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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4=no.295, 2010년, pp.423 - 430
김준형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Hot closed-forging process and the die used for forming an automotive flange were analyzed from the viewpoints of heat transfer, grain-flow lines, and stresses to obtain a forged product without defects such as surface cracks, laps, cold shots, and partial filling. The forging process including 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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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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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공정 설계기술을 체계화 하려는 연구의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 Petrov 등(1)은 알루미늄 단조 시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실험값을 비교하여 겹침결함(lap formation)의 크기와 금형형상과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단조결함을 줄이기 위해서 다단계의 예비성형을 거치지기도 하는데, Cho 등(2)은 비축대칭 와셔 캠 볼트 제작을 위해서 다단계의 예비형상을 거치게 하는 4단 냉간 단조공정을 DEFORM-3D로 해석하여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Yeom 등(3)은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접합피스톤의 크라운, 스커트부의 단조품 가공을 위한 단조기 용량, 소재의 초기형상 치수, 예비성형체의 설계 등에 관한 연구를 DEFORM-2D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Monaghan Corresponding Author, kimchul@knu.ac.kr(4)은 절삭법과 냉간 단조법을 조합하여 성형하는 공정을 위한 금형을 설계하였고, Biswas와 Rao(5)는재료의 양을 줄이기 위해서 플래시를 최소화하는 금속유동을 해석하였다. 열전달은 고려되지 않았다. | |
단조가공은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 단조가공은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제품을 대량 생산 할 수 있기 때문에 커넥팅로드, 기어, 플랜지등의 생산에 주로 이용되며, 소재의 온도에 따라 열간단조, 온간단조, 냉간단조로 구분된다. 자동차용 플랜지는 열간 단조공정에 의해 제작되며,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단류선(metal flow line), 소재, 접힘(folding) 및 표면 결함들의 예방과 개선이 요구된다. | |
단조가공은 주로 어디에 이용되는가? | 단조가공은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제품을 대량 생산 할 수 있기 때문에 커넥팅로드, 기어, 플랜지등의 생산에 주로 이용되며, 소재의 온도에 따라 열간단조, 온간단조, 냉간단조로 구분된다. 자동차용 플랜지는 열간 단조공정에 의해 제작되며,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단류선(metal flow line), 소재, 접힘(folding) 및 표면 결함들의 예방과 개선이 요구된다. |
Petrov, P., Perfilov, V. and Sebunov, S., 2006, "Prevention of Lap Formation in near Net Shape Isothermal Forging Technology of Part of Irregular Shape Made of Aluminium Alloy A92618,"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77, No. 1-3, pp. 218-223.
Yeom, S. H., Nam, K. O., Hwang, D. S., Kwon, H. S. and Hong, S. I., 2006, "A Study on the Process Development of Mono Steel Forged Piston for Diesel Engine," Trans. of KSAE, Vol. 14, No. 3, pp. 44-50.
Monaghan, J., 2001, "A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ld-Forging Dies Using Two and Three Dimensional Model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18, No. 1-3, pp. 286-292.
Biswas, S. K. and Rao, K. V. J., 1985, "Flow of Metal into the Flash Gap in the Last Stages of a Plane-strain Closed-die Forging Operation," Journal of Mechanical Working Technology, Vol. 11, No. 3, pp. 319-331.
Kim, H. Y., Kim, J. J. and Kim N. S., 1993, "An Analysis of Hot Closed-die Forging to Reduce Forging Load and Die Wear," Proc.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1), pp.839-844.
Joun, M. S., Hwang, S. M. and Moon, H. G., 1995, "Automatic Computer Simulation of Multi -stage Hot Forging Processes Flow, Temperature and Die Analyses," Proc.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1), pp. 337-340.
Lee, S. R., Lee, Y. G., Park, C. H. and Yang, D. Y., 2000, "Optimal Design of Preform in Hot Forging," Proc.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A) pp. 780-785.
Park, J. G., Park, J. H., Choi, S. G., Na, K. H. and Kim, Y. S., 2006, "Application of FE Analysis for Optimal Design of Caulking Proces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5, No. 3, pp. 257-279.
Byun, H. S., Kim, B. M. and Ko, D. C., 2005, "A Study on Transfer Process Design on Hot Forging of Bearing Hub," Proc. of KSPE Autumn Annual Meeting (1), pp. 999-1002.
Kim, Y. S., Yang, S. H., Shan, D., Choi, S. O., Lee, S. M. and You, B. S., 2006, "Three-Dimensional Rigid-Plastic FEM Simulation of Metal Forming Process," Journal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Performance, Vol. 15, No. 3, pp. 275-279.
Incropera, F. P. and Dewitt, D. P., 2002, Fundamentals of Heat and Mass Transfer, 5th Ed., John Wiley and Sons, N.J., 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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