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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간단조 플랜지 금형의 형상에 따른 충전 및 응력해석
Analysis of Filling and Stresses in the Hot Forging Process Depending on Flange Die Shap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4=no.295, 2010년, pp.423 - 430  

김준형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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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의 균열, 겹침결함, 금형의 코너반경이 작아 재료의 유동성이 낮을 때 발생하는 콜드셧, 부분충진등의 단조결함이 없는 자동차용 단조 플랜지를 생산하기 위해서 열전달, 단류선 흐름, 응력분포를 고려하여 형단조 공정과 금형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축박기(up-set) 단조, 예비성형, 최종성형, 단조압력으로 구성된 단조과정은 유한요소법으로 해석되었다. 예비성형과 상하 금형의 높이비율이 단조공정과 금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예비금형의 각 $10^{\circ}$와 최종 금형의 상하비율 1.5:1이 단조결함이 없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를 반영한 새로 설계된 금형은 재료강도, 완전충진, 하중한계 13,000 KN 이라는 공정변수를 모두 만족시켰다. 이론 입증을 위해서 개선된 금형과 플랜지가 제작되었으며, 단조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t closed-forging process and the die used for forming an automotive flange were analyzed from the viewpoints of heat transfer, grain-flow lines, and stresses to obtain a forged product without defects such as surface cracks, laps, cold shots, and partial filling. The forging process including up-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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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플랜지 성형은 소재의 흐름이 상하보다 좌우로 많이 이동하기 때문에 소재의 미충진 문제가 생긴다. 본 논문에서는 금형에 소재를 완전히 충진시키고 금형의 응력을 낮추기 위해 예비 및 최종 금형의 상하 비율을 조절하며 DEFORM을 사용하여 열간 단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eform-2D를 사용하여 자동차용 플랜지 열간 단조공정을 소재와 금형간의 열전달을 고려한 성형 및 금형 해석을 통하여 예비성형 금형의 형상 및 최종금형의 상하 비율이 성형과 금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성형금형 형상과 최종금형 펀치의 상하 비율에 따른 금속유동의 변화를 해석하여 소재의 결함을 예측하고 소재가 충진되는 조건을 찾아내었다. 플랜지의 경우 예비 상금형의 각도를 주지 않으면 완충이 일어나지 않고 버어(burr)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해결하기위해 Fig.

가설 설정

  • 단조공정에서 성형하중은 프레스의 용량에 의해서 제한되며 본 연구에서는 13,000KN으로 제한하였다. 프레스 용량이 크다면 금형의 허용 강도 내에서는 더 큰 변형을 할 수 있다.
  • 하금형은 고정되어 있고 상금형만 아래로 내려와 성형이 된다. 대변형이 일어나는 소성해석에서는 탄성영역을 무시할 수 있고 금형이 축대칭이기 때문에 소재는 강소성 모델로 가정하고 2D 축대칭 조건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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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조공정 설계기술을 체계화 하려는 연구의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Petrov 등(1)은 알루미늄 단조 시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실험값을 비교하여 겹침결함(lap formation)의 크기와 금형형상과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단조결함을 줄이기 위해서 다단계의 예비성형을 거치지기도 하는데, Cho 등(2)은 비축대칭 와셔 캠 볼트 제작을 위해서 다단계의 예비형상을 거치게 하는 4단 냉간 단조공정을 DEFORM-3D로 해석하여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Yeom 등(3)은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접합피스톤의 크라운, 스커트부의 단조품 가공을 위한 단조기 용량, 소재의 초기형상 치수, 예비성형체의 설계 등에 관한 연구를 DEFORM-2D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Monaghan Corresponding Author, kimchul@knu.ac.kr(4)은 절삭법과 냉간 단조법을 조합하여 성형하는 공정을 위한 금형을 설계하였고, Biswas와 Rao(5)는재료의 양을 줄이기 위해서 플래시를 최소화하는 금속유동을 해석하였다. 열전달은 고려되지 않았다.
단조가공은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단조가공은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제품을 대량 생산 할 수 있기 때문에 커넥팅로드, 기어, 플랜지등의 생산에 주로 이용되며, 소재의 온도에 따라 열간단조, 온간단조, 냉간단조로 구분된다. 자동차용 플랜지는 열간 단조공정에 의해 제작되며,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단류선(metal flow line), 소재, 접힘(folding) 및 표면 결함들의 예방과 개선이 요구된다.
단조가공은 주로 어디에 이용되는가? 단조가공은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제품을 대량 생산 할 수 있기 때문에 커넥팅로드, 기어, 플랜지등의 생산에 주로 이용되며, 소재의 온도에 따라 열간단조, 온간단조, 냉간단조로 구분된다. 자동차용 플랜지는 열간 단조공정에 의해 제작되며,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단류선(metal flow line), 소재, 접힘(folding) 및 표면 결함들의 예방과 개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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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etrov, P., Perfilov, V. and Sebunov, S., 2006, "Prevention of Lap Formation in near Net Shape Isothermal Forging Technology of Part of Irregular Shape Made of Aluminium Alloy A92618,"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77, No. 1-3, pp. 218-223. 

  2. Cho, H. Y., Kim, Y. T., Kim, K. W. and Kim, W. J., 2008, "Finite Element Analysis for Multi -stage Forging Process Design of Bolt with Nonaxisymmetric Washer C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2, No. 4, pp. 585-595. 

  3. Yeom, S. H., Nam, K. O., Hwang, D. S., Kwon, H. S. and Hong, S. I., 2006, "A Study on the Process Development of Mono Steel Forged Piston for Diesel Engine," Trans. of KSAE, Vol. 14, No. 3, pp. 44-50. 

  4. Monaghan, J., 2001, "A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ld-Forging Dies Using Two and Three Dimensional Model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18, No. 1-3, pp. 286-292. 

  5. Biswas, S. K. and Rao, K. V. J., 1985, "Flow of Metal into the Flash Gap in the Last Stages of a Plane-strain Closed-die Forging Operation," Journal of Mechanical Working Technology, Vol. 11, No. 3, pp. 319-331. 

  6. Kim, H. Y., Kim, J. J. and Kim N. S., 1993, "An Analysis of Hot Closed-die Forging to Reduce Forging Load and Die Wear," Proc.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1), pp.839-844. 

  7. Joun, M. S., Hwang, S. M. and Moon, H. G., 1995, "Automatic Computer Simulation of Multi -stage Hot Forging Processes Flow, Temperature and Die Analyses," Proc.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1), pp. 337-340. 

  8. Lee, S. R., Lee, Y. G., Park, C. H. and Yang, D. Y., 2000, "Optimal Design of Preform in Hot Forging," Proc.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A) pp. 780-785. 

  9. Park, J. G., Park, J. H., Choi, S. G., Na, K. H. and Kim, Y. S., 2006, "Application of FE Analysis for Optimal Design of Caulking Proces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5, No. 3, pp. 257-279. 

  10. Park, J. G., Hwang, H. S., Lee, S. J., Hong, S. C., Lim, S. H., Lee, K. S. and Lee, K. J., 2003, "FE Analysis of Hot Forging Process and Microstructure Prediction for Lower Arm Connector," Trans. of the KSME (A), Vol. 27, No. 7, pp. 1243-1250. 

  11. Byun, H. S., Kim, B. M. and Ko, D. C., 2005, "A Study on Transfer Process Design on Hot Forging of Bearing Hub," Proc. of KSPE Autumn Annual Meeting (1), pp. 999-1002. 

  12. Kim, Y. S., Yang, S. H., Shan, D., Choi, S. O., Lee, S. M. and You, B. S., 2006, "Three-Dimensional Rigid-Plastic FEM Simulation of Metal Forming Process," Journal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Performance, Vol. 15, No. 3, pp. 275-279. 

  13. Incropera, F. P. and Dewitt, D. P., 2002, Fundamentals of Heat and Mass Transfer, 5th Ed., John Wiley and Sons, N.J., p. 8. 

  14. http://www.mat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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