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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 디젤 연소에서 발생하는 탄화수소 종 분석
Hydrocarbon Speciation in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4 = no.295, 2010년, pp.417 - 422  

한만배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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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L 커먼 레일 직접 연료분사 디젤엔진과 초저유황 스웨덴 디젤 연료를 이용하여 연료분사시기 8.5CA BTDC~0.5CA BTDC 와 배기가스 재순환률 37%, 43%, 48% 영역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배기가스 재순환률에 대하여 연료분사시기가 지각됨에 따라 매연과 질소산화물이 동시에 저감되나 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는 증가하는 저온 디젤 연소영역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탄화수소를 가스크로마토그래프와 불꽃 이온 검출기를 사용하여 종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연료분사시기가 지각될수록, 그리고 배기가스 재순환률이 증가할수록 Partially burned HC, 알켄의 비율이 증가하였다. Partially burned HC 중에서 에텐이, 그리고 Unburned HC 중에서 노말 운데케인이 가장 많이 배출되었다. 이 두 개의 탄화수소 종은 촉매 연구에 사용되는 벤치 플로우리액터 시험에서 대표적인 탄화수소 종으로 사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was achieved via a combination of late injection timing ($8.5^{\circ}$ CA BTDC to $0.5^{\circ}$ CA BTDC) and heavy exhaust gas recirculation (37% to 48%) with ultra low sulfur Swedish diesel fuel in a 1.7L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diesel 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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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저온 디젤 연소를 이루기 위한 주요한 변수인 연료분사시기와 배기가스 재순환이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탄화수소 종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저온 디젤 연소에서 발생하는 탄화수소 종 분석이 가능하였으며 디젤 산화촉매를 비롯한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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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온 디젤 연소가 연구되는 이유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산화탄소(CO2) 감축 노력과 더불어 석유 에너지에 대한 의존성을 낮추기 위하여 저온 디젤 연소(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4) 저온 디젤 연소를 이루기 위하여 다량의 배기가스 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과 고압의 연료분사 시스템 및 분사시기 제어가 필수적이다.
저온 디젤 연소에 적용이 요구되는 것은? 그러나 저온 디젤 연소에서는 연료와 공기의 예혼합도를 높혀서 매연-질소산화물 트레이드오프 영역에서 벗어나, 매연과 질소 산화물을 동시에 저감시킨다. 그러나, 저온 연소로 인하여 탄화수소(hydrocarbon, HC)와 일산화탄소(carbon monoxide, CO)가 증가하므로 배기가스 저감 장치 중의 하나인 산화촉매(oxidation catalyst)의 적용이 요구된다. 산화촉매의 활성화(light-off) 특성과 전환 효율(conversion efficiency)은 배출가스의 조성 및 농도, 배출가스 온도, 공간속도(space velocity), 촉매의 기하학적 형상 및 귀금속 성분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저온 디젤 연소를 이루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은?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산화탄소(CO2) 감축 노력과 더불어 석유 에너지에 대한 의존성을 낮추기 위하여 저온 디젤 연소(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4) 저온 디젤 연소를 이루기 위하여 다량의 배기가스 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과 고압의 연료분사 시스템 및 분사시기 제어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하여 연료와 공기의 예혼합(premixedness)을 증가시키고 연소 온도를 낮춰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과 매연 혹은 입자상 물질(smoke or particulate matter, PM)의 배출을 동시에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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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kagawa, H., Miyamoto, T., Harada, A., Sasaki, S., 

  2. Akihama, K., Takatori, Y., Inagaki, K., Sasaki, S., 

  3. Kimura, S., Aoki, O., Kitahara, Y., and Aiyoshizawa, 

  4. Musculus, M. P. B., Lachaux, T., Pickett, L. M., and 

  5. Jackson, M., 1978, “Effect of Catalytic Emission 

  6. Kaiser, E. and Siegl, W., 1994, “High Resolution 

  7. Bohac, S., Assanis, D., and Holmes, H., 2004, 

  8. Han, M., Assanis, D. N., Jacobs, T. J., and Bohac, S. 

  9. Han, M., Assanis, D. N., Bohac, S. V.,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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