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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5 = no.320, 2012년, pp.563 - 569
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 김철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An energy balance analysis is conducted for a 30 t thrust level liquid rocket engine. The relations between thrust and combustion pressure, between thrust and propellant flow rate, and between combustion pressure and fuel pump pressure rise are compared against those indicated by a published datab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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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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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제 유량의 차이가 해석 방법의 정확성을 의미하지 않는 이유는? | 본 연구에서는 연계시험과 유사한 조건을 갖기 위하여 저혼합비 연소가스의 물성보정(16)을 통하여 가스 발생기 유량을 맞추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전체 추진제 유량은 연소기의 추력과 연소효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체 유량을 폐회로 시험결과와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터보펌프의 작동이 같은 조건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따라서 추진제 유량의 차이가 해석 방법의 정확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
우주발사체의 최적 설계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 우주발사체의 최적 설계를 위해서 이를 구성하는 서브시스템의 성능 예측이 필수적이다. 로켓 엔진은 가장 중요한 서브시스템이며 시스템 레벨의 성능은 추력, 비추력, 무게이고 비기술적(非技術的) 파라미터로 개발기간 및 개발비용 등이 있다. | |
로켓 엔진의 시스템 레벨의 성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우주발사체의 최적 설계를 위해서 이를 구성하는 서브시스템의 성능 예측이 필수적이다. 로켓 엔진은 가장 중요한 서브시스템이며 시스템 레벨의 성능은 추력, 비추력, 무게이고 비기술적(非技術的) 파라미터로 개발기간 및 개발비용 등이 있다. 개념설계 또는 예비설계 단계에서 로켓엔진의 성능을 결정하는 파라미터는 엔진 사이클, 추진제 조합, 혼합비, 연소실 압력, 노즐목 면적, 확대비 등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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