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샤넬 컬렉션에 나타난 인터미디어와 패션쇼의 관계적 특성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of intermedia and fashion show in the Chanel collec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3, 2016년, pp.367 - 384  

이슬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xamine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and the relevance there of in the context of the Chanel collection, between the contemporary fashion show viewed from the artistic side and intermedia on interaction.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between inter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패션과 수용자 사이의 매개적 역할인 패션쇼에서의 다양한 매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매체 간의 이분법적인 관계의 해체를 통하여 탈 문화적 현상을 읽어냄으로써 패션에서의 문화적 흐름 및 의미를 짚어 볼 수 있다. 또한 인터미디어와 대표적인 패션매체인 패션쇼와의 특성과 표현 방식에서 상당 부분 관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 있어 실험적 연구 및 창의적인 연출을 위한 방법론으로써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있어 의의를 둔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매체 간 융합과 상호작용에 관한 인터미디어와 예술적 측면에서 바라본 패션쇼와의 관계를 통하여 샤넬 컬렉션에서 나타난 패션쇼와 인터미디어의 관계적 특성을 밝히는데 있다. 이를 통해 패션과 수용자 사이의 매개적 역할인 패션쇼에서의 다양한 매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매체 간의 이분법적인 관계의 해체를 통하여 탈 문화적 현상을 읽어냄으로써 패션에서의 문화적 흐름 및 의미를 짚어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쇼는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분류되는가? 초기 패션쇼의 개념은 판매를 목적으로 디자이너의 작품을 고객에게 미리 선보이는 것을 의미했으나 최근 패션쇼에서는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해지면서, 이를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전달함으로써 패션쇼에 대한 중요성과 의미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패션쇼의 사전적 의미로는 새로운 시즌에 대한 상품을 모델에게 입혀 홍보하는 전시 방법으로 크게 오뜨꾸뛰르(haute-couture)와 프레타포르테(pret-a-porte)로 분류된다. 패션을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가장 대표적인 유형인 패션쇼는 패션 브랜드 및 상품에 대한 콘셉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일종의 이벤트로 해석되어지고 있으며, 이를 약간 의 뉘앙스의 차이를 두고 ‘패션쇼’, ‘패션 퍼포먼스’, ‘패션 컬렉션’, ‘패션 프레젠테이션’ 등의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인터미디어란? 이처럼 오늘날 현대 문화와 예술을 비롯한 모든 장르에서 비형식적이고 실험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매체들은 하나의 장르로 존재하지 않는다. 인터미디어(intermedia)는 ‘~사이의’, ‘상호간의’라는 뜻을 나타내는 접두사 ‘인터(inter)’와 하나와 다른 하나의 중간에 위치하여 이를 연결시켜주는 매개로써의 매체와 장르를 의미하는 미디어(media)의 합성어로 매체 또는 장르 간 사이에 존재하는 제 3의 복합적 형태로 만들어진 예술의 형식을 의미한다(Higgins & Higgins, 2001).
관객과 디자이너의 적극적 참여로 과거 패션쇼에 비해 현대 패션쇼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관객과 디자이너의 소극적 참여에서 적극적 참여로 전환되면서 직간접 체험을 통한 경험으로 나타났다. 과거의 패션쇼에서는 관객과 디자이너의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었지만, 현대 패션쇼에서는 관객, 디자이너, 무대의 경계를 없애고, 상호작용을 통한 실험적인 패션쇼의 경향이 증가하는 추세로 ‘참여적 접근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6 F/W Ready-to-Wear에서는 오뜨 꾸뛰르 살롱 분위기의 아이보리 아치(arches) 와 오직 프론트 로우(front row only)라는 콘셉트로 모든 관객들이 맨 앞줄에서 쇼를 관람할 수 있는 형태의 무대로 제작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tRifF. (2007, February 22). I like america and america likes me [Blog Post]. Retrieved April 14, 2016, from http://arh346.blogspot.kr/2007/02/josephbeuys-s-i-like-america-and.html 

  2. Blanks, T. (2013a, January 22). Chanel: Spring 2013 couture review. Vogue, Retrieved April 21,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couture/chanel 

  3. Blanks, T. (2013b, March 5). Chanel: Fall 2013 readyto-wear review. Vogue, Retrieved April 21,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ready-to-wear/chanel 

  4. Blanks, T. (2013c, October 1). Chanel: Spring 2014 ready-to-wear review. Vogue, Retrieved April 21,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chanel 

  5. Blanks, T. (2014, September 20). Chanel: Spring 2015 ready-to-wear review. Vogue, Retrieved April 21,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5-ready-to-wear/chanel 

  6. Chanel. (2009, October 6). The sho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09/10/the-show.gallery.html 

  7. Chanel. (2010a, March 10). The ready-to-wear show by Elisabeth Quin.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0/03/fall-winter-show.gallery.html 

  8. Chanel. (2010b, May 12). Celebrities revie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0/05/celebrities-review-2.html 

  9. Chanel. (2010c, May 12). Cruise 2010/11 sho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0/05/cruise-201011-show.html 

  10. Chanel. (2010d, July 7). Fall-Winter 2010/11 haute couture by Elisabeth Quin.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0/07/fall-winter-201011-haute-couture-show.gallery.html 

  11. Chanel. (2011a, October 13). Chanel my underwater life by Elisabeth Quin.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1/10/chanel-my-underwater-life-by-elisabeth-quin.html 

  12. Chanel. (2011b, October 18). The soundtrack by Michel Gaubert "A yearning for mythology".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1/10/a-yearning-for-mythology.html 

  13. Chanel. (2011c, December 7). Paris-Bombay metiers d'art sho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1/12/paris-bombay-metiers-d-art-show.html 

  14. Chanel. (2011d, December 14). Paris-Bombay metiers d'art by Elisabeth Quin.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1/12/paris-bombay-metiers-d-art--br---by-elisabeth-quin.html 

  15. Chanel. (2012a, January 24). Spring-summer 2012 haute couture.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2/01/spring-summer-2012-haute-couture.gallery.html 

  16. Chanel. (2012b, January 25). Set of the sho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2/01/set-of-the-show.html 

  17. Chanel. (2012c, March 6). Fall-Winter 2012/13 ready-to-wear.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2/03/fall-winter-2012-13-ready-to-wear.html 

  18. Chanel. (2012d, October 10). Spring-Summer 2013 ready-to-wear by Elisabeth Quin.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2/10/spring-summer-2013-ready-to-wear--br---by-elisabeth-quin.html 

  19. Chanel. (2013a, January 22). Show decor.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3/01/show-decor.html 

  20. Chanel. (2013b, January 22). Spring-Summer 2013 haute couture sho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3/01/spring-summer-2013-haute-couture-show0.gallery.html 

  21. Chanel. (2013c, March 5). Show decor fall-winter 2013/14 ready-to-wear.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3/03/show-decor-fall-winter-2013-14-ready-to-wear.html 

  22. Chanel. (2013d, October 1). Show decor.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3/10/show-decor.html 

  23. Chanel. (2014a, January 21). Spring-Summer 2014 haute couture sho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4/01/spring-summer-2014-haute-couture-show-.gallery.html 

  24. Chanel. (2014b, January 24). Cambon club by Michel Gaubert.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4/01/cambon-club-by-michel-gaubert.html 

  25. Chanel. (2015a, March 10). The show decor.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5/03/the-show-decor.html 

  26. Chanel. (2015b, March 12). The French collection.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5/03/fall-winter-2015-16-ready-to-wear-the-french-collection.html 

  27. Chanel. (2016a, March 8). Finale of the sho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6/03/finale-of-the-show.html 

  28. Chanel. (2016b, March 8). The show decor.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6/03/the-show-decor.html 

  29. Chanel. (2016c, May 3). Finale of the show.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6/05/finale-of-the-show.html 

  30. Chanel. (2016d, May 5). The ibeyi duo performance in Cuba. Chanel New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chanel-news.chanel.com/en/home/2016/05/the-ibeyi-duo-performance-in-cuba.html 

  31. Chang, A. H., & Park, M. N. (2001). Performance as a factor in the contemporary fashion show: Focus on the Paris and London collections since the 199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1(4), 71-80. 

  32. Chang, M. H. (2012). A study on the expressing type of modern fashion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3. Cho, W. I., & Suh, S. H. (2014). Cultural features in modern digital fashion shows focusing on hybrid digital cul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6), 131-147. doi:10.7233/jksc.2014.64.6.131 

  34. Ecko. (2009, January 31). Peacemaker [Blog Post]. Retrieved April 14, 2016, from https://eckovision.wordpress.com/tag/peacemaker 

  35. Fisher, L. A. (2016, March 7) The evolution of Chanel's ready-to-wear runway shows. Harperbazaar, Retrieved April 14, 2016, from http://www.harpersbazaar.com/fashion/fashion-week/g4235/chanel-rtw-runway-shows 

  36. Fluxus. (1997, July 15). Intermedia chart: Dick Higgins. Retrieved April 14, 2016, from http://www.fluxus.org/FLUXLIST/intermed.htm 

  37. Higgins, D., & Higgins, H. (2001). Intermedia. Leonardo, 34(1), 49-54. doi:10.1162/002409401300052514 

  38. Hong, H. R., & Kim, Y. I. (2014).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fashion shows using digital ima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6), 1-15. doi:10.7233/jksc.2014.64.6.001 

  39. Huh, G. Y. (2011). A study on the fashion prese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40. Kim, H. S. (2009). A study on modern art makeup applying pop art -Focused on John Galliano fashion show in 2008-2009.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15(3), 815-824. 

  41. Kim, J. H., & Kim, Y. S. (2013). Expression type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space directing at Chanel fashion show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7(6), 809-826. doi:10.5850/JKSCT.2013.37.6.809 

  42. Kim, J. Y. (2002).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design as the application of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intermedia art: Focused on the "S fashion" shopping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3. Kim, S. Y. (2012). Intermedia utilization and the changing patterns in dance: With the performances of chunky mov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44. Kwon, K. R., & Kim, K. J. (2011). The art of tangle: Inter-media art. The Korean Journal of Art and Media, 10(2), 163-174. 

  45. Kwon, Y. J. (2011). A reconsideration of fluxus focusing on the intermed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46. Lee, S. R., & Kim, H. Y. (2011). The modern fashion show in the digital image a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4(1), 129-140. 

  47. Martin, J. J. (2010, October 6). The Chanel S/S 2011 set at Grand Palais. Wallpaper,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www.wallpaper.com/fashion/the-chanel-ss-2011-set-at-grand-palais 

  48. Mower, S. (2010, March 9). Chanel: Fall 2010 readyto-wear review. Vogue, Retrieved November 1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0-ready-to-wear/chanel 

  49. Mower, S. (2015, October 6). Chanel: Spring 2016 ready-to-wear review. Vogue, Retrieved November 18, 2015,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ady-to-wear/chanel 

  50. Na, J. K. (2008). Research on inter-media art expressions in performing arts.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1(2), 43-48. 

  51. Packer, R., & Jordan, K. (2004). 멀티미디어: 바그너에서 가상현실까지 [Multimedia: From Wagner to virtual reality] (Art Center Nabi Curator Lab, Trans.). Seoul: Nabi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52. Park, J. C. (2008). Intermediality and the reinvention of cinematic specificity. The Journal of Image & Film Studies, 12, 113-135. 

  53. Park, J. S. (2013). Regular articles: A study on the methods to express the mannish image in fashion show make-Up.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9(2), 173-179. 

  54. Vogue Korea. (2010, October 26). Chanel: Spring/Summer 2011 ready to wear review. Retrieved April 21, 2016, from http://runway.vogue.co.kr/2010/10/26/ready-to-wear-2011-ss-chanel/#2 

  55. Vogue Korea. (2011, November 23). Chanel: Spring/Summer 2012 ready to wear review. Retrieved April 21, 2016, from http://runway.vogue.co.kr/2011/11/23/ready-to-wear-2012-ss-chanel/#1 

  56. Vogue. (2013). Chanel: Spring 2014 ready-to-wear [Collection Image].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4-ready-to-wear/chanel 

  57. Vogue. (2014a). Chanel: Fall 2014 ready-to-wear [Collection Image].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4-ready-to-wear/chanel 

  58. Vogue. (2014b). Chanel: Spring 2015 ready-to-wear [Collection Image].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5-ready-to-wear/chanel 

  59. Vogue. (2015a). Chanel: Fall 2015 couture [Collection Image].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5-couture/chanel 

  60. Vogue. (2015b). Chanel: Spring 2016 ready-to-wear [Collection Image].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ady-to-wear/chanel 

  61. World Heritage Routes Travel. (1979). Introduction to palace and park of Versailles. Retrieved April 10, 2016, from http://worldheritage.routes.travel/world-heritage-site/palace-park-versaille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