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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수제비 시뮬레이션을 위한 개선된 동역학 모델
An Improved Dynamics Model for Stone Skipping Simula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9, 2010년, pp.1382 - 1390  

이남경 (경북대학교 IT대학 BK21) ,  백낙훈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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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일상에서 유체와 강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은 많은 계산량이 필요한 어려운 작업이다. 본 논문에서는 유체와 강체 사이의 상호작용 현상 중 하나인 물수제비 현상을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역학적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실시간에 계산 가능하면서도 이전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돌멩이의 회전운동을 포함하는 개선된 역학적 모델을 사용하며 공기와의 마찰로 생기는 힘들도 포함한 수식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모델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다양한 입력에 대해 사실적인 물수제비 현상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또한 이전 결과에 비해 보다 원에 가까운 파장을 만들면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수면 모델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상호작용 역학 시스템이나 게임 엔진들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an see interactions between rigid body and fluid every day, anywhere. This kind of rigid body-fluid simulation is one of the most difficult problems in physically-based modeling, mainly due to heavy computations. In this paper, we present a real-time dynamics model for simulating stone skipp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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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물수제비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선된 역학적 모델을 제안한다. 회전과 공기 저항을 고려함으로 이전 연구에 비해 보다 사실적 인물 수제비 현상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물수제비의 3차원 운동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개선된 역학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적은 계산량으로도 적절한 사실성을 보장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들 모두를 고려한 역학 모델을 제안한다. 사람이 던지는 힘과 중력은 기존의 역학 모델에서 쉽게 모델링 할 수 있으므로 공기에 의한 저항력과 수면과의 충돌과정에서 생기는 충격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본 논문은 물수제비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전에도 물리기반 모델링을 바탕으로 한 강체와 유체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연구되었다.
  • 본 논문은 회전이 고려된 물수제비 운동을 실시간 3차원 물리기반 모델링 기법으로 구현하였다. 사실적인 물수제비 운동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 공기저항으로 생기는 영향과 회전을 포함하는 개선된 역학 모델을 제안했다.
  • 그 결과는 돌멩이와 물표면의 광원 및 텍스쳐 (texture)에 대한 실시간 렌더링까지 포함하여 평균 90fps 이상의 성능을 나타내었다. 본 논문의 시뮬레이션은 기존에 고려되지 않았던 회전을 고려함으로서 돌멩이의 회전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물수제비 운동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아래의 그림들은 그러한 시뮬레이션이 구동되는 모습들이다.
  • 사람이 던지는 힘과 중력은 기존의 역학 모델에서 쉽게 모델링 할 수 있으므로 공기에 의한 저항력과 수면과의 충돌과정에서 생기는 충격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수면과의 충돌 모델부터 설명하겠다.
  • 이에 우리는 자연스러운 물수제비 현상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돌멩 이의 회전을 고려하한 모델을 제안하며,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수식들을 제안한다.
  • 이제 돌맹이가 공기 중에서 움직일 때 발생하는 힘에 대해 고려해보자. 돌멩이와 공기 사이의 충돌로 인해 운동량의 변화가 생긴다.

가설 설정

  • 이는 돌맹이가 수면과 충돌하면서 생기는 항력과 같은 방법으로 뉴턴의 항력 방정식을 이용하여 양력과 항력을 구할 수 있다. 수면 충돌의 경우와 같이 매 시간 돌맹이의 모든 삼각형에 대해서 고려해야 하지만, 계산량을 줄이기 위해서 돌맹이가 두께가 없는 디스크라고 가정하고 계산을 간소화한다. 따라서 디스크의 법선벡터만 있으면 식 (1)과 (2)를 이용하여 공기와의 충돌로 생기는 힘을 계산할 수 있다.
  • 속력 C가 너무 빠르거나 시간 간격 t가 너무 긴 경우, 식 ⑻를 반복 계산하다 보면 발산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시간에서 높이의 변화가 생긴 정점들은 다음 시간 간격 후에 높이가 0이 되는 쪽으로 움직인다고 하면 변위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줄어든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 가정을 만족시키는 속도。와 시간 간격 £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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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 Bocquet, "The physics of stone skipping," American Journal of Physics, Vol.71, Issue 2, pp.150-155, 2003. 

  2. T. Takahashi, H. Ukei, A. Kunimatsu, and H. Fujii, "The simulation of fluid-rigid body interaction", Proc. of SIGGRAPH '02, pp. 266- 266, 2002. 

  3. M. Carlson, P. J. Mucha and G. Turk, "Rigid Fluid: Animating the Interplay between Rigid Bodies and Fluid", Proc. of SIGGRAPH '04, pp.377-384, 2004. 

  4. C. Batty, F. Bertails, and T. Bridson, "A Fast Variational Framework for Accurate Solid- Fluid Coupling", Proc. of SIGGRAPH '07, pp. 99, 2007. 

  5. 도주영, 라은철, 김은주, 유관우, "물리기반 해석을 통한 물수제비 운동 시뮬레이션", 정보과학회논문지, 제33권, 제3.4호, pp.147-156, 2006. 

  6. E. Lengyel, Mathematics for 3D Game Programming & Computer Graphic, Game Development Series, 2002. 

  7. J. Stam, "Stable fluids," Proc. of SIGGRAPH '99 pp.121-128. 1999. 

  8. M. Carlson, P. J. Mucha, and G. Turk, "Rigid fluid: animating the interplay between rigid bodies and fluid" ACM Trans. Graph., Vol.23, No.3, pp.377-384, 2004. 

  9. H.-M. Hong and C.-H. Kim, "Discontinuous fluids," ACM Trans. Graph., Vol.24, No.3, pp. 915-920, 2005. 

  10. O.-Y. Song, H. Shin, and H.-S. Ko, "Stable but nondissipative water," ACM Trans. Graph., Vol.24, No.1, pp.81-97, 2005. 

  11. S. Nagahiro and Y. Hayakawa, "Theoretical and Numerical Approach to Magic Angle of Stone Skipping," Physics Review Letters, Vol. 94, No.174501, 2005. 

  12. D. Halliday and R. Resnick, Fundamentals of Physics, John Wiley & Sons, 2005. 

  13. L. N. Long and H. Weiss, "The Velocity Dependence of Aerodynamic Drag: A Primer for Mathematicians,"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Vol.106, No.2, 1999, pp.127-135. 

  14. A. Witkin and D. Baraff, Physically Based Modeling, SIGGRAPH 2001 Course 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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