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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가동타와 비대칭타의 유체동역학적 특성 및 속도성능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Speed Performance of a Full Spade and a Twisted Rudd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2, 2010년, pp.163 - 177  

최정은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김정훈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이홍기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박동우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xamines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speed performances of a ship attached with a full spade and a twisted rudder based on a computational method. For this study, a 13,100 TEU container carrier is selected. The turbulent flows around a ship are analyzed by solving the Reynolds-a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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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후)출구유량(outflow) 조건을">출구유량(outflow)조건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계산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표준 벽함수를 적용하였다.
  • 대상선은 13,100 TEU급 컨테이너선으로 전가동타와 비대칭타를 부착하여 유체동역학적 특성과 추진요소를 포함한 속도성능을 비교하였다. 대상선, 대상 프로펠러와 본 연구에서는 전가동타와 비대칭타의 단독성능, 선체 반류와 프로펠러 후류에 기인한 타의 유체동 역학적 특성, 추진 및 속도성능을 수치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추정하였으며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2장에서는 수치해석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효율성을 고려하여 모형시험에서 구한 CR 값(=0.062×10-3)을 사용하였다.
  • 비대칭타는 자항상태에서 타 주위의 유동을 원활하게 하여 추력감소계수가 감소되어 선박의 속도성능이 향상되고 타의 공동성능이 개선됨을 대형 컨테이너선에 부착한 전가동타와 비대칭타의 유동특성과 속도성능을 수치적 방법으로 비교함으로써 확인하였고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비대칭타의 후)수치 해석">수치해석 결과검증을 위한 모형시험은 심수 예인수 조에서 수행하였다.
  • 후)유입 경계면은">유입경계면은 주어진 속도성분과 압력(operating pressure)이 경계조건이 되는 속도입력(velocity inlet)조건을, 자유표면과 바깥경계면은 대칭조건을, 출구경계면은 연속 방정식을 이용하여 속도와 압력을 구하는 출구유량(outflow)조건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계산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후)전가동 타와">전가동타와 비대칭타의 유체동역학적 힘과 모멘트는 타 단독(rudder open water, ROW)상태에서 비교하였다. 타 후)유체동 역학적">유체동역학적 힘과 모멘트는 타 단독(rudder open water, ROW)상태에서 비교하였다. 단독상태의 계산을 위하여 타 상방에(s=5mm: 모형 scale) 원형 분리판 (직경 d=0.4523m: 모형 scale)을 두었다.
  • 후)하중 곡선을">하중곡선을 이용한 작용점(operating point)을 구하는 과정을 나타낸 그림이다. 프로펠러 단독특성 곡선은 모형시험 결과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후)벽 좌표계로">벽좌표계로 표시한 값의 평균값을 나타낸다. 사용된 격자계에 대한 검증은 수행하지 않았으나 수치해석 결과를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 후)격자 생성은">격자생성은 Gridgen code(2003)를, 비점성유동해석은 MPUF-3A code(Choi and Kinnas 2003)를, 점성 유동해석은 Fluent version 6.3(2008)를 사용하였다. 계산은 15개의 3.
  • 후)격자 생성은">격자생성은 Gridgen code를 사용하였으며 다중블록 정규 격자계로 구성하였다. 타 후)공간이 산화">공간이산화 처리는 cell-centered 유한 체적법을 사용하였다. 대류항은 QUICK scheme을, 확산항은 중앙차분법을 사용하였으며, 후)유한체적법을">유한 체적법을 사용하였다. 대류항은 QUICK scheme을, 확산항은 중앙차분법을 사용하였으며, 속도-압력 연성은 SIMPLEC algorithm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체주위의 유동의 정확한 추정에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는 Reynolds stress 난류모형을 사용하였다(Min et al. 2002, Hino 2005).
  • 비대칭 물체력분포 기법을 이용하여 프로펠러 주위 유동을 모사하였다. 축방향(fbx)과 접선방향(f)의 물체력 분포는 후)자항계산에서">자항 계산에서 프로펠러를 추력과 토오크를 발생하는 원판으로 가정하여 RANS의 소스항으로 처리하는 비대칭 물체력 분포기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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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 컨테이너선에 부착하고 있는 혼 타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최근 컨테이너선은 고속화와 대형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속 컨테이너선에 부착하고 있는 혼 타는 간극 주위에 공동이 발생하여 타 침식 및 선체 진동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간극 공동을 줄이는 방안으로 부가물을 부착시키거나(Choi and Chung 2007, Rhee and Kim 2008), 간극이 없는 전가동타(full spade rudder, Jang et al.
수치해석 결과를 이용한 선박의 속도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필요한 계산은 무엇인가? ㆍ Case 1 : 모형선 전체저항(RTM)을 구하기 위한 자유표면모형을 이용한 점성유동계산 ㆍ Case 2 : 모형선 점성저항(RVM)을 구하기 위한 이중모형을 이용한 점성유동계산 ㆍ Case 3 : 자항상태에서 모형선 점성저항 (RVMSP을 구하기 위한 점성유동계산 ㆍ Case 4 :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추력(TM)과 토오크(QM)를 구하기 위한 비정상 포텐셜 유동 계산 ㆍ Case 5 : 프로펠러 단독 특성곡선을 구하기 위한 프로펠러 단독상태에서의 점성유동계산
간극 공동을 줄이는 방안으로 무엇을 이용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고속 컨테이너선에 부착하고 있는 혼 타는 간극 주위에 공동이 발생하여 타 침식 및 선체 진동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간극 공동을 줄이는 방안으로 부가물을 부착시키거나(Choi and Chung 2007, Rhee and Kim 2008), 간극이 없는 전가동타(full spade rudder, Jang et al. 2005, Yang et al. 2006), 혹은 비대칭타(twisted rudder, Shen et al. 1997, Kim and Kim 2009) 등을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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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oi, J.E. and Chung, S.H., 2007, "Characteristics of Gap Flow of a 2- Dimensional Horn-Type Rudder Se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2, pp. 101-110. 

  2. Choi, J.E., Chung, S.H. and Kim, J.H., 2007, "Cavitating-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Horn-Type Rudd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3, pp.228-237. 

  3. Choi, J.E. and Kim, J.H., 2008, "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Rudder in Open Water Condition,"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3, No. 1, pp. 14-20. 

  4. Choi, J.E, Kim, J.H., Lee, H.G., Choi, B.J. and Lee, D.H., 2009, "Computational Predictions of Ship-Speed Performance," Journal of Maritim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 No.3, pp. 322-333. 

  5. Choi, J.K. and Kinnas, S.A., 2003, "Prediction of Unsteady Effective Wake by a Euler Solver/Vortex-Lattice Coupled Method,"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7, pp. 131-144. 

  6. Fluent 6.3 User's Guide, 2008, Fluent Inc. 

  7. Gridgen User Manual Version 15, 2003, Pointwise Inc. 

  8. Han, J.M., Kong, D.S., Kim, Y.G. and Lew, J.M., 1999, "Analysis of Propeller-Rudder Interaction with Rudder Angle,"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SNAK, pp.206-209. 

  9. Hino, T. (ed), 2005, Proc. of CFD Workshop 2005, Tokyo, Japan. 

  10. Jang, Y.H., Choi, Y.B., Lee, S.H., Park, J.S., Kim, S.P. and Park, J.J., 2005, "A Study on the Rudder Optimization for the Improvement Rudder Cavitation Eros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SNAK, pp. 346-351. 

  11. Kim, I.W. and Kim, M.C., 2009, "Study on Design of Twisted Full Spade Rudder for Large Container Ship by Genetic Algorithm,"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SNAK, pp. 476-483. 

  12. Kim, S.P., Park, J.J., Kim, Y.S., Jang, Y.H., Choi, Y.B. and Paik, B.G., 2006, "An Experimental Research on Gap Cavitation Erosion of Semi-spade Rudd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43, No. 5, pp. 578-585. 

  13. Kodama, Y. (ed.), 1994, Proc. of CFD Workshop Tokyo 1994, Tokyo, Japan. 

  14. Min, K.S., Choi, J.E., Yum, D.J., Shon, S.H., Chung, S.H. and Park, D.W., 2002, "Study on the CFD Application for VLCC Hull-Form Design," Proceedings of the 24th ONR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15. Molland, A.F. and Turnock, S.R., 1995, "Some Effects of Rudder-propeller-hull arrangements on Manoeuvring and Propulsion," PRADS'95, pp. 333-345. 

  16. Molland, A.F. and Turnock, S.R., 1996, "A Compact Computational Method for Predicting Forces on a Rudder in a Propeller Slipstream," Proceedings of the Royal Institute of Naval Architects, pp. 227-244. 

  17. Rhee, S.H and Kim, H.C, 2008, "A Suggestion of Gap Flow Control Devices for the Suppression of Rudder Cavitation,"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3, No.4, pp. 356-370. 

  18. Paik, B.G, Kim, K.Y., Ahn, J.W., Kim, Y.S., Kim, S.P. and Park, J.J, 2006,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Gap Cavitation of Semispade Rudd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4, pp.422-430. 

  19. Shen, Y.T., Jiang, C.W. and Remmers, K.D., 1997, "A Twisted Rudder for Reduced Cavitation," J. of Ship Research, Vol. 41(4), pp. 260-272. 

  20. Wilson, R.V., Stern, F., Coleman, H. and Paterson, E., 2001, "Comprehensive Approach to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CFD Simulations - Part 2: Application for RANS Simulation of a Cargo/Container Ship,"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23, pp.803-810. 

  21. Yang, H.J., Boo, K.T., Wada, Y. and Kim, S.E., "Hydrodynamic Design of the Full Spade Rudder," Proceedings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SNAK, pp. 71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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