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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인터넷 게임 중독의 진단 및 처방 콘텐츠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 Diagnosis and Prescription Contents of Internet Game Addiction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608 - 611  

주미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김수정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조정원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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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정보윤리의 폐해로 인한 법적인 대응이나 기술적인 대응들이 한계에 부딪치면서 보다 교육적인 대응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나 인터넷 게임 중독이 갈수록 저 연령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위한 인터넷 게임 중독 진단과 그에 따른 처방을 제공하는 콘텐츠가 필요해졌다. 본 논문의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게임 중독 콘텐츠가 의도대로 활용된다면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심어주게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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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척도의 컴퓨터 게임 중독의 진단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초등학생 본인의 자가진단과 부모의 관찰자 진단의 결과를 비교하여 정확한 진단 결과를 얻고자 노력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하여 부모와 아동의 진단결과를 각각 받아서 이 둘을 다 반영하여 진단 결과를 제공하고 그에 따라 처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하지만 G-척도의 질문지 구성 자체를 변경해버리면 신뢰성을 검증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관찰자 입장의 질문지와 아동 입장의 질문지 내용 구성은 그대로 이용하였다.
  • 특히나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게임중독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진단 표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또한 미비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게임 중독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한 진단표로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가진단 표와 관찰자(부모)진단 표를 제공하여 이 둘을 합산할 결과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진단 결과에 따른 단계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처방 및 제공할 수 있는 인터넷 게임 중독 콘텐츠를 설계 및 구현한다.
  • 현재 계발된 G-척도는 동일한 설문문항으로 초등학생부터 청소년까지 컴퓨터 인터넷 게임 중독을 진단한다. 여기에 문제점을 발견 하여 초등학생의 눈에 적합한 언어와 시각적인 이미지 활용으로 질문문항의 이해도와 진단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했다.
  • 부모의 관찰자 진단을 함께 하여 각각의 결과값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은-일반사용자군, 부모관찰자 진단은-고위험사용자군 이러한 결과가 나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G-척도 자가진단을 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로써 자가진단의 결과에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인터넷 게임 중독 처방 프로그램의 모토는 ‘부모와 함께 인터넷 게임 탈출하기’ 이다. 인터넷 게임 중독당사자 학생에게만 짐을 넘길 것이 아니라 가족들의 이해와 관심 속에서 함께 이겨내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초등학교 저학년들에게 흥미 있게 다가가기 위해서 ‘지킴이’라는 등장인물을 등장시켜 마치 자신이 ‘지킴이’가 된 것처럼 ‘지킴이의 하루’를 따라가면서 자신이 ‘인터넷 게임 중독 진단’을 하고 있다는 강박관념을 없애기 위해 이러한 이야기식 질문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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