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설분야에서의 복합신소재 이용기술 -복합신소재 바닥판을 중심으로-
Technology of Advanced Composite in Construction -Focused on the Advanced Composites Decks- 원문보기

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1 no.1, 2010년, pp.56 - 61  

이규세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원태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복합신소재 교량 바닥판를 이용한 교량성능개선공사를 노후된 교량교체와 신설교량 건설공사에 대한 공사비를 다음 표 2와 같이 개략 비교하였다. 기존의 재료(콘크리트, Steel)를 사용한 것 보다 공사비가 6〜10%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Modular 개념을 도입하여 대량생산과 Pultrusion과 같은 인발공법을 제조방법으로 도입하고 향후 유지관리비와 같은 수명공사비(LCC)를고려한다면 공사비는충분히 기존의 재료와 경쟁하였을 때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신소재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나? 복합신소재는높은 비강도,비강성으로 인해 구조 경량화가 요구되는 첨단 우주항공산업 뿐만 아니 라 조선, 자동차 등에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그 활용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소비규모가 엄청난 건설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개발 활동이 주로 정부 주관으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의 복합신소재 연구개발 활동 상황은 어떠한가? 이에 대한 연구개발 활동이 주로 정부 주관으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의 복합신소재 기술개발은 국방과학연구소(ADD)에 의하여 방위산업분야에 편중되어 상당히 추진되어왔으나, 지금까지 추진된 복합신소재 기술은 비행체, 병기 등에 응용에 한정되어 있으며, 대량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건설분야에서의 복합신소재 응용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실정이다 최근에는 국민대학교 연구팀이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작한교량 적용용 구조데크가 개발되어 2001년에 공사현장 가교에 적용하였다. 이미 구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복합신소재를 이용한 교량바닥판 건설이 상당히 진행되고 있다 미국 UCSD는 Caltrans, DARPA 및 FHWv 으로부터 연구 지원을 받아 100% 완전 복합신소재 교량 바닥판과 콘크리트 바닥판라의 성능비교를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복합신소재의 특징은? 복합신소재는 비강성, 비강도가 기존의 콘크리트나 강재에 비해 상대적으로높고 비부식성, 경량성, 비전기성 등 재료적 장점과 방향성을 이용하여 우수한 역학적 성질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성형성을 가지고 있다 복합신소재를단순히 기존의 재료에 대한 대체 재료로서가 아니 라 비등방성 재료의 특이한물성을응용한 구조물의 주재료로사용하기 위하여 이론연구 및 실험자료의 축적이 필요하다. 미국,일본,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섬유강화 플라스틱을 교량, 건물, 관로 등의 건설분야에 응용하려는 연구가10여 년 전부터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전부 유리섬유 보강 폴리에스터와 비닐 에스터 폴리머 복합신소재를 이용한 교량을 건설하게 되었다 이처럼 복합신소재의 높은 활용 가능성과 엄청난잠재 시장성 때문에 복합신소재산업뿐만 아니라 적용기술개발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교량건설에 대한 복합신소재의 응용은 이미 시작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