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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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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발생기 사이클 액체로켓엔진에서 추진제의 공급압력 변화에 대한 성능 즉, 연소압, 터빈 파워, 엔진 혼합비, 가스발생기 연소가스의 온도 변화를 제시하였다. 로켓엔진의 주요 13개 시스템 레벨 변수를 이용하여 엔진 성능을 수치적으로 계산한다. 산화제 공급압이 증가하면 연소압과 터빈 파워는 증가하며 연료 공급압이 증가하면 연소압과 터빈 파워가 감소한다. 연료 유량 증가에 따라 감소된 가스 발생기의 혼합비는 연소가스 온도를 감소시키며 터빈 구동매질로서의 연소가스 물성을 저하시킨다. 연료 유량 증가에 따라 감소된 터빈 파워는 엔진 추력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주연소기의 연소압을 감소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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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the changes in performance parameters, e.g., the combustor pressure, turbine power, engine mixture ratio, temperature of gas generator, and product gas, of a liquid rocket engine employing gas generator cycle with the variations in propellant-supply pressure have been described. Engi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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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진제 공급 압력 변화는 유량과 혼합비 변화를 유발하며 연소특성과 연소생성물의 물성 변화를 초래하여 복합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제 공급 압력 변화가 액체로켓엔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결과는 로켓엔진의 비행 조건이나 시험조건 변화에 대한 엔진 시스템의 성능 변화 예측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추진제 공급조건에 대한 오차 허용범위를 산정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 Table 2는 기준 조건을 나타낸다. 산화제와 연료의 공급 압력이 변화될 때 엔진의 성능 변화를 살펴보자.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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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체용 액체로켓엔진의 특징은? 발사체용 액체로켓엔진은 작동조건에 따라 탈설계점에서 운용될 수 있으며 추진제의 공급조건에 의하여 성능이 변화된다.(1,2) 엔진의 추력이나 혼합비를 능동적으로 제어하지 않더라도 발사체의 비행에 따른 가속도 변화, 추진제 가압 압력 편차나 추진제 저장 온도편차 또는 외기 온도 차이에 의해 추진제 공급 압력이 공칭조건과 다를수 있다.
가스발생기 사이클 로켓엔진에서 추진제 공급 압력에 대한 엔진 시스템의 성능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가스발생기 사이클 로켓엔진에서 추진제 공급 압력에 대한 엔진 시스템의 성능변화를 고찰하였다.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본 해석 방법으로 구한 주요 변수는 1% 이하의 차이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산화제 공급압력이 증가할 경우 터빈동력 증가로 인하여 연료 유량과 산화제 유량이 모두 증가하며 엔진의 연소압과 혼합비가 증가한다. 반면에 연료의 공급압력이 증가할 경우 연료 유량은 증가하지만 저혼합비 가스의 특성으로 터빈의 동력이 감소하며 이로 인하여 산화제 유량은 감소하고 엔진의 연소압과 혼합비가 감소한다. 연료 공급압 변화는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이는 연료유량 증가가 혼합비 감소와 반대 영향을 가지는 것에 기인한다. 엔진의 연소압은 터빈 동력 증감에 영향을 받으며 이는 산화제/연료의 유량과 혼합비에 모두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함께 고려한 해석을 통하여 엔진의 성능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가스발생기의 출력이 엔진 성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그러나 추진제의 혼합비 변화에 의한 연소압 증가/감소 요인이 추가적으로 작용하므로 유량증가 요인이 산화제인지 연료인지에 따라 최종적인 연소압 변화가 결정된다. 특히 가스발생기의 출력은 엔진 성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가스발생기의 연소압과 유량이 터빈 출력을 결정하며 터빈 출력은 다시 추진제 공급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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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am, C.H., Park, S.Y., Kim, S.H. and Seol, W.S., 

  2. Nam, C.H., Cho, W.K. and Seol, W.S., 2006, 

  3. Park, S. and Cho, W.K., 2008, "Program 

  4. McBride, B.J. and Gordon, S., 1996, Computer 

  5. Dixon, S.L. and Eng, B., 1998, Fluid Mechanics, 

  6. Seo, S.H., Han, Y.M., Kim, S.-K. and Choi, H.S., 

  7. Kim, C.-W., Park, S.-Y. and Nam, C.-H., 2009, 

  8. Cho, W.K, Nam, C.H., Park, S.Y. and Kim, 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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