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1 no.5, 2010년, pp.95 - 104
이성주 (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 권재환 (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As the computer and the communication technology are an unity, the collaborative learning based on constructivism is emphasized more than learning by forming external representation. Especially, online has characteristics not only to facilitate collaborative activities but to make students collabo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무엇이 부각되면서 지식에 대한 인식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가?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지식은 협력을 통하여 공유되면서 생성된다는 관점이 부각되면서 지식에 대한 인식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1][2]. 이 관점에서 보면 학습은 학생의 개인 내적 상호작용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적, 대화적 과정이며 경험에 기초한 능동적인 과정으로 관점 공유를 통한 개념적 성장과 함께 이루어진다[3][4]. | |
Palloff와 Pratt는 협력활동을 통해 무엇이 촉진된다고 하였는가? | Palloff와 Pratt(2005)는 협력활동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 지식과 의미의 공동창출(co-creation), 반추, 변형적 학습이 촉진된다고 말한다[6]. 협력학습이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그 결과물은 보다 깊고 효율적이며, 학습과정은 보다 완벽할 수 있다. | |
지식은 협력을 통하여 공유되면서 생성된다는 관점에서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 진다고 보이는가?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지식은 협력을 통하여 공유되면서 생성된다는 관점이 부각되면서 지식에 대한 인식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1][2]. 이 관점에서 보면 학습은 학생의 개인 내적 상호작용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적, 대화적 과정이며 경험에 기초한 능동적인 과정으로 관점 공유를 통한 개념적 성장과 함께 이루어진다[3][4]. 따라서 학습을 위한 환경은 학습자의 정신적 스키마가 일관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외부환경과 계속적인 적응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5]. |
Leh, A. S. (2001).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nd social presence in a distance learning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lecommunication, 7(2), 109-128.
McIsaac, M. S., & Gunawardena, C. N. (1996). Distance education. In D. H. Jonassen(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New York: Macmillan Library Reference USA.
Sherry, L. (2000). The nature and purpose of online discourse: a brief synthesis of current research as related to the WEB projec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lecommunication, 6(1), 19-52.
Stacey, E. (2005) A constructivist framework for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adult learning and collaborative learning theory. In Roberts, T. S(Eds.).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dea Group Publishing.
Tenenbaum, G., Naidu, S., Jegede, O., & Austin, J. (2001) Constructivist pedagogy in conventional on-campus and distance learning practice: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Larning and Instruction, 11, 87-111.
Palloff, R. M., & Pratt, K. (2005). Collaborating Online. Jossey-Bass
Inan, F. A., & Lowhter, D. L. (2007).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puter-supported learning models and guidelines. In F. M. Neto & F. V. Brasileiro(Eds). Advances in Computer-Supported Learning. 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Boxtel C., Jinden J., & Kanselaar, G. (2003). Collaborative learning tasks and the elaboration of concetual knowledge. Learning and Instruction, 10, 311-330.
Bonk,C. J., Lee, S., Liu, X., & Su, B. (2007). Awareness design in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a pedagogical perspective. In F. M. Neto & F. V. Brasileiro(Eds). Advances in Computer-Supported Learning. 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McInnerney, J. M., & Roberts, T. S. (2004). Collaborative or cooperative learning. In T. S. Roberts(Ed).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UK; 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Hathorn, L. G., & Ingram, A. L. (2002). Online Collaboration: Making it work. Educational Technology January-February.
Alavi, M., & Dufner, D. (2005). Technologymediated collaborative learning: a research perspective. In S. R. Hiltz & R. Goldman (Eds). Learning Together Online. Maryam & Donna Dufner.
Ahern, T. C. (2000). Improving the instructional congruency of a computermediated small-group discussion: a case study in design and delivery. Journal of Research on Computing in Education, 32(3), 385-399.
Hara, N., Bonk, C. J., & Angeli, C. (2000). Content analysis of online discussion in an applied educational psychology course. Instructional Science, 28, 115-152.
Hartley, C., Schendel, E., & Neal, M. R. (1999). Writing (online) spaces: composings webware in Perl. Computers and Composition, 16, 359-370.
이성주, 김회수 (2003). CMC 활용 학습에서 면대면 수업, 교사관여 및 메타인지가 학업 성취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 방송연구, 9(1), 95-128.
이성주 (2003). CMC 활용 학습에서 면대면 수업 유무, 협력유형 및 메타인지가 학업성취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방송연구, 9(3), 37-64.
이성주 (2004). 컴퓨터 컨퍼런싱 활용 협력 학습 상황이 학업성취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0(2), 33-52.
박성익 등 (2003). 교육공학 탐구의 새지평. 서울: 교육과학사.
Moreno, A. S. (2005) Relational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In Roberts, T. S(Eds.).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dea Group Publishing.
Klemm. W. R. (2005). Use and mis-use of technology for online, asychronous, collaborative learning. In T. S. Roberts(Ed).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dea Group Publishing.
Li, Y. (2000). Linguistic characteristics of ESL writing in task-based e-mail activities. System, 28, 229-245.
Chan, C. K., & Aslst, J. (2004). Learning, assessment and collaboration in Computersupported environment. In J. W. Strijbos, P. A. Kirschner & R. L. Martens(Eds). What we know about CSCL. Kluwer Academic Publishers.
King, A. (2002). Structuring peer interaction to promote high-level cognitive processing. Theory into Practice, 41(1).
Kirschner, P. A., Martens, R. L., & Strijbos, J. W. (2004). CSCL in Higher education?. In J. W. Strijbos, P. A. Kirschner & R. L. Martens(Eds). What we know about CSCL. Kluwer Academic Publishers.
Jarvela, S., Hakkinen, P., Arvaja, M., & Leinonen, P. (2004). Instructional Support in CSCL. In J. W. Strijbos, P. A. Kirschner & R. L. Martens(Eds). What we know about CSCL. Kluwer Academic Publishers.
Bennet, S. (2004). Supporting collaborative project teams using computer-based technologies. In T. S. Roberts(Ed).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UK; 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Benbunan-Fich, R., Hiltz, S. R., & Harasim, L. (2005). The online interaction learning model: an integrated theoretical framework for learning networks. In S. R. Hiltz & R. Goldman(Eds). Learning Together Online. Lawrence NJ; Erlbaum Associates, Inc.
Nash, B. N., Richter, C., & Allert, H. (2004). Drawing on design to improve evaluation of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two complementary views. In T. S. Roberts(Ed).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UK; 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Zumbach, J., Hillers, A., & Reimann, P. (2004). Supporting distributed problem-based learning: the use of feedback mehanism in online learning. In T. S. Roberts(Ed).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UK; 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Harasim, L. (2003). The case for collaborative learning online.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5(1), 77-100.
Ehrmann, S. C., & Collins, M. (2001). Emerging models of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can distance enhance quality? Educational Technology September-October.
Littleton, K., & Hakkinen, P. (2003) Learning together : understanding the processes of computer-based collaborative learning. In P. Dillenbourg(Ed). Collaborative Learning. Elsevier Sciencd Ltd.
Garrison, D. R., & Anderson, T. (2003). E-Learning in the 21st Century. London; RoutledgeFalm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