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과 패션 이미지 연구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Characteristics & Fashion Image of Gabrielle Chanel & Yohji Yamamoto원문보기
The orientalism in fashion is believed to develop from the eclectic notion of oriental and occidental fashion. By studying on Gabrielle Chanel's clothing that is usually used by neutral colors and on Yohji Yamamoto's clothing that characterizes clothes in neutral col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orientalism in fashion is believed to develop from the eclectic notion of oriental and occidental fashion. By studying on Gabrielle Chanel's clothing that is usually used by neutral colors and on Yohji Yamamoto's clothing that characterizes clothes in neutral col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for remaking Korean traditional clothing into a new modern one to gain a world reputation in terms of clothes. Therefore the study is for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n the factors of fashion design such as color, line and textile materials with works of Gabrielle Chanel, a famous designer in Western world who has made a black color a popular one for people and works of Yohji Yamamoto, an well-known fashion designer of the East using neutral colors. This study analyzed, from the 2004 S/S to the 2006 F/W, the collection of works published in style.com through the works of Gabrielle Chanel, Yohji Yamamoto, an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visual target. A total of 527 images are used in this paper. Elements of fashion design analysis are lines, colors, and materials. The study reached the conclusion as follows after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n clothing with neutral colors of Gabrielle Chanel and Yohji Yamamoto. In case of aesthetic characteristics on the design of Gabrielle Channel, it has expression of feminist, sensual, modern and luxury. It is considered that Gabrielle Channel has a luxury image using a neutral color. Also using simple sleeveless in black and tweed structure, the garments have mixed with neutral colors. Fashion design characteristics on the design of Yohji Yamamoto classified into sensual, modern, ascetic expression. Therefore the design has a simple expression of using a black color. Yohji Yamamoto is a designer who pursues unstructured design by using various neutral colors such as black, gray and white based on the oriental sentiment.
The orientalism in fashion is believed to develop from the eclectic notion of oriental and occidental fashion. By studying on Gabrielle Chanel's clothing that is usually used by neutral colors and on Yohji Yamamoto's clothing that characterizes clothes in neutral col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ways for remaking Korean traditional clothing into a new modern one to gain a world reputation in terms of clothes. Therefore the study is for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n the factors of fashion design such as color, line and textile materials with works of Gabrielle Chanel, a famous designer in Western world who has made a black color a popular one for people and works of Yohji Yamamoto, an well-known fashion designer of the East using neutral colors. This study analyzed, from the 2004 S/S to the 2006 F/W, the collection of works published in style.com through the works of Gabrielle Chanel, Yohji Yamamoto, an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visual target. A total of 527 images are used in this paper. Elements of fashion design analysis are lines, colors, and materials. The study reached the conclusion as follows after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n clothing with neutral colors of Gabrielle Chanel and Yohji Yamamoto. In case of aesthetic characteristics on the design of Gabrielle Channel, it has expression of feminist, sensual, modern and luxury. It is considered that Gabrielle Channel has a luxury image using a neutral color. Also using simple sleeveless in black and tweed structure, the garments have mixed with neutral colors. Fashion design characteristics on the design of Yohji Yamamoto classified into sensual, modern, ascetic expression. Therefore the design has a simple expression of using a black color. Yohji Yamamoto is a designer who pursues unstructured design by using various neutral colors such as black, gray and white based on the oriental senti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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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무채색을 즐겨 사용하는 동서양의 대표 디자이너인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작품을 통해 무채색에 반영되는 디자인 특성과 패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여 글로벌한 제품 개발을 위한 차별화되고 세분화된 자료 확보와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연구 내용은 무채색의 일반적 색채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실증적인 연구로 무채색이 주로 사용되는 패션 디자인의 이미지를 2004~2006년을 중심으로 국내·외 패션 잡지에 나타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컬렉션 자료를 수집, 고찰하여 그 특성을 분석한 후, 이를 패션디자인의 3요소인 선, 색, 질감을 분석의 척도로 사용하여 특성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 디자인에서 무채색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무채색을 자주 사용하는 서양의 가브리엘 샤넬과 동양의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나는 디자인의 특성과 패션 이미지를 살펴봄으로써 두 디자이너에 표현된 동서양의 무채색의 표현과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무채색에 대한 해석을 패션 디자인 요소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기본색으로 소비자들로 널리 사랑받는 무채색을 보다 고급스럽고 글로벌한 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의 제한점으로 웹상의 이미지 자료를 시각적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제약이 있었음을 밝혀두며,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기간을 확대하여 작품의 특성을 분석한다면 보다 포괄적이고 폭넓은 제품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급스럽고 글로벌한 무채색 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추선형23)은 패션디자인의 요소를 빛, 색채는 색채로 포함하고 선, 공간, 형태를 형태로, 재질이나 무늬는 소재로 포함시켜 정의하였으며, 패션 소재의 색채 이미지와 질감에 관한 연구에서는 색채와 소재의 요소만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살펴본 패션디자인 요소의 분류에 따라 선, 색, 재질을 패션디자인 요소로 보고 선에 해당하는 요소는 실루엣을 대표적인 요소로 그리고 색과 재질의 디자인 특성과 의복의 전체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패션 이미지의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현대 패션에서 기본 칼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채색에 대한 연구로 무채색을 즐겨 사용하는 동서양의 디자이너인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작품을 대상으로 2004~2006년까지 컬렉션에 발표된 무채색 작품을 패션디자인 요소인 실루엣, 색채, 재질로 나누어 디자인 특성과 패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은 무채색의 일반적 색채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실증적인 연구로 무채색이 주로 사용되는 패션 디자인의 이미지를 2004~2006년을 중심으로 국내·외 패션 잡지에 나타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컬렉션 자료를 수집, 고찰하여 그 특성을 분석한 후, 이를 패션디자인의 3요소인 선, 색, 질감을 분석의 척도로 사용하여 특성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 디자인에서 무채색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흰색에서 검정색의 중간에 위치하는 회색군, 그리고 검정색의 단계는 명도 단계 변화에 따라 미묘한 빛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생각되므로, 보다 세분화된 무채색 구분에 의한 이미지의 변화와 형태와 재질감에 따른 차이를 연구하여 무채색 제품 개발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저명도, 고명도가 많이 나타나고 실루엣은 H-실루엣, A-실루엣이 주를 이루었다. H-실루엣의 편안함에는 고명도/저명도의 명도 대비로 산뜻한 이미지를 연출하였고, 블랙의 저명도 사용으로 고급스럽고 모던하며 지적인 이미지를 주었고, H-실루엣, A-실루엣의 기본 구성에 있어 부분적 변형, 트임에 의한 노출로 강조하였으며, 저지, 쉬폰, 레이스/트위드, 데님/실크 등의 소재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질감 대비로 강조하였고, 전반적으로 여성스럽고 우아하며 장식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F/W에서는 저명도, 고명도/저명도, 고명도가 많이 나타났고, 실루엣은 H-실루엣, A-실루엣, X-실루엣이 주를 이루었다.
분석 내용은 패션디자인 3요소인 선, 색채, 재질이고, 각 요소의 구체적인 분석 내용을 살펴보면, 색채는 무채색의 특성상 명도로 분석하였으며, 재질은 무늬, 소재의 요소들을 포함하여 분석하였고, 선은 실루엣을 선의 대표 요소로 분석하였다. 각 요소의 구체적인 세부항목은 명도의 측정은 먼셀의 명도 표준에 따라 저명도(1~4단계), 중명도(4~6단계), 고명도(7~10단계)를 참고하여 시각적 측정에 의해 분석하였고, 분석에 사용된 항목은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 고명도/저명도(상의 또는 하의가 고명도이거나 저명도인 두 가지 명도를 포함한 의상), 중명도/저명도(상의 또는 하의가 중명도이거나 저명도인 두 가지 명도를 포함한 의상)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재질은 무늬와 소재를 분석 항목으로 분석하였으며, 실루엣은 H, A, X, O 실루엣으로 분류하였다.
일본의 미의식을 크게 불확정성, 무형식성, 불완전성, 무색상성의 네 가지로 분류하고, 요지 야마모토의 작품을 보면 그는 색채면에서 무색상성은 불교에서 말하는 깊숙하고 어두운 그림자와 정적인 아취를 통해 표현 의욕을 절제하는 미의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본의 무사계급인 사무라이가 자기 부정과 죽음의 이미지를 흑색으로 표현하는데서 일본의 정서를 대표하는 색으로 흑색으로 뽑았다. 이러한 전통적인 미의식을 현대적으로 활용하여 서구 패션에 강력한 영향력을 보인 디자이너가 요지 야마모토이다19).
먼셀 색채계(한국산업규격(KS))에서 먼셀의 명도는 이상적인 검정색을 0, 이상적인 백색을 10으로 하고, 그 사이 밝기의 감각 차를 시각적으로 등 간격이 되도록 나누었다. 실제 계획상이나 관찰되는 명도는 2.
com의 웹 이미지 자료를 통하여 시각적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이미지는 총 527개이다. 분석 내용은 패션디자인 3요소인 선, 색채, 재질이고, 각 요소의 구체적인 분석 내용을 살펴보면, 색채는 무채색의 특성상 명도로 분석하였으며, 재질은 무늬, 소재의 요소들을 포함하여 분석하였고, 선은 실루엣을 선의 대표 요소로 분석하였다. 각 요소의 구체적인 세부항목은 명도의 측정은 먼셀의 명도 표준에 따라 저명도(1~4단계), 중명도(4~6단계), 고명도(7~10단계)를 참고하여 시각적 측정에 의해 분석하였고, 분석에 사용된 항목은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 고명도/저명도(상의 또는 하의가 고명도이거나 저명도인 두 가지 명도를 포함한 의상), 중명도/저명도(상의 또는 하의가 중명도이거나 저명도인 두 가지 명도를 포함한 의상)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은 무채색의 일반적 색채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실증적인 연구로 무채색이 주로 사용되는 패션 디자인의 이미지를 2004~2006년을 중심으로 국내·외 패션 잡지에 나타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컬렉션 자료를 수집, 고찰하여 그 특성을 분석한 후, 이를 패션디자인의 3요소인 선, 색, 질감을 분석의 척도로 사용하여 특성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 디자인에서 무채색의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요지 야마모토는 동양적인 요소와 선을 서양 복식에 도입시키면서 독창적인 패션 세계를 가진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이너로 인정받아 1996년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로 선정되었으며, 동양적인 요소 중에서 무색상인 흑색(黑)을 포함한 무채색을 많이 사용한 디자이너로 알려져 동·서양을 대표하는 작가로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아마모토의 선행 논문에서 나타난 디자인 세계를 시대적으로 고찰하면서 무채색의 이미지를 살펴보겠다.
각 요소의 구체적인 세부항목은 명도의 측정은 먼셀의 명도 표준에 따라 저명도(1~4단계), 중명도(4~6단계), 고명도(7~10단계)를 참고하여 시각적 측정에 의해 분석하였고, 분석에 사용된 항목은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 고명도/저명도(상의 또는 하의가 고명도이거나 저명도인 두 가지 명도를 포함한 의상), 중명도/저명도(상의 또는 하의가 중명도이거나 저명도인 두 가지 명도를 포함한 의상)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재질은 무늬와 소재를 분석 항목으로 분석하였으며, 실루엣은 H, A, X, O 실루엣으로 분류하였다.
9%로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으며, 쉬폰과 같은 가벼운 소재로 겹쳐 입거나 스커트가 볼륨이 있으며, 러플, 리본, 꽃 등의 디테일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특히 벨트와 모자, 스타킹 등과 자그마한 핸드백 등으로 여성스러움과 귀여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이루었다. 몸에 피트된 실루엣, A-silhouette보다 빅 룩 형태의 넉넉한 H-silhouette이 가장 많았으며, 실루엣에서는 단순하고 절제되어 보이나, 다소 과장되고 부풀려진 형태의 장식적인 여성스러운 느낌의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작품을 대상으로 2004년 S/S에서 2006년 F/W까지 컬렉션에 발표된 작품들을 style.com의 웹 이미지 자료를 통하여 시각적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에 사용된 이미지는 총 527개이다. 분석 내용은 패션디자인 3요소인 선, 색채, 재질이고, 각 요소의 구체적인 분석 내용을 살펴보면, 색채는 무채색의 특성상 명도로 분석하였으며, 재질은 무늬, 소재의 요소들을 포함하여 분석하였고, 선은 실루엣을 선의 대표 요소로 분석하였다.
실루엣에 관한 선행 연구의 패션 이미지 결과를 종합해 보면 H-silhouette은 활동적인, 성숙한, 남성적인, 모던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A-silhouette은 품위 있는, 활동적인, 여성적인, 부드러운 이미지로 나타나며, V-silhouette은 성숙한, 권위적인, 특이한 이미지로, X-silhouette은 엘레강스한, 트랜디한, 매력적인, 여성적인 이미지, O-silhouette은 개성적인, 기발한, 부드러운 이미지로 나타났다29). 본 연구에 사용된 실루엣의 분류는 H, A, X, O-silhouette만을 사용하였는데, 그 이유는 연구 범위 기간인 2004~2006년에는 V-silhouette은 잘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의 범위에서 제외시켰다.
샤넬의 리틀 블랙 드레스는 그 후 끊임없는 사랑을 받으며 패션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고 세련됨과 우아함의 대명사가 되어 왔다15). 소재의 선택에 있어서도 실용성이 강한 저어지(jersey)나 구김이 없는 트위드(tweed) 등으로 몸의 움직임을 그대로 소화해 낼 수 있는 니트류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2004~2006년까지의 S/S, F/W의 요지 야마모토의 콜렉션을 통해 무채색 사용 빈도수와 그 특징을 살펴본 결과, 2004~2006년 S/S 콜렉션에서는 무채색의 빈도가 전체 콜렉션의 66%로 나타나 요지 야마모토가 무채색을 즐겨 사용하는 디자이너임을 알 수 있고 시즌의 특성을 고려하여 화이트와 같은 고명도의 색상을 사용하거나 명도 대비를 통하여 무채색을 사용하지만 가볍고 밝은 느낌의 색채 이미지를 추구함을 알 수 있었다. 2004~2006년 F/W의 콜렉션을 종합해 보면 전체 콜렉션의 79%에 해당하는 많은 비율의 무채색 사용 빈도를 나타내었고, 주로 블랙에 가까운 저명도의 의상들을 선보였음을 알 수 있다.
2004~2006년까지의 S/S, F/W의 샤넬의 콜렉션을 통해 실루엣의 사용 빈도수와 그 특징을 살펴본 결과, 2004~2006년 S/S 콜렉션에서는 H-silhouette이 36.4%, A-silhouette이 35.1%, X-silhouette이 19.9%, O-silhouette이 8.6%의 순으로 빈도수를 나타냈으며, H-silhouette과 A-silhouette이 전체의 71.5%로 높게 활용되었으며, 주로 인체에 밀착되고 노출된 형태이나 부분적으로 강하게 트임이 있거나 겹쳐 입거나 코사지 리본, 목걸이 등으로 장식적이며, 여성적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는 디자인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O-silhouette이 2005년서부터 증가 추세를 나타내 다양한 디자인의 변화를 알 수 있었다.
2004~2006년까지의 S/S, F/W의 요지 야마모토의 콜렉션을 통해 무채색 사용 빈도수와 그 특징을 살펴본 결과, 2004~2006년 S/S 콜렉션에서는 무채색의 빈도가 전체 콜렉션의 66%로 나타나 요지 야마모토가 무채색을 즐겨 사용하는 디자이너임을 알 수 있고 시즌의 특성을 고려하여 화이트와 같은 고명도의 색상을 사용하거나 명도 대비를 통하여 무채색을 사용하지만 가볍고 밝은 느낌의 색채 이미지를 추구함을 알 수 있었다. 2004~2006년 F/W의 콜렉션을 종합해 보면 전체 콜렉션의 79%에 해당하는 많은 비율의 무채색 사용 빈도를 나타내었고, 주로 블랙에 가까운 저명도의 의상들을 선보였음을 알 수 있다.
2005~2006년까지의 F/W의 샤넬의 콜렉션을 통해 무채색 사용 빈도수와 그 특징을 살펴본 결과, 무채색의 빈도가 전체 콜렉션의 88%로 나타났다. F/W 시즌의 특성으로 검정에 가까운 저명도가 전체의 40%, 고명도/저명도 대비가 28.
2005~2006년까지의 F/W의 샤넬의 콜렉션을 통해 무채색 사용 빈도수와 그 특징을 살펴본 결과, 무채색의 빈도가 전체 콜렉션의 88%로 나타났다. F/W 시즌의 특성으로 검정에 가까운 저명도가 전체의 40%, 고명도/저명도 대비가 28.3%, 중명도가 20%로 회색 계열의 중명도 사용 빈도수가 연도별, 시즌별 중 가장 높게 나타났고, 고명도는 6.7%로 상대적으로 연도별, 시즌별 중 가장 낮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F/W에서는 저명도, 고명도/저명도, 고명도가 많이 나타났고, 실루엣은 H-실루엣, A-실루엣, X-실루엣이 주를 이루었다. S/S에 비해 루즈한 H-실루엣과 블랙의 저명도가 더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고, 기본 실루엣과 블랙의 단순하고 무거울 수 있는 이미지를 얇고 비치는 소재를 레이어드하여 강조하고 부분적인 장식적 구성방식과 악세사리를 통해 여성스럽고 우아하며 장식을 통한 고급스러움과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반적으로 샤넬은 H-silhouette과 A-silhouette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O-silhouette도 점차 사용 빈도를 높여 실루엣의 변화를 추구하며, 절제된 실루엣의 디자인에 부분적 장식적 구성 방식과 벨트와 모자, 자그마한 핸드백 등의 악세사리를 통해 여성적이며 우아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패션 이미지의 특성을 살펴보면, 샤넬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대표적인 패션 이미지는 여성스러운, 우아한, 세련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요지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대표적인 패션 이미지는 성숙한, 아방가르드, 절제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2%의 순으로 빈도수를 나타냈다. 고명도/저명도의 명도 대비, 즉, 화이트와 블랙의 명도 대비가 돋보이는 콜렉션을 연출하였으며, 저명도인 블랙의 의상은 상의는 피트하고, 하의는 볼륨을 내는 등의 디자인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더 여성스러운 느낌의 무채색을 표현하였고, S/S 시즌임에도 화이트에 가까운 고명도의 낮은 비율에 비해 고명도/저명도 대비의 높은 빈도수는 질감에서 얇거나 투명함의 대비로 산뜻한 시각적 효과를 준 것과 관련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8%로 낮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고명도의 빈도수에 있어 S/S는 21%, F/W는 10.6%, 저명도는 F/W가 38.3%, S/S가 29.7%로 빈도수의 차이를 나타내 S/S는 고명도, F/W는 저명도가 시즌의 특성과 연관되어 전체적으로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또한, 무채색을 사용함에 있어 고명도/저명도의 명도 대비를 S/S는 38.
7%로 빈도수의 차이를 나타내 S/S는 고명도, F/W는 저명도가 시즌의 특성과 연관되어 전체적으로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또한, 무채색을 사용함에 있어 고명도/저명도의 명도 대비를 S/S는 38.4%, F/W는 27.7%로 S/S에서 명도 대비를 더 높게 활용해 시원하고 경쾌한 느낌을 활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샤넬은 무채색으로 전달되는 이미지에 있어 흰색은 순수, 모던한 이미지와 검정색은 세련, 고급스러운 이미지40)를 추구하였으며, 강한 명도 대비의 활용으로 무거워질 수 있는 분위기를 세련되고 경쾌한 이미지로 표현하였고, 꽃, 벨트 등의 장식으로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하였다.
요지 야마모토의 대표적인 특성인 아방가르드한 이미지는 저명도인 검정이 사용되고 H-silhouette에서의 다양한 커팅과 비대칭의 변화 등으로 모던하고 아방가르드한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또한, 평평하고 건조하며 약간 뻣뻣한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직선적이고 메니쉬한 이미지와 가죽과 같은 광택 소재나 끈, 로프 등을 사용하여 인체에 두루는 형식의 탈 구성적이고 비대칭이며 왜곡된 형태의 해체주의 성향을 보였고 다양한 커팅을 통해 시각적인 유희를 부여하는 아방가르드한 디자인 특성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절제된 이미지는 저명도의 검정색 박스형의 H-silhouette이나 코쿤형의 O-silhouette을 사용한 빅 룩 형태의 실루엣으로 거칠고 두꺼운 느낌의 울 개버딘, 코듀로이, 캐시미어, 패딩 등을 사용한 비구축적이며 장식을 배제한 청빈하고 수수한 절제된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또한, 평평하고 건조하며 약간 뻣뻣한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직선적이고 메니쉬한 이미지와 가죽과 같은 광택 소재나 끈, 로프 등을 사용하여 인체에 두루는 형식의 탈 구성적이고 비대칭이며 왜곡된 형태의 해체주의 성향을 보였고 다양한 커팅을 통해 시각적인 유희를 부여하는 아방가르드한 디자인 특성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절제된 이미지는 저명도의 검정색 박스형의 H-silhouette이나 코쿤형의 O-silhouette을 사용한 빅 룩 형태의 실루엣으로 거칠고 두꺼운 느낌의 울 개버딘, 코듀로이, 캐시미어, 패딩 등을 사용한 비구축적이며 장식을 배제한 청빈하고 수수한 절제된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특히 벨트와 모자, 스타킹 등과 자그마한 핸드백 등으로 여성스러움과 귀여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이루었다. 몸에 피트된 실루엣, A-silhouette보다 빅 룩 형태의 넉넉한 H-silhouette이 가장 많았으며, 실루엣에서는 단순하고 절제되어 보이나, 다소 과장되고 부풀려진 형태의 장식적인 여성스러운 느낌의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무채색으로 전달되는 이미지를 살펴보면 우선, 흰색은 순수하고 소박하며 고결한 이미지를 나타내며, 동시에 모던한 이미지와 냉정하고 차가우며 화사하고 부드러우며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전달하며, 회색은 금욕적이며 차분하고 수수한 이미지와 불안하고 암울한 느낌을 나타내며, 반면 모던하고 세련되며 미래지향적인 이미지와 편안하며 안정감 있는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정색은 엄숙하고 진중한 이미지와 고급스럽고 모던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고독, 슬픔, 반항적인 이미지와 강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33,34).
즉, 색상에서는 흰색에서 검정에 이르는 다양한 명도의 변화를 통해 계절감이나 무게감의 변화를 주었고, 자칫 단조롭거나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무채색을 다양한 재질을 통한 질감의 대비를 사용하여 디자인의 변화를 주었으며, H-silhouette과 A-silhouette과 같이 단정하고 절제된 형태를 통해 엘레강스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샤넬은 실루엣과 색을 사용함에 있어 기본을 바탕으로 고전적이고 절제된 특성을 유지하면서 반면, 고급스럽고 풍부한 재질감을 통해 우아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숙한 이미지는 흰색이나 검정 칼라에 저지와 같은 신축성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밀착형의 H-silhouette과 피트 & 플래어된 X-silhouette으로 바디라인을 강조하고 다양한 컷팅을 통한 부분적인 노출을 통하여 관능적이고도 성숙한 여성미를 나타내었으며, 드레이퍼리한 형태의 구성방식을 통하여 여성의 아름다운 인체 곡선을 살린 로맨틱하고 여성스런 이미지를 나타내는 미적 특성을 보였다.
실루엣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의 관점이나 유행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이은영27)은 실루엣을 선의 방향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 아워글라스 실루엣(hourglass silhouette), 배럴 실루엣(barrel silhouette)으로 분류하였고 박종희28)는 의복 형태를 H, A, V, X, O-line으로 제시하여 의복의 이미지를 추출하고, 색채에 의한 의복의 시각적 차이를 분석하였다. 실루엣에 관한 선행 연구의 패션 이미지 결과를 종합해 보면 H-silhouette은 활동적인, 성숙한, 남성적인, 모던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A-silhouette은 품위 있는, 활동적인, 여성적인, 부드러운 이미지로 나타나며, V-silhouette은 성숙한, 권위적인, 특이한 이미지로, X-silhouette은 엘레강스한, 트랜디한, 매력적인, 여성적인 이미지, O-silhouette은 개성적인, 기발한, 부드러운 이미지로 나타났다29). 본 연구에 사용된 실루엣의 분류는 H, A, X, O-silhouette만을 사용하였는데, 그 이유는 연구 범위 기간인 2004~2006년에는 V-silhouette은 잘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의 범위에서 제외시켰다.
요지 야마모토 역시 블랙이 전체 의상에서 주 색상으로 사용되었으나, 고명도의 색상들을 엑센트 칼라로 사용하여 시각적인 변화를 주었고, 실루엣과 재질은 절제를 토대로 시즌에 따라 부피감과 무게감을 조절하며 비구축적인 디자인 형태로 나타났다. 요지 야마모토 작품의 바탕을 이루는 무색상성과 절제의 미학이 담긴 디자인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도록 디자인 요소가 상호 균형과 보완을 이루며, 비구축적이고 절제된 디자인으로 표현되었다.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대표적인 패션 이미지는 성숙한, 아방가르드, 절제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성숙한 이미지는 흰색이나 검정 칼라에 저지와 같은 신축성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밀착형의 H-silhouette과 피트 & 플래어된 X-silhouette으로 바디라인을 강조하고 다양한 컷팅을 통한 부분적인 노출을 통하여 관능적이고도 성숙한 여성미를 나타내었으며, 드레이퍼리한 형태의 구성방식을 통하여 여성의 아름다운 인체 곡선을 살린 로맨틱하고 여성스런 이미지를 나타내는 미적 특성을 보였다.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실루엣, 명도, 재질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얻어진 패션 이미지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샤넬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대표적인 패션 이미지는 여성스러운, 우아한, 세련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명도에 있어 S/S는 고명도/저명도.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샤넬은 빅 룩 형태의 넉넉한 H-silhouette으로 활동적이며, 모던한 이미지와 몸에 피트된 A-silhouette으로 부드러우며 품위있는 여성적인 이미지를 가장 많이 활용 것으로 나타났고, O-silhouette의 사용 빈도를 높여 점차 개성적인 이미지로 실루엣의 변화를 추구하며, 절제된 실루엣의 디자인에 부분적 장식적 구성방식과 액세사리를 통해 여성적이며, 귀엽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내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샤넬은 전체 의상 중 무채색의 사용 빈도수가 87.2%로 무채색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디자이너이며, 무채색을 사용함에 있어 고명도/저명도의 명도 대비가 34.1%, 저명도의 빈도수가 3.2%, 고명도의 빈도수가 16.8%로 전체의 84.1%의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으며, 회색 계열의 중명도의 빈도수는 9.1%, 중명도/저명도의 명도 대비는 6.8%로 낮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고명도의 빈도수에 있어 S/S는 21%, F/W는 10.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요지 야마모토는 Hsilhouette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요지 야마모토가 추구하는 비구축적이며 장식을 배제한 금욕주의적인 청빈하고 헐렁하며 수수한 디자인을 나타내는데 인체를 구속하지 않고 편안한 느낌의 H-silhouette이 가장 적절하였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요지 야마모토는 무채색을 많이 사용하는 동양의 대표적인 디자이너의 하나임을 알 수 있으며, 요지 야마모토의 작품 배경에는 절제의 미학과 금욕주의의 정신이 자리잡고 있고 이를 블랙을 통하여 최소한의 절제된 단순한 디자인으로 표현하였으며, 동양 특유의 정서를 토대로 하는 다양한 뉘앙스의 무채색, 즉, 검정, 회색, 흰색을 통하여 비구축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디자이너임을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재질에 있어 샤넬은 투명 소재의 저지, 쉬폰 등을 니트 소재와 트위드 소재의 무겁고 불투명함에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장식적,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많이 활용 것으로 나타났고, 이질적인 소재의 매치와 코사지, 벨트, 프릴, 액세사리 등의 디테일한 부분적 장식으로 귀엽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내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S/S에 비해 루즈한 H-실루엣과 블랙의 저명도가 더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고, 기본 실루엣과 블랙의 단순하고 무거울 수 있는 이미지를 얇고 비치는 소재를 레이어드하여 강조하고 부분적인 장식적 구성방식과 악세사리를 통해 여성스럽고 우아하며 장식을 통한 고급스러움과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반적으로 샤넬은 H-silhouette과 A-silhouette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O-silhouette도 점차 사용 빈도를 높여 실루엣의 변화를 추구하며, 절제된 실루엣의 디자인에 부분적 장식적 구성 방식과 벨트와 모자, 자그마한 핸드백 등의 악세사리를 통해 여성적이며 우아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요지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대표적인 패션 이미지는 성숙한, 아방가르드, 절제된 이미지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샤넬의 작품은 무채색 중 다양한 명도의 흰색, 검정, 회색 등이 사용되고 여성적이고 우아한 이미지를 가진 반면, 요지 야마모토는 저명도인 검정이 많이 사용되고 남성적이고 아방가르드한 이미지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브리엘 샤넬의 작품에 나타난 디자인적 특성을 살펴보면 색상은 무채색을 주로 사용하고, 트위드나 저지 소재에 H-silhouette과 A-silhouette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면서 연도나 시즌에 따라 디자인 요소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색상에서는 흰색에서 검정에 이르는 다양한 명도의 변화를 통해 계절감이나 무게감의 변화를 주었고, 자칫 단조롭거나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무채색을 다양한 재질을 통한 질감의 대비를 사용하여 디자인의 변화를 주었으며, H-silhouette과 A-silhouette과 같이 단정하고 절제된 형태를 통해 엘레강스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샤넬은 실루엣과 색을 사용함에 있어 기본을 바탕으로 고전적이고 절제된 특성을 유지하면서 반면, 고급스럽고 풍부한 재질감을 통해 우아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현대 디자인의 경향은 형태보다는 소재나 색채에 의한 디자인에서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색채 이미지는 시각을 통해 형성되는 이미지 중에서 가장 풍부하고 독특한 지각과 연계되어 있으며, 선호·비선호의 판단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연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색채는 선이나 질감에 비해 즉각적이고 강렬하게 반응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상품의 구매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색이 전달하는 상징성이나 이미지를 잘 활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구매성이 높은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고 명도만 있는 상태로 명도의 단계에 따라 흰색, 회색, 검정으로 분류되며, 무채색으로 대표되는 흰색, 검정색, 회색은 안정적인 기본 색상으로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며, 매 시즌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애용되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무채색을 자주 사용하는 서양의 가브리엘 샤넬과 동양의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나는 디자인의 특성과 패션 이미지를 살펴봄으로써 두 디자이너에 표현된 동서양의 무채색의 표현과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무채색에 대한 해석을 패션 디자인 요소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기본색으로 소비자들로 널리 사랑받는 무채색을 보다 고급스럽고 글로벌한 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의 제한점으로 웹상의 이미지 자료를 시각적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제약이 있었음을 밝혀두며,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기간을 확대하여 작품의 특성을 분석한다면 보다 포괄적이고 폭넓은 제품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급스럽고 글로벌한 무채색 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오리엔탈리즘 패션의 현상은 동서양 절충주의의 논리에서 발전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1990년대 이후 한국의 디자이너가 국제무대에서 활약하면서 세계의 이목이 한국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을 비롯한 동양의 전통성을 현대 복식에 다양하게 재창조하고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기 위한 모색의 한 과정으로 무채색을 많이 사용하는 서양의 가브리엘 샤넬과 동양의 요지 야마모토의 무채색 복식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글로벌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현대 패션은 매스패션과 패스트 패션의 유행으로 전 세계가 실시간 정보의 습득과 공유가 가능해 지고 다양한 경로를 통한 구매의 폭이 커지고 있으므로, 국내의 패션 산업도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모두가 공감하고 선호하는 제품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채색은 무엇인가?
색채는 선이나 질감에 비해 즉각적이고 강렬하게 반응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상품의 구매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색이 전달하는 상징성이나 이미지를 잘 활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구매성이 높은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고 명도만 있는 상태로 명도의 단계에 따라 흰색, 회색, 검정으로 분류되며, 무채색으로 대표되는 흰색, 검정색, 회색은 안정적인 기본 색상으로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며, 매 시즌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애용되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다. 색은 문화권에 따라 다양한 상징성이 부여되는데, 근세의 서구사회에서 고안된 색채 시스템의 근본은 무채색이 모든 색의 시작이라는 사고방식에서 출발하지만, 동양적인 사상은 모든 색이 바래고 없어져 귀착하는 곳이 무채색이라 생각한다1).
무채색이 자주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무채색에 대한 관점은 동서양에 따라 색의 귀착점이 될 수도 시작의 근원이 될 수 있으며, 색의 시작과 끝이라는 점에서 무채색이 상징하는 의미는 크다고 볼 수 있다. 무채색은 브랜드나 지역, 인종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이고 보편화된 기본 색상으로 많은 의류회사에서 제품 기획 시 자주 활용되고 있다. 많은 의류회사나 디자이너들이 매 시즌 다양한 무채색 의류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 중 무채색을 즐겨 사용하는 디자이너로 알려진 가브리엘 샤넬과 요지 야마모토는 동서양의 패션을 리드하는 대표적인 디자이너로 무채색 제품 개발을 위한 중요한 롤 모델이 될 수 있다.
서구와 동양의 무채색에 대한 관점차이를 설명하면 무엇인가?
무채색은 색상이 없고 명도만 있는 상태로 명도의 단계에 따라 흰색, 회색, 검정으로 분류되며, 무채색으로 대표되는 흰색, 검정색, 회색은 안정적인 기본 색상으로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며, 매 시즌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애용되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다. 색은 문화권에 따라 다양한 상징성이 부여되는데, 근세의 서구사회에서 고안된 색채 시스템의 근본은 무채색이 모든 색의 시작이라는 사고방식에서 출발하지만, 동양적인 사상은 모든 색이 바래고 없어져 귀착하는 곳이 무채색이라 생각한다1). 이렇듯 무채색에 대한 관점은 동서양에 따라 색의 귀착점이 될 수도 시작의 근원이 될 수 있으며, 색의 시작과 끝이라는 점에서 무채색이 상징하는 의미는 크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30)
권오경, 김희은, 나영주 (2000). 패션과 감성과학 서울: 교문사.
권영걸 (2004). 색채와 디자인 비즈니스. 서울: 도서출판 국제.
김기례, 채금석 (2003). "현대 패션에 나타난 블랙드레스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권 8호.
김선미, 정수진 (2008). "무채색 물방울무늬의 크기와 배색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평가." 패션비즈니스학회지 1권 4호.
김일분, 유태순 (1999). "의복 이미지 유형과 디자인 요소와의 관계." 복식 4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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