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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서비스 품질상 수상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 사건연구방법론적 접근
Effect of Korean Service Quality Awards on the Market Value by using Event Study Methodology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7 no.3, 2010년, pp.161 - 196  

오병섭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박지영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정승환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최강화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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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empirically investigates the impact of winning a service quality award on the market value in Korea. We estimates the mean "abnormal" change in the stock prices of sample firms when information of winning a service quality award was publicly announced. To access the validity of the rese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상 제도는 어디 중심으로 발전해왔는가? 서비스 품질상 제도는 미국과 일본 및 유럽 선진국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품질상인 Malcom Baldrige 국가품질상(MBNQA)의 경우 레이건 정부의 상무장관이었던 Malcom Baldrige의 제안을 받아들여 국가품질개선조례가 입법되면서 국가품질상으로 창설되었다.
기업이 서비스 품질 관련 상에 주목하는 이유는? 서비스 평가에 대한 대상 혹은 우수상 등 수상의 등급도 다양화되고 있고, 연속적으로 서비스 평가에 우수한 등급을 받은 기업들이 연이어 수상을 하는 등 서비스 상 수상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기업이 서비스 품질 관련 상에 주목하는 이유는 기업의 서비스를 객관적 평가 자료에 기반해 평가함으로써 자사의 고객들에게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타사와는 차별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서비스 제공의 차별화가 한계에 도달한 작금의 상황에서 고객의 호감과 충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방편으로 서비스 품질상을 인식하고 있다.
MBNQA의 특성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품질상인 Malcom Baldrige 국가품질상(MBNQA)의 경우 레이건 정부의 상무장관이었던 Malcom Baldrige의 제안을 받아들여 국가품질개선조례가 입법되면서 국가품질상으로 창설되었다. 이 상의 특성은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상을 받는 명예가 주어지며, 응모 여부에 관계없이 심사기준 자체가 경영전체를 평가하는 기준으로서 미국기업의 자체 경영진단의 지침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상을 수상한 미국 기업들의 품질 수준이 향상되어 국제시장에 일본과 같은 아시아 기업에 뒤쳐졌던 경쟁우위를 되찾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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