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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1 no.1, 2010년, pp.56 - 61
이규세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원태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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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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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신소재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나? | 복합신소재는높은 비강도,비강성으로 인해 구조 경량화가 요구되는 첨단 우주항공산업 뿐만 아니 라 조선, 자동차 등에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그 활용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소비규모가 엄청난 건설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개발 활동이 주로 정부 주관으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 |
국내에서의 복합신소재 연구개발 활동 상황은 어떠한가? | 이에 대한 연구개발 활동이 주로 정부 주관으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의 복합신소재 기술개발은 국방과학연구소(ADD)에 의하여 방위산업분야에 편중되어 상당히 추진되어왔으나, 지금까지 추진된 복합신소재 기술은 비행체, 병기 등에 응용에 한정되어 있으며, 대량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건설분야에서의 복합신소재 응용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실정이다 최근에는 국민대학교 연구팀이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작한교량 적용용 구조데크가 개발되어 2001년에 공사현장 가교에 적용하였다. 이미 구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복합신소재를 이용한 교량바닥판 건설이 상당히 진행되고 있다 미국 UCSD는 Caltrans, DARPA 및 FHWv 으로부터 연구 지원을 받아 100% 완전 복합신소재 교량 바닥판과 콘크리트 바닥판라의 성능비교를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 |
복합신소재의 특징은? | 복합신소재는 비강성, 비강도가 기존의 콘크리트나 강재에 비해 상대적으로높고 비부식성, 경량성, 비전기성 등 재료적 장점과 방향성을 이용하여 우수한 역학적 성질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성형성을 가지고 있다 복합신소재를단순히 기존의 재료에 대한 대체 재료로서가 아니 라 비등방성 재료의 특이한물성을응용한 구조물의 주재료로사용하기 위하여 이론연구 및 실험자료의 축적이 필요하다. 미국,일본,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섬유강화 플라스틱을 교량, 건물, 관로 등의 건설분야에 응용하려는 연구가10여 년 전부터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전부 유리섬유 보강 폴리에스터와 비닐 에스터 폴리머 복합신소재를 이용한 교량을 건설하게 되었다 이처럼 복합신소재의 높은 활용 가능성과 엄청난잠재 시장성 때문에 복합신소재산업뿐만 아니라 적용기술개발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교량건설에 대한 복합신소재의 응용은 이미 시작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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