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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과 패션 이미지 연구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Characteristics & Fashion Image of Gabrielle Chanel & Yohji Yamamoto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5, 2010년, pp.789 - 808  

고순영 (한성대학교 디자인아트 평생교육원 패션디자인학과) ,  박문희 (강릉원주대학교 의상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rientalism in fashion is believed to develop from the eclectic notion of oriental and occidental fashion. By studying on Gabrielle Chanel's clothing that is usually used by neutral colors and on Yohji Yamamoto's clothing that characterizes clothes in neutral col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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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무채색을 즐겨 사용하는 동서양의 대표 디자이너인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작품을 통해 무채색에 반영되는 디자인 특성과 패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여 글로벌한 제품 개발을 위한 차별화되고 세분화된 자료 확보와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연구 내용은 무채색의 일반적 색채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실증적인 연구로 무채색이 주로 사용되는 패션 디자인의 이미지를 2004~2006년을 중심으로 국내·외 패션 잡지에 나타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컬렉션 자료를 수집, 고찰하여 그 특성을 분석한 후, 이를 패션디자인의 3요소인 선, 색, 질감을 분석의 척도로 사용하여 특성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 디자인에서 무채색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무채색을 자주 사용하는 서양의 가브리엘 샤넬과 동양의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나는 디자인의 특성과 패션 이미지를 살펴봄으로써 두 디자이너에 표현된 동서양의 무채색의 표현과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무채색에 대한 해석을 패션 디자인 요소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기본색으로 소비자들로 널리 사랑받는 무채색을 보다 고급스럽고 글로벌한 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의 제한점으로 웹상의 이미지 자료를 시각적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제약이 있었음을 밝혀두며,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기간을 확대하여 작품의 특성을 분석한다면 보다 포괄적이고 폭넓은 제품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급스럽고 글로벌한 무채색 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추선형23)은 패션디자인의 요소를 빛, 색채는 색채로 포함하고 선, 공간, 형태를 형태로, 재질이나 무늬는 소재로 포함시켜 정의하였으며, 패션 소재의 색채 이미지와 질감에 관한 연구에서는 색채와 소재의 요소만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살펴본 패션디자인 요소의 분류에 따라 선, 색, 재질을 패션디자인 요소로 보고 선에 해당하는 요소는 실루엣을 대표적인 요소로 그리고 색과 재질의 디자인 특성과 의복의 전체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패션 이미지의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현대 패션에서 기본 칼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채색에 대한 연구로 무채색을 즐겨 사용하는 동서양의 디자이너인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작품을 대상으로 2004~2006년까지 컬렉션에 발표된 무채색 작품을 패션디자인 요소인 실루엣, 색채, 재질로 나누어 디자인 특성과 패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 연구 내용은 무채색의 일반적 색채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실증적인 연구로 무채색이 주로 사용되는 패션 디자인의 이미지를 2004~2006년을 중심으로 국내·외 패션 잡지에 나타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컬렉션 자료를 수집, 고찰하여 그 특성을 분석한 후, 이를 패션디자인의 3요소인 선, 색, 질감을 분석의 척도로 사용하여 특성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 디자인에서 무채색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흰색에서 검정색의 중간에 위치하는 회색군, 그리고 검정색의 단계는 명도 단계 변화에 따라 미묘한 빛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생각되므로, 보다 세분화된 무채색 구분에 의한 이미지의 변화와 형태와 재질감에 따른 차이를 연구하여 무채색 제품 개발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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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채색은 무엇인가? 색채는 선이나 질감에 비해 즉각적이고 강렬하게 반응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상품의 구매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색이 전달하는 상징성이나 이미지를 잘 활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구매성이 높은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고 명도만 있는 상태로 명도의 단계에 따라 흰색, 회색, 검정으로 분류되며, 무채색으로 대표되는 흰색, 검정색, 회색은 안정적인 기본 색상으로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며, 매 시즌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애용되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다. 색은 문화권에 따라 다양한 상징성이 부여되는데, 근세의 서구사회에서 고안된 색채 시스템의 근본은 무채색이 모든 색의 시작이라는 사고방식에서 출발하지만, 동양적인 사상은 모든 색이 바래고 없어져 귀착하는 곳이 무채색이라 생각한다1).
무채색이 자주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무채색에 대한 관점은 동서양에 따라 색의 귀착점이 될 수도 시작의 근원이 될 수 있으며, 색의 시작과 끝이라는 점에서 무채색이 상징하는 의미는 크다고 볼 수 있다. 무채색은 브랜드나 지역, 인종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이고 보편화된 기본 색상으로 많은 의류회사에서 제품 기획 시 자주 활용되고 있다. 많은 의류회사나 디자이너들이 매 시즌 다양한 무채색 의류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 중 무채색을 즐겨 사용하는 디자이너로 알려진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는 동서양의 패션을 리드하는 대표적인 디자이너로 무채색 제품 개발을 위한 중요한 롤 모델이 될 수 있다.
서구와 동양의 무채색에 대한 관점차이를 설명하면 무엇인가? 무채색은 색상이 없고 명도만 있는 상태로 명도의 단계에 따라 흰색, 회색, 검정으로 분류되며, 무채색으로 대표되는 흰색, 검정색, 회색은 안정적인 기본 색상으로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며, 매 시즌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애용되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다. 색은 문화권에 따라 다양한 상징성이 부여되는데, 근세의 서구사회에서 고안된 색채 시스템의 근본은 무채색이 모든 색의 시작이라는 사고방식에서 출발하지만, 동양적인 사상은 모든 색이 바래고 없어져 귀착하는 곳이 무채색이라 생각한다1). 이렇듯 무채색에 대한 관점은 동서양에 따라 색의 귀착점이 될 수도 시작의 근원이 될 수 있으며, 색의 시작과 끝이라는 점에서 무채색이 상징하는 의미는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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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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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추선형, 김영인 (2001). "패션 소재의 색채 이미지와 질감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권 2호. 

  27. 추선형, 김영인 (2001). "패션 소재의 색채 이미지와 질감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권 2호. 

  28. 최영훈 (1985). 색채학 개론. 서울: 미진사. 

  29. Harvey, John (1996). Men in Black.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0. 2008년 6월 검색, http://www.sty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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