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영제 부작용환자의 적절한 병원내 관찰시간에 대한 고찰
The Optimal Length of Time to Observe Patients with Contrast Media Anaphylaxis in the Emergency Department 원문보기

대한임상독성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inical toxicology, v.8 no.1, 2010년, pp.37 - 42  

황순민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  이성화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  염석란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  류지호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  정진우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  김용인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  한상균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optimal length of time to observe patients with contrast media anaphylaxis in the Emergency Department. Methods: This study included the patients of all age groups who presented with anaphylaxis due to contrast media to the ED of Pusan Nati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입원실이 부족하여 환자의 단기입원이 힘들고, 응급실의 과밀화로 인하여 환자를 일정시간 이상 응급실에서 관찰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하여 조영제 부작용으로 인해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들의 적절한 응급실에서의 관찰시간을 결정함으로써 경한 증상의 환자가 불필요하게 입원을 하거나 응급실의 체류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줄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영제 부작용에 대한 적절한 치료로 8~24시간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이유는? 조영제 부작용의 발생은 조영제를 이용한 영상검사를 할 때마다 사전 동의를 받을 정도로 예측이 불가능하며, 잠재적으로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가 요구된다3,4). 조영제 부작용에 대한 적절한 치료로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후에도 환자에게는 기관삽관이나 혈압상승제를 필요로 하는 이상성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8~24시간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5). 하지만 입원실이 부족하여 환자의 단기입원이 힘들고, 응급실의 과밀화로 인하여 환자를 일정시간 이상 응급실에서 관찰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조영제 부작용은 증상은 무엇인가? Computed Tomography (CT)나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을 시행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아나필락시스의 일종인 조영제 부작용을 겪는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1). 조영제 부작용은 홍조, 가려움증, 두드러기, 두통 등의 경한 반응일 수도 있고, 저혈압이나 기관연축과 같은 중등도의 반응일 수도 있으며, 이러한 중등도의 반응들이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경우도 있다2). 조영제 부작용의 발생은 조영제를 이용한 영상검사를 할 때마다 사전 동의를 받을 정도로 예측이 불가능하며, 잠재적으로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가 요구된다3,4).
최근 진단이나 치료적 목적으로 조영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면서 어떠한 문제점도 증가하고있는가? 최근 진단이나 치료적 목적으로 조영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6). CT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조영제와 연관된 부작용도 증가하고 있다1). cochran ST 등7)의 연구에 따르면 조영제 사용시에 알레르기와 유사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였으며, Morcos SK와 Smit DV 등2,3)은 조영제에 의한 부작용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응급질환이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조영제 주사 후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에서 증상발현까지의 시간, 치료, 회복까지 걸린 시간, 이상성반응, 저혈압이나 기관지연축등의 심각한 부작용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조영제 주사 후 아나필락시스가 있었던 환자의 응급실에서의 적절한 체류시간을 유추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