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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 설계 및 연구를 위한 한국의 자연 이미지 탐구 - 봄 풍경과 문학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9 Mar. 28, 2019년, pp.3 - 4  

김명신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전공)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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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비의 흰옷, 백의 민족, 백자 등으로 이어지는 흰색이 갖는 전통적인 상징성도 공유하고 있다. 널리 알려진 이조년의 시조를 보자.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제/일지춘심을 자귀야 알랴마는/ 다정도 병인양 하야 잠못들어 하노라” 봄의 격정은 흰색을 통해 절제되고 있다.
  • 원형 탐구는 보편성에 방점을 두어 공감의 바탕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기억의 흔적이 지속성을 갖는 유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에 비교적 일상적으로 접하는 자연과 작품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노래와 운문을 중심에 두었으나, 산문으로 확장될 수 있다.
  • 색의 향연이었던 지상에서 조금 눈을 들어, 대기와 하늘을 보자. 아련함은 봄의 대기가 갖는 특성으로 흰색이나 옅은 하늘색과 함께 대지의 노란색이나 붉은 색 꽃의 강렬함에 균형을 주고 있다.
  • 원형의 가장 친숙한 예로 계절 이미지를 들 수 있다. 이 연구는 먼저 한국적 봄에 대해 언어 예술인 문학 작품 중심으로 그 지각적 특성과 원형 이미지를 탐구할 것이다. 작품 선정은 초중고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텍스트 중에서 널리 회자되는 것을 중심으로 구글 리서치 결과 등을 참고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먼저 한국적 봄에 대해 언어 예술인 문학 작품 중심으로 그 지각적 특성과 원형 이미지를 탐구할 것이다. 작품 선정은 초중고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텍스트 중에서 널리 회자되는 것을 중심으로 구글 리서치 결과 등을 참고하고자 한다. 아울러 감각적 이미지의 심층적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의 예술 이론과 칼 구스타프 융(Jung, 1990)의 심층심리학 텍스트를 참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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