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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대 실험을 통한 적층고무받침의 내진성능 평가
Estimation of Aseismatic Performance of Laminated Rubber Bearing Through Shaking Table Tes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4 = no.59, 2010년, pp.440 - 446  

박성규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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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적층고무받침을 이용하여 지진으로부터 교량의 손상피해를 줄이기 위한 연구이다. 적층고무 받침은 지진 발생시 변위를 증가시키고, 주기를 길게하여 하중을 전환시킨다. 적층고무받침과 같은 면진장치에 몇 가지 지진파를 가진하여 진동대 실험을 하였다. 이 실험에서는 가속도계와 하중계, 변위계를 설치하여 상판의 가속도 및 전단력 등을 측정하였다. 더구나 적층고무받침을 설치한 경우와 지진격리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로 구분하여 진동대 실험하여 그 성능을 비교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상판의 가속도 및 전단력은 적층고무받침을 사용할 경우 응답이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as investigated on the laminated rubber bearing, which mitigates damages of bridges from threat of earthquakes. Laminated rubber bearing can bear large loads for long periods of time and be capable of large deformations during an earthquake. To evaluate seismic isolation with laminated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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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최근 개정된 도로교 설계기준(2005) 내진설계편에서는 지진격리교량 설계규정이 신설되어 상당수의 교량에 지진격리장치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에서 최근 많이 적용되고 있는 적층고무받침을 이용하여 내진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기존 받침(핀 받침)의 경우와 적층고무받침을 적용한 경우에 대하여 진동대 시험을 수행하고 그 성능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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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소교량에 비 지진격리와 적층고무받침을 적용하여 진동대 실험의 결과는 무엇인가? (1) 진동대 실험을 통한 상판의 최대응답 가속도의 경우 비 지진격리장치 대비하여 최대 73.9% 감소율을 보였다. 또한 교각 밑면의 최대 전단력은 비 지진격리의 경우 대비 83.1% 응답이 감소하여 지진시 에너지 저감효과가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여러 종류의 계기지진파를 이용한 진동대 실험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적층고무받침과 같은 지진격리장치를 설치한 교량의 교각 상부에서 상판으로 전달되는 최대응답가속도의 우수한 감쇠 능력과 교각의 전단력 감소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2) 진동대 실험결과 각 실험에 따른 교각과 지진격리장치에 대한 상대변위 변화는 평균적으로 8배가량 변위가 증가하였다. 이는 지진격리장치 사용에 의해 고유주기가 증가하여 상부구조물의 변위를 증가시킨 것이다. (3) 지진격리장치는 강진이나 중약진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거동을 보였으며, 응답가속도나 교각의 밑면 전단력을 저감시키는 데에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지진격리장치를 사용함으로서 내진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 Mexico City지진의 경우는 다른 지진들과 다르게 PGA 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상판의 최대 응답이나 교각의 밑면 전단력 등이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는 Mexico City의 지반이 교란된 매우 불안정한 연약지반 때문 인 것으로 판단된다. Mexico City와 같이 지반이 교란된 연약지반에 지진격리설계를 할 경우 연약 지반에 의하여 저 진동수 영역의 지진운동이 증폭되어 지진격리구조는 그 역할을 하지 못하고 구조물의 응답이 오히려 증가할 우려가 있으므로 지진격리장치를 적용하는데 있어 주의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적층고무 받침의 역할은? 본 논문은 적층고무받침을 이용하여 지진으로부터 교량의 손상피해를 줄이기 위한 연구이다. 적층고무 받침은 지진 발생시 변위를 증가시키고, 주기를 길게하여 하중을 전환시킨다. 적층고무받침과 같은 면진장치에 몇 가지 지진파를 가진하여 진동대 실험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진파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진파는 미국에서 발생된 실제 지진 기록인 Taft와 El Centro를 비롯하여 일본에서 발생한 Akita, Hachinohe지진, Mexico City, Traft 지진파 등 총 6개의 계기 지진파를 입력지진파로 사용하였다. Table 3은 사용된 입력지진파의 최대지반 가속도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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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H. Koo, J.H. Lee, B. Yoo (1998) Performance Experiments and Analysis of Nonlinear Behavior for HDRB using in Seismic Isolation,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for Korea, 2(4), pp. 1-13. 

  2. W.J. Chung, S.W. Park, D.G. Lee, N.S. Kim, C.W. Yoo (1994) Dynamic Test on High Damping Rubber Bearings, Proceedings of KSCE Conference, pp. 445-448. 

  3. I.M. Lee (1987) Earthquake and Soil, Korea Society Civil Engineering, 35(5), pp. 40-42. 

  4. Takayama Mineo (2007) Isolation to 4 seconds-Seismic Isolation Design, Engineering Books 

  5. Yasuki OHTORI, Taiji MAZDA, Katsuhiko ISHIDA (1994) Evaluation of effects of loading rate on mechanical characteristics and its application to design method of high damping rubber bearing, Journal of Structure Construction Engineering, 466, pp. 49-58. 

  6. E.S. Choi, H.U. Lee, S.Y. Lee (2008) Maintenance and Dynamic Behavior of Advanced Spherical Bearings under Railway Open-Steel-Plate-Girder Brid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2), pp. 165-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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