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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판토그라프 주습판 마모 현상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4 = no.59, 2010년, pp.389 - 395  

김영규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원시태 (서울산업대학교 제품설계금형공학과) ,  이희성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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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수한 전기전도도 및 내 아크성을 가진 동계주습판에 관한 것이다. 내마모성이 향상된 동계 주습판을 개발하여 실내실험과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주습판 재료의 성분 조성을 변경하여 재질과 제조공정을 개선하였으며, 실내실험과 현장실험을 통하여 기존 주습판과 내마모성을 비교하였다. 실내 실험은 다이나모 실험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실험결과 개선품의 내마모성은 기존 제품에 비해 2배 정도 향상되었으며, 균질한 마모패턴을 보여주었다. 또한 공용중인 도시철도 구간에서 현장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현장실험결과도 실내 실험과 같이 개발된 개선품의 내구성이 기존품에 비해 2배 정도 향상되었으며, 이상마모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내구성이 향상된 본 개발품의 현장 적용 시,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도시철도 노선의 유지보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bout the copper slider with high electric conductivity and resistance arc. A new copper slider which has enhanced resistance against frictional wear was developed. By alteration of its material components and manufacturing process, its material property has been enhanced. To verify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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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특성은 전동차 유지관리 및 보수 비용의 상승을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계 소결합금의 재질특성에 따른 재질구성과 제조공정 변경으로, 내마모성이 향상된 동계 주습판을 제시한다. 다이나모시험과 실차시험을 통하여, 사용 중인 주습판(이하 규격품)과 새로운 방식으로 구성한 주습판(이하 개선품)의 성능을 측정하였다.
  • 다이나모시험과 실차시험을 통하여, 사용 중인 주습판(이하 규격품)과 새로운 방식으로 구성한 주습판(이하 개선품)의 성능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이용하여, 주습판의 마모현상을 비교분석하고, 전동차용 최적 주습판을 제안함으로써 전동차의 집전성능을 향상시켜, 안전운행 및 승차감 향상,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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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토그라프 주습판에 요구되는 것은? 현재 전동차에 사용되는 판토그라프 주습판의 마모 정도는 기상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특히 우기 시에는 과마모현상과 편마모현상이 발생하여 전동차 관리 및 운용에 많은 제약을 주고 있다. 주습판은 높은 전기전도도, 내아크성, 내후성, 윤활성이 요구되며 우수한 내마모성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주습판의 재료로는 동계, 철계, 카본계 주습판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동계 주습판 소재의 배합비 변경을 통하여, 전기전도도 및 내아크성을 향상시키고, 기존 제품과 그 성능을 비교하였다.
판토그라프는 어떤 장치인가? 판토그라프(pantograph)는 전기기관차 또는 전동차에 설치되어 가선과 접촉하는 집전장치로서, 전동차 지붕위에 설치되며 상단부에 집전판이 설치된다. 판토그라프의 형태와 습 동부 재질에 따라 전차선이나 판토그라프 마모량은 큰 편차를 보인다.
판토그라프 주습판의 마모 정도는 무엇의 영향을 크게 받는가? 현재 전동차에 사용되는 판토그라프 주습판의 마모 정도는 기상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특히 우기 시에는 과마모현상과 편마모현상이 발생하여 전동차 관리 및 운용에 많은 제약을 주고 있다. 주습판은 높은 전기전도도, 내아크성, 내후성, 윤활성이 요구되며 우수한 내마모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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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D. Chung, S.Y. Han, W.K. Kim, S.G. Lee, Y.K. Hong, R.H. Jung (2002) An evaluation on a wearing test for EMU's panto shoes, 2002 Spring Conf.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417-422. 

  2. H.W. Oh (2002) A Study on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Pantograph Slider Wearing of Electric Multiple Unit, Thesis for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Korea. 

  3. Y.G. Kim (2007)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Thesis for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Korea. 

  4. Seunglim Carbon Metal (2004) Research Report for Copper Slide, Seunglim Carbon Metal, Ansan, Korea. 

  5. Y.G. Kim, Y.J. Yang (2007) A study on the Weaning Phenomenon of Pantograph Slider for the SEOUL METRO Line 4 Rail Vehicles, 2007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50-55. 

  6. Y.G. Kim, S.C. Park, S.T. Won, K.J. Choi (2007) A Metallurgical Study on the Abrasion of Slider, 2007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56-61. 

  7. Y.G. Kim, Y.J. Yang, S.T. Won, K.J. Choi (2007) A Study on the Wearing Phenomenon Analysis of Phantograph Slider for the Subway Cars, 2007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47-52. 

  8. S.H. Kim (1997) Introduction To The Railway System, Ja Jak Academy, Seoul, Korea. 

  9. Seoul Metropolitan Subway Corporation (1994) Rail-Vehicle Maintenance Manual for Line 4, Seoul Metropolitan Subway Corporation, Seoul, Korea. 

  10. Y.G. Kim, J.Y. Mok, H.S. Lee (2005)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pan Types and the Contact Force of the Pantograph for High-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5), pp. 398-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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