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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연소 전략에 따른 배기가스 및 탄화수소 종 분석
Diesel Combustion Strategies Effect on Exhaust Emissions and Hydrocarbon Speci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7 = no.322, 2012년, pp.759 - 765  

한만배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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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L 커먼레일 직접분사 디젤 엔진을 이용하여 1500rpm 3.9bar BMEP 조건에서 세가지 연소 전략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 특성 및 탄화수소 종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전략은 EGR 을 사용하지 않고 연료 분할 분사를 이용하는 방법(split injection), 둘째는 적절한 EGR 적용 및 단일 연료분사 방법(single-1)이며 셋째는 다량의 EGR 및 레일 압력 증대 등을 통한 저온디젤연소(single-2)이다. 본 실험 조건으로부터 split injection 방법과 single-1 방법은 PM-NOx 상반 관계를 보였고, single-2 방법은 PM-NOx 상관관계에서 벗어나 PM 및 NOx 동시 저감이 가능하였다. 탄화수소 종 분석 결과, THC 배출 경향과 동일하게 탄소번호에 관계없이 split injection 이 가장 적은 배출을 보였고, single-1 그리고 single-2 의 순서로 많이 배출하였다. 메탄, 아세틸렌 및 CO 의 THC 에 대한 비율은 공연비가 농후해 짐에 따라서 증가하였고 이는 공연비가 농후에 따른 연소 영역에서 산소 농도 감소로 열해리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diesel combustion strategies on exhaust emissions and hydrocarbon species emissions for a 1.7 L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at 1500 rpm and 3.9 bar BMEP. The first strategy is a method to adopt no EGR with a split injection composed of pilot and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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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500 rpm 3.9 bar 조건에 대하여 세가지 연소 전략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 특성을 비교하였다. Fig.
  • 배기가스 분석을 위한 모든 샘플라인(sampling line)은 190°C 로 유지하여 탄화수소 및 물의 응축을 최소화 하였다. EGR 은 흡기관과 배기관에서 측정된 CO2 농도의 비로부터 계산하였다.
  • Table 3 에서와 같이 첫째 연소 전략(split injection)은 파이럿 및 주 분사를 조합하였으며 EGR 은 공급하지 않았다. 둘째 연소 전략(single injection-1, 이하 single-1)은 주 분사만을 이용하였으며 EGR 33%를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통적인 디젤 연소 방식에서 PM 저감을 이룬다.
  • 또한 탄화수소 종 분석을 위하여 매연필터를 통과한 일부의 배기가스를 샘플카트(sample cart)에 통과시켜 탄화수소를 채집하였다. 샘플카트에서 사용된 탄화수소 저장 장치는 테들라 백(Tedlar bag)과 테넥스 트랩(Tenax trap)으로 구성된다.
  • 배기매니폴드 끝 단에서 약 20cm 떨어진 위치에서 AVL 사의 415S 장비를 이용하여 매연(smoke)을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측정된 매연을 PM 으로 명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엔진 운전 영역은 1500rpm 3.9 bar BMEP 조건(전 부하 대비 약 30% 수준의 부분 부하) 에서 세가지 연소 전략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 특성 및 탄화수소 종을 비교 분석하였다. 첫째 연소 전략은 파이럿 및 주 분사를 조합한 분할 분사 방법으로 EGR 을 공급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1.7L 커먼레일 직접분사 디젤 엔진을 이용하여 1500rpm 3.9bar BMEP 조건에서 세가지 연소 전략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 특성 및 GC-FID 을 이용하여 탄화수소 종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세가지 연소 전략에 대하여 탄화수소 배출 특성을 보다 상세히 분석하기 위하여 GC-FID 를 이용 하여 탄화수소 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 둘째는 주 분사만을 이용하였으며, EGR 을 33% 공급하였다. 셋째는 주 분사만을 사용하고, 레일압력을 1000bar 까지 증가시키고, EGR 을 45% 공급하여 저온디젤 연소를 이루었다. 이러한 세가지 연소 전략을 통하여 배기가스 특성 및 탄화수소 종을 비교 분석 하여, 디젤산화촉매 개발에 필요한 기본 자료로 사용될 것이다.
  • 9 bar BMEP 으로 전 부하 대비 약 30% 수준의 부분 부하 조건이다. 이를 위하여 세가지 연소 전략 도입하여 각각의 연소조건에 대하여 최적화하였다. Table 3 에서와 같이 첫째 연소 전략(split injection)은 파이럿 및 주 분사를 조합하였으며 EGR 은 공급하지 않았다.
  • 9 bar BMEP 조건(전 부하 대비 약 30% 수준의 부분 부하) 에서 세가지 연소 전략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 특성 및 탄화수소 종을 비교 분석하였다. 첫째 연소 전략은 파이럿 및 주 분사를 조합한 분할 분사 방법으로 EGR 을 공급하지 않았다. 둘째는 주 분사만을 이용하였으며, EGR 을 33% 공급하였다.
  • 테들라 백을 이용하여 탄소 번호 8 보다 작은 탄화수소를 채집할 수 있었으며, 테넥스 트랩을 이용하여 탄소 번호 8 보다 큰 탄화수소를 채집할 수 있었다. 탄화수소 종 분석은 두 개의 가스 크로마토그래프(gas chromatograph, GC)와 불꽃 이온화 검출기(flame ionization detector, FID)를 사용하여 각각 테들라 백 및 테넥스 트랩에서 채집된 탄화수소를 분석하였다. 보다 상세한 탄화수소 종 분석법은 참고문헌 (10)을 참고하기 바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측정된 매연을 PM 으로 명명하였다. 터보과급기에서 약 1m 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매연필터를 통과한 배기가스의 THC, CO, NOx, CO2, O2 농도를 일반 배기가스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실험 오차는 5% 이내였다. 배기가스 분석을 위한 모든 샘플라인(sampling line)은 190°C 로 유지하여 탄화수소 및 물의 응축을 최소화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에서 엔진 운전 영역은 1500rpm 3.9 bar BMEP 으로 전 부하 대비 약 30% 수준의 부분 부하 조건이다. 이를 위하여 세가지 연소 전략 도입하여 각각의 연소조건에 대하여 최적화하였다.
  • 본 실험을 위하여 General Motor 사의 1.7L DOHC 커먼레일 직접 분사 엔진을 이용하였다. 직렬 4 기통으로 압축비는 16:1 이며 인젝터 노즐 수는 6 개이고, 분무각은 150 도이다.
  • 사용한 연료는 초저유황 스웨덴 디젤 연료이며 세탄가 52, 황 성분은 12ppm 이다. 연료 조성은 체적기준 95% 정도가 포화 탄화수소 (saturated HC) 이며, 방향족 탄화수소는 3% 정도이다.
  • 사용한 연료는 초저유황 스웨덴 디젤 연료이며 세탄가 52, 황 성분은 12ppm 이다. 연료 조성은 체적기준 95% 정도가 포화 탄화수소 (saturated HC) 이며, 방향족 탄화수소는 3% 정도이다. 상세한 연료 조성치는 Table 2 에 나타내었다.
  • 직렬 4 기통으로 압축비는 16:1 이며 인젝터 노즐 수는 6 개이고, 분무각은 150 도이다. 피스톤은 보울인(bowl-in) 형상이며, 가변 형상 터보 과급기(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와 흡기 스로틀 밸브(intake throttle valve)를 이용하여 EGR 량을 제어하였다. 보다 상세한 엔진 구성은 Fig.

이론/모형

  • 연료 소모량(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 BSFC) 또한 THC, CO 배출 특성과 동일한 순서로, split injection 이 최소의 연료 소모를 single-1, single-2 가 각각 그 뒤를 이었다. 저온디젤연소에 의한 상대적으로 높은 THC, CO 배출 특성이 single-2 연소기법에서 나타났다. 다음에서 각각의 연소기법에 따른 탄화수소 종 분석을 통하여 THC 거동을 보다 상세하게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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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디젤 연소는 어떤 상반 관계를 갖고있나?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산화탄소(CO2) 배출 저감과 석유 에너지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기 위하여 친환경 고효율 디젤 엔진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디젤 연소에서는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과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의 발생은 서로 상반 관계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즉, PM 을 줄이기 위하여 연료분사시기를 진각(advance)시키거나 배기 가스 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을 감소 시키면 NOx 이 증가하거나, 혹은 NOx 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연료분사시기를 지각(retard)시키고 EGR을 증가시키면 PM 이 증가한다.
친환경 고효율 디젤 엔진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 이유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산화탄소(CO2) 배출 저감과 석유 에너지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기 위하여 친환경 고효율 디젤 엔진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디젤 연소에서는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과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의 발생은 서로 상반 관계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온디젤연소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이유는? 최근에는 이러한 상반 관계를 벗어나 PM 및 NOx 을 동시에 저감시키기 위하여 저온디젤연소(low-temperature diesel combustion)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즉, 다량의 EGR 과 고압 연료분사와 연료분사시기 제어를 통하여 착화지연 (ignition delay) 기간을 늘려 연료와 공기의 예혼합(premixedness) 정도를 증가시키고, 연소 온도를 낮춰서 PM 과 NOx 배출을 동시에 줄인다.(2~6) 그러나, 저온디젤연소에서는 저온 연소로 인하여 탄화 수소 (hydrocarbon, HC)와 일산화탄소 (carbon monoxide, CO)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므로 배기가스 저감 장치 중의 하나인 산화촉매(oxidation catalyst)의 적용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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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eywood, J. B., 1988, "Internal Combustion Engines Fundamentals," McGraw-Hill 

  2. Akagawa, H., Miyamoto, T., Harada, A., Sasaki, S., Shimazaki, N., Hashizume, T. and Tsujimura, K., 1999, "Approaches to Solve Problems of the Premixed Lean Diesel Combustion," SAE Transactions - Journal of Engines, Vol. 109, SAE Paper No. 1999-01-0183. 

  3. Akihama, K., Takatori, Y., Inagaki, K., Sasaki, S. and Dean, A., 2001, "Mechanism of the Smokeless Rich Diesel Combustion by Reducing Temperature," SAE Transactions - Journal of Engines, Vol. 110, SAE Paper No. 2001-01-0655. 

  4. Kimura, S., Aoki, O., Kitahara, Y. and Aiyoshizawa, E., 2001, "Ultra-Clean Combustion Technology Combining a Low-Temperature and Premixed Combustion Concept for Meeting Future Emission Standard," SAE Transactions - Journal of Fuels & Lubricants, Vol. 110, SAE Paper No. 2001-01-0200. 

  5. Musculus, M. P. B., Lachaux, T., Pickett, L. M. and Idicheria, C. A., 2007, "End-of-Injection Over-Mixing and Unburned Hydrocarbon Emissions in Low-Temperature-Combustion Diesel Engines," SAE Transactions - Journal of Passenger Cars: Mechanical Systems, Vol. 116, SAE Paper No. 2007-01-0907. 

  6. Han, M., Assanis, D. N. and Bohac, S. V., 2008, "Comparison of HC Species from Diesel Combustion Modes and Characterization of a Heat-up DOC Formulation," Int. J.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9, No. 4, pp. 405-413. 

  7. Gill, K., Marriner, C., Sison, K. and Zhao, H., 2005, "In-Cylinder Studies of Multiple Diesel Fuel Injection in a Single Cylinder Optical Engine," SAE paper No. 2005-01-0915. 

  8. Abdullah, N., Mamat, R., Rounce, P., Tsolakis, A., Wyszynski, M. and Xu, H.,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with Split Injection in a V6 Diesel Engine," 2009, SAE paper No. 2009-24-0049 

  9. Jung, D., Jeong, J., Lim, O., Pyo, Y., Lee, Y. and Iida, N., 2011, "Influence of Pilot Injection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Emissions in a DI Diesel Engine Fueled with Diesel and DME," SAE paper No. 2011-01-1958. 

  10. Han, M., 2010, "Hydrocarbon Speciation in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Transactions of the KSME B, Vol. 34, No.4, pp.417-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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