound Reduction of Profiled Metal Cladding, Inter-Noise'93, Vol. 2, pp. 999-1002. 

  4. S.H. Kim et al. (2000) Sound Transmission Loss of Aluminum Extruded Panels for Railway Vehicles, Transactions of KSNVE, Vol. 10(4), pp. 662-668. 

  5. S.H. Kim, H.Y. Lee, J.T. Kim, J.C. Kim (2010) Sound Insulation Design of the Corrugated Steel Panel Considering Local Resonance, Transactions of KSNVE, Vol. 20(7), pp. 672-676. 

  6. ASTM E 2249-02, (2003) American Standards for Testing and Materials; Standard Test Method for Laboratory Measurement of Airborne Transmission Loss of Building Partitions and Elements Using Sound Intensity, American Standard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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