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인터넷 과다사용, 우울-불안, 자존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Aggression and Related Facto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5, 2010년, pp.642 - 649  

지은선 (위스콘신대학교 간호대학) ,  장미희 (대원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aggression and internet over-use, depression-anxiety, self-esteem, all of which are known to be behavior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linked to "at-risk" children for aggression. Methods: Korean-Child Behavior Check List (K-CBC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 정도를 파악하고 인터넷 과다사용, 우울-불안, 자존감과의 관계를 확인하며, 공격성의 예측변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2009년 6월 8일부터 7월 10일까지 충북 J시 소재 3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743명이었다.
  • 본 연구의 설계는 초등학교 아동의 공격성 정도를 파악하고, 인터넷 과다사용, 우울-불안, 자존감과의 관계를 확인하며, 공격성의 예측변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의의로는 초등학생의 공격성의 위험요인이 아동의 심리요인인 우울-불안, 자존감과 행위요인인 인터넷 과다사용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을 규명한 점이다. 특히 본 연구는 공격성이 폭력적인 매체에 노출된 경험에 의해 직접적으로 유발 된다기보다는 우울-불안이 공격성을 설명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임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우울-불안이 높은 아동일수록 타인의 입장을 배려하지 못하고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초등학생이 가지는 공격성의 정확한 진단 및 관리를 위해서는 아동의 우울-불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학습장애, 과잉행동 같은 다른 정서 및 행동문제와의 감별진단이 선행적으로 요구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할 때 인과관계에 의한 상관성을 배재해야 할 것이다. 외생변수 통제와 관련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를 충북 J시의 3개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으로 제한함으로써 외생변수를 최소화하였고 연구 대상자의 동질성을 최대화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공격성과 우울-불안은 K-CBCL의 일부 문항을 이용하여 평가되었는데 이 도구는 아동의 행동문제를 평가하는 척도로서 임상적 진단 기준을 충족하는 공격성 혹은 우울-불안 진단 도구가 아니라는 점에서 제한점을 갖는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공격성 정도를 파악하고 인터넷 과다사용, 우울-불안, 자존감이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인지 확인하여 초등학생의 공격성을 조절하기 위한 학교기반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선행연구로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가해학생들의 전형적인 특징 중 하나는 무엇인가?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가해학생들의 전형적인 특징 중 하나는 공격성이다. 공격성은 "타인에게 상처를 가할 목적으로 일어나는 신체적, 언어적 행동 및 위협적인 자기 방어 태도뿐만 아니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정서"를 의미한다(Han & Kim, 2006).
초등학생의 공격성을 조절하기 위한 학교기반 중재 프로그램의 연구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과 이에 따른 공격성 정도를 확인한다. 둘째, 공격성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인터넷 과다사용, 우울-불안, 자존감 정도를 비교한다. 셋째, 대상자의 공격성과 제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chenbach, T. M., & Edelbrock, C.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M: University of Vermont. 

  2. Anderson, C. A., Shibuya, A., Ihori, N., Swing, E. L., Bushman, B. J., Sakamoto, A., et al. (2010). Violent video game effects on aggression,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in eastern and western countries: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36, 151-173. 

  3. Bowie, B. H. (2007).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the developmental process. Journal of Chil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20, 107-115. 

  4. Bushman, B. J., & Huesmann, L. R. (2006). Short-term and longterm effects of violent media on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ults. Archives of Pediatrics &Adolescent Medicine, 160, 348-352. 

  5. Choi, A. N. (2007).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on the aggression and self-esteem of children for various-income grou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6. Council on Communications and Media. (2009). Policy statementmedia violence. Pediatrics, 124, 1495-1503. 

  7. Dalgas-Pelish, P. (2006). Effects of a self-esteem intervention program on school-age children. Pediatric Nursing, 32, 341-348. 

  8.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 (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36-157. 

  9. Erdfelder, E., Faul, F., & Buchner, A. (1996). GPOWER: A general power analysis program.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Computers, 28, 1-11. 

  10. Han, S. S., & Kim, K. M. (2006). Influencing factors on self-esteem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37-44. 

  11. Kim, H. S. (2004). Development of a sublimation program for Korean adolescents'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 81-92. 

  12. Ko, C. H., Yen, J. Y., Liu, S. C., Huang, C. F., & Yen, C. F. (2009). The associations between aggressive behaviors and internet addiction and online activities i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4, 598-605. 

  13. Kovacs, M., Sherrill, J., George, C. J., Pollock, M., Tumuluru, R. V., & Ho, V. (2006). Contextual emotion-regulation therapy for childhood depression: Description and pilot testing of a new interventio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5, 892-903. 

  14. Lam, L. T., Peng, Z. W., Mai, J. C., & Jing, J. (2009). Factors associated with internet addiction among adolescents. Cyber Psychology & Behavior, 12, 551-555. 

  15. Lee, E. O. (2005). A study of the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ggression and it's related fa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16. Lee, E. S. (2007).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male and female adolescents' alienation,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576-585. 

  17. Lee, H., Oh, K. J., Hong, K. E., & Ha, E. H. (1991). Clinical validity study of Korean CBCL through item analysis. Korea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 138-149. 

  18. Lee, J. S.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ver-use of internet and aggressiveness an impulsiveness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Daejon. 

  19. Lee, K. E., & Park, K. (2008). The influence between internet addiction,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and de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Psychotherapy, 8, 31-48. 

  20. Mcleod, J. D., & Shanahan, M. J. (1996). Trajectories of poverty and children's mental health.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7, 207-220. 

  21. Mehroof, M., & Griffiths, M. D. (2009). Online gaming addiction: The role of sensation seeking, self-control, neuroticism, aggression, state anxiety, and trait-anxiety. Cyberpsychology & Behavior, 10. [e-pub ahead of print] 

  2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6). Screening test for school mental health in 2006. Retrieved March 31, 2010, from http://www.mw.go.kr/front/index.jsp 

  2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of Korea. (2005). A study of internet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adult. Retrieved March 31, 2010, from http://www.nia.or.kr/Index.aspx?PortalIDko 

  24. Rosenberg, M. (1965). Conceiving the self. Malabar, FL: Krieger. 

  25.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2010). Report of school violence trend and an urgent countermeasure in 2010. Retrieved March 31, 2010, from http://www.jikim.net/bbs/index.php?actionbbs_view&backtobbs_list&pageno1&bbs_codeblue_board_bodo&bbs_bid74&menu1&s_m4 

  26. The Korea Herald. (2010). Naked graduation ceremony. Retrieved March 29, 2010, from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2170013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