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캠퍼스계획은 과거 대학의 기능과 건축물의 미관 만을 강조하였으나, 녹화, 에코를 중시하는 과정을 거쳐 이제는 지역주민의 문화와 커뮤니티 공간으로 전환되었다. 본 연구는 국립 순천대학교 문화공원 조성사업 현상설계 당선작으로 선정된 계획안의 설계전략과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국립 순천대학교 문화공간 조경 설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시설의 개방 차원을 넘어서 지역과의 적극적인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물리적 환경의 연계만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의 역사, 문화를 시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계층별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거점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둘째, 건축물과 옥외시설물에 통합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하여 형태 및 색채계획을 수립하였다. 디자인 모티브는 대학을 대표하는 상징성이 충분한 '세권의 책'을 선정하여 3권의 책이 만들어내는 6개의 선과 이들이 만들어 내는 육각형, 원의 형태를 설계에 적용하였다 색채의 경우 조화성, 심미성과 함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도록 건축물에 대해서는 소재색인 적갈색을 적용하고 시설물의 경우 주조색은 검정색과 파랑색, 강조색은 흰색와 노랑색을 적용하여 순천 도시 이미지를 선도하고자 하였다. 셋째, 일반적으로 대학 캠퍼스가 가지는 폐쇄성을 극복하고 지역과 소통할 수 있도록 누구나가 자연스럽게 방문하고 체험이 가능한 베리어프리(barrier free) 설계를 지향하였다.
대학 캠퍼스계획은 과거 대학의 기능과 건축물의 미관 만을 강조하였으나, 녹화, 에코를 중시하는 과정을 거쳐 이제는 지역주민의 문화와 커뮤니티 공간으로 전환되었다. 본 연구는 국립 순천대학교 문화공원 조성사업 현상설계 당선작으로 선정된 계획안의 설계전략과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국립 순천대학교 문화공간 조경 설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시설의 개방 차원을 넘어서 지역과의 적극적인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물리적 환경의 연계만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의 역사, 문화를 시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계층별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거점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둘째, 건축물과 옥외시설물에 통합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하여 형태 및 색채계획을 수립하였다. 디자인 모티브는 대학을 대표하는 상징성이 충분한 '세권의 책'을 선정하여 3권의 책이 만들어내는 6개의 선과 이들이 만들어 내는 육각형, 원의 형태를 설계에 적용하였다 색채의 경우 조화성, 심미성과 함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도록 건축물에 대해서는 소재색인 적갈색을 적용하고 시설물의 경우 주조색은 검정색과 파랑색, 강조색은 흰색와 노랑색을 적용하여 순천 도시 이미지를 선도하고자 하였다. 셋째, 일반적으로 대학 캠퍼스가 가지는 폐쇄성을 극복하고 지역과 소통할 수 있도록 누구나가 자연스럽게 방문하고 체험이 가능한 베리어프리(barrier free) 설계를 지향하였다.
College campus landscape plans once focused mainly on campus functionality and aesthetically pleasing buildings. Yet now, after the rise of greater emphasis on afforestation and eco-friendly planning, building spaces for the local culture and community has become the core of the plan. This study ana...
College campus landscape plans once focused mainly on campus functionality and aesthetically pleasing buildings. Yet now, after the rise of greater emphasis on afforestation and eco-friendly planning, building spaces for the local culture and community has become the core of the plan. This study analyzed the design strategies and details of the landscape plan that was selected through the contest to select a design plan for the cultural park at Sunchon National University. The key considerations for the landscape Design for the cultural space at Sunchon National University areas follows. First, the design plan sought ways to reach out to the local community, going one step beyond just opening up campus facilities. This means more than just the opening of physical facilities and environments. It was designed to serve as a base to organize diversified programs by generations and groups with an aim to share the history and culture of the college, the local community and the region. Second, shapes and colors were designed to establish a unified image between buildings and outdoor facilities. "Three Books" was selected as the key motif as books were believed to be the most representative symbol of colleges while 6 straight lines, hexagons and circles inspired by the shape of three books were used in the design. In terms of colors, reddish-brown was used for buildings to enhance visibility along with harmony and esthetic appreciation. For facilities, black and blue were used as dominant colors and white and yellow as point colors to promote the image of Sunchon City. Third, with an aim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the overall college campus as a closed space, it was designed to be a barrier-free space, remaining open to everyone and encouraging visits and experiences for active communication with the local community.
College campus landscape plans once focused mainly on campus functionality and aesthetically pleasing buildings. Yet now, after the rise of greater emphasis on afforestation and eco-friendly planning, building spaces for the local culture and community has become the core of the plan. This study analyzed the design strategies and details of the landscape plan that was selected through the contest to select a design plan for the cultural park at Sunchon National University. The key considerations for the landscape Design for the cultural space at Sunchon National University areas follows. First, the design plan sought ways to reach out to the local community, going one step beyond just opening up campus facilities. This means more than just the opening of physical facilities and environments. It was designed to serve as a base to organize diversified programs by generations and groups with an aim to share the history and culture of the college, the local community and the region. Second, shapes and colors were designed to establish a unified image between buildings and outdoor facilities. "Three Books" was selected as the key motif as books were believed to be the most representative symbol of colleges while 6 straight lines, hexagons and circles inspired by the shape of three books were used in the design. In terms of colors, reddish-brown was used for buildings to enhance visibility along with harmony and esthetic appreciation. For facilities, black and blue were used as dominant colors and white and yellow as point colors to promote the image of Sunchon City. Third, with an aim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the overall college campus as a closed space, it was designed to be a barrier-free space, remaining open to everyone and encouraging visits and experiences for active communication with the local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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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립 순천대학교 진입부의 문화 공간 설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공공 문화공간으로서의 대학 캠퍼스 계획을 고찰하고, 의의 및 계획 기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물리적 환경 구현은 물론 학교, 지역의 역사, 문화가 시민에게 나누어질 수 있도록 계층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 환경과 정서를 이끌어 나가는 거점 공간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본 설계의 목표는 대상지를 도시와 소통하는 문화공간으로 이끌어내는 것이다. 캠퍼스 진입 공간이 내포하는 시작의 의미를 담아 도시의 문화공간으로의 재창조를 이끄는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열리는 영역성을 확보하였다. 이와 함께 문화의 거리로 나서는 게이트 부분을 열린 광장으로 조성하여 문화의 거리를 통합하고자 하였다.
3개의 과제로 압축될 수 있다. 정문의 상징공간화, 문화의 거리와 연계한 이벤트 공간 연출, 체육 공간 조성이며, 이들 통해 상징성, 경관성, 이용편의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화성, 심미성과 함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도록 건축물에 대해서는 소재색인 적갈색으로 선정하고 시설물의 경우 주조색은 검정색과 파랑색 강조색은 흰색과 노랑색으로 선정하였다. 지구 내부의 동선은 노약자, 장애우에게도 이용이 편리하도록 단차를 없애고 일정폭원을 확보하고 이들을 배려한 특별 관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열린 순천대학교를 실천하고자 하였다.
첫째, 대학 시설의 개방 차원을 넘어서 지역과의 적극적인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물리적 환경 구현은 물론 학교, 지역의 역사, 문화가 시민에게 나누어질 수 있도록 계층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 환경과 정서를 이끌어 나가는 거점 공간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것이다. 캠퍼스 진입 공간이 내포하는 시작의 의미를 담아 도시의 문화공간으로의 재창조를 이끄는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캠퍼스는 도시와 함께 호흡한다. 캠퍼스는 학교의 사유재산 이상의 의미로 승화되어야 한다.
셋째, 물리적 정비 사업에서 그치지 않는다. 지역과의 연계 .
제안 방법
건축물과 옥외시설물에 통합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하여 형태 및 색채계획을 수립하였다. 형태는 세권의 책에서 나타나는 선과 6개의 선이 만들어 내는 육각虱 그것이 완전해진 원의 형태를 적용하였다.
그러나 19浏년대 이후 캠퍼스와 주변 지역 사회의 상호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캠퍼스는 건축적 논의를 넘어 도시적 논의로 확대되었다(Turner, 1984). 대학을 지역의 사회문화적, 환경적, 교육적 자산으로 인식하고 지역사회의 침체 및 환경 악화 등 도시문제 해결의 주체이자 대안으로서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영국의 Town Planning Review(TPR) 와 미국의 Journal of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JPER) 등 대표적 도시계획 학술지에서 주기적으로 대학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다루고 있는 것이 이러한 경향을 반증하고 있다(여혜진 2007).
둘째, 이러한 계획 내용을 실현하기 위하여 세권의 책'과 '낙우송, 매화나무'를 계획의 주요 모티브로 채택하였다. 학교와가장 가깝게 연상되는 책은 본 대상지의 특성이자 랜드마크로서의 기질이 충분한 세권의 책에서 나타나는 선과 6개의 선이 만들어 내는 육각형, 발전된 원의 형태를 적용하였으며, 건축물에 대해서는 무미건조한 일상의 색채에서 탈피하여 적갈색을 주조 색으로 활용하였으며, 조형물, 사인, 포장패턴 등에는 낙우송과 매화나무를 발전시킨 형태와 검정색, 파랑색의 주조색, 흰색과 노랑색의 강조색을 일괄 적용하여 순천 도시 이미지를 선도흐}는 문화적 개척, 발전의 거점 이미지를 확고히 하였다.
순천대학교와 순천시의 문화적 여건을 고려한 미래 문화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먼저 필요한 활동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학생들과 지 역주민이 파트너쉽을 구축하는 연계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바람직한 도시공원의 관리 형태를 갖는다.
레크리에이션지구, 역사문화지구, 정원문화지구의 4개 지구를 배치하되, 내 . 외부동선과 프로그램 연계를 통하여 사람과 문화가 소통하는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이벤트 등의 공적 공간으로서의 영역과 휴게 . 운동 등의 사적인 영역이 구분되면서도 점진적으로 외부 지향적 공간이 전개되도록, 대학과 지역이 소통하는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책은 학문, 레크리에이션 .
정문은 책 세권을 모티브로 하되 내부에서 사용된 직선의 형태를 유선형으로 변형하여 조형미를 강조하였다 세상을 향해 힘찬날개짓을 흐】는 순천대학교와 순천 순천만의 파도가 연상되는 형태는 도시적이고 세련된 랜드마크 경관을 연출한다(그림 8 참조).
정원문화지구의 주 이용자가 학생 및 학교 관계자임을 감안하여 그들의 독서, 대화와 토론 등에 활용되는 휴게와 소통 의공간으로 조성하였다. 한정된 규모에서 몇 개의 테이블과 의자, 벤치로 행위를 제한하는 것보다는 넓은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여 자유로운 자세와 형태로 그들만의 캠퍼스 생활을 영위하도록 배려하였다.
조계산으로부터 시작된 축을 중심으로 비스타를 형성하고 동선의 흐름에 따라 Im 이하의 낮은 오브제를 설치하여 시각적으로는 열리는 영역성을 확보하였다. 이와 함께 문화의 거리로 나서는 게이트 부분을 열린 광장으로 조성하여 문화의 거리를 통합하고자 하였다.
레크리에이션지구는 개방적인 진입부 공간으로 계획하여 학생들은 물론 주민들의 이용을 배려하였다. 특히 기존의 스탠드의 지형에 순응할 수 있도록 높이와 규모를 재조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녹지대를 조성하여 최대 10m가 넘지 않도록 매스를 분절하여 주변경관이 지구 내로 유입될 수 있는 배치계획을 수립하였다.
학교와가장 가깝게 연상되는 책은 본 대상지의 특성이자 랜드마크로서의 기질이 충분한 세권의 책에서 나타나는 선과 6개의 선이 만들어 내는 육각형, 발전된 원의 형태를 적용하였으며, 건축물에 대해서는 무미건조한 일상의 색채에서 탈피하여 적갈색을 주조 색으로 활용하였으며, 조형물, 사인, 포장패턴 등에는 낙우송과 매화나무를 발전시킨 형태와 검정색, 파랑색의 주조색, 흰색과 노랑색의 강조색을 일괄 적용하여 순천 도시 이미지를 선도흐}는 문화적 개척, 발전의 거점 이미지를 확고히 하였다.
학문의 전당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역문화를 선도하는 고유성과 보편성을 담아내기 위하여 학교와 지역을 체험하고 이해하는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한정된 규모에서 몇 개의 테이블과 의자, 벤치로 행위를 제한하는 것보다는 넓은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여 자유로운 자세와 형태로 그들만의 캠퍼스 생활을 영위하도록 배려하였다.
및 색채계획을 수립하였다. 형태는 세권의 책에서 나타나는 선과 6개의 선이 만들어 내는 육각虱 그것이 완전해진 원의 형태를 적용하였다. 색채의 경우, 기존의 건축물에서 나타난 회색, 갈색은 일상적인 도시 상업 지구에서 나타나는 색채와 거의 유사한 극히 일상적이며 단조로운 색상으로 통일성을 주기보다는 지루함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김현, 2006).
대상 데이터
대상지는 '열린 공간'으로서 시간과 활동을 담아 문화를 선도한다. '열린다'는 의미는 이미 이곳이 공간으로서 존재하고 공간 안에 속한 활동이 문화의 거리와 만난다는 것이다.
설계의 대상지는 순천시 매곡동 315번지에 위치한 국립 순천대학교의 정문과 체육관 평생교육원 일대로, 현상설계에서 제시된 계획 면적은 23, 4001林이다(그림 1 참조).
성능/효과
셋째, 일반적으로 대학 캠퍼스가 가지는 폐쇄성을 극복하고 지역과 어우러지면서 자연스러운 방문, 체험이 유도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캠퍼스의 제 1주인인 학생과 학교 관계자의 주요 활동을 보장하면서 프로그램의 강도와 참여자의 유형에 따라 공간을 자연스럽게 축 선상에 배치하고 노약자 .
둘째, 학문과 인간됨의 장, 대학 진입부로서의 정면성과 상징성이 미흡하다. 셋째, 학교 담장과 연이어진 도로에 의하여 공간은 단절되어 있으며, 문화의 거리와의 연계를 의도한 정문 쉼터는 대상지의 이미지와 상관없이 작가 독단에 의해 만들어진 디자인으로 이용자에게 친밀감을 주지 못하면서 심리적인 단절감을 심화시키고 있다.
첫째, 설계의 대상지인 순천대학교의 정문과 체육관 평생교육원 일대는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장, 평생교육관, 산학협력단 70주년 기념관, 박물관 등 서로 다른 용도의 시설이 개별적으로 건립되어 공간의 연계성 및 아이덴티티가 전달되지 않는다(그림 2 참조). 둘째, 학문과 인간됨의 장, 대학 진입부로서의 정면성과 상징성이 미흡하다.
후속연구
그러나 한정된 영역 만을 다루어 전체 순천과의 연계성에 대해서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향후 대학 주변 일대와 순천시 전체와 연계된 도시계획적 시야에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고령자, 장애인 뿐만 아니라 여성, 외국인 근로자를 포함한 소외계층의 생활 친화적이면서도 대상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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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선국(1994) 대학캠퍼스 건물에 대한 시각적 질의 평가 모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기홍, 온영태(1999) 대학캠퍼스 확충을 위한 기능구성과 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1): 351-356.
김수연(2007) 유니버셜 디자인 개념을 고려한 캠퍼스 조경: 나사렛대학을 중심으로.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지 10(1): 63-73.
김종표(2008) 대학 캠퍼스 조경 Renovation 계획에 관한 연구: 국립창원대학교 사례 연구.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지 11(2): 25-39.
CABE(2004) The Value of Public Space. London: CABE.
Dober, Richard P.(1963) Campus Planning. New York: Reinhold Pub. Co.
Rodin, Judith(2007) The University and Urban Revival: Out of the Ivory Tower and Into the Streets(The City in the 21century).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Turner, Paul Venable(1984) Campus: An American Planning Tradition. Cambridge, Massachusetts: The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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