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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틀림 진동 댐퍼의 강성 및 감쇠계수 해석
Analysis of the Stiffness and Damping Coefficients of a Torsional Vibration Damp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1, 2010년, pp.215 - 216  

김영철 (한국기계연구원) ,  이동환 (한국기계연구원) ,  함덕용 (한국기계연구원) ,  이형우 (부산대학교) ,  김영배 ((주) 세영인더스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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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판스프링의 치수 크기는 강성과 응역분포에 영향을 미치나, Shim은 강성을 조절(tuning))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됨을 확인하였다. 요구되는 강성계수를 만족시키는 판스프링의 형상을 결정하였으며, 감쇠계수를 만족시키는 채널 치수 크기를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NSYS를 사용하여, 900rpm으로 운전되는 1800kW급 4행정 6기통 선박용 디젤엔진에 비틀림 진동 저감용으로 장착되는 스프링 점성 댐퍼의 강성 및 감쇠 계수를 해석하고, 대상 엔진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감쇠계수를 계산하기 위해서 사각채널을 가진 피스톤이라 가정한 이론식을 유도하였다. 즉 단면적이 A인 스프링이 유체를 펌핑할 때 폭 a, 두께 b, 길이 l인 사각채널을 통과하여 유체가 지나갈 때 감쇠계수는 다음과 같이 유도될 수 있다.
  • 5mm이다. 두 개의 판스프링은 스프링강 소재인 AISI Type 302B Stainless Steel, annealed 소재를 선정하였으며, Shim 소재는 Brass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비틀림 진동은 각각의 판스프링의 끝단에서 1893N의 크기로 전달되어 지는 것으로 계산된다.
  • 즉 관성질량 사이에 판형태의 스프링이 끼워져 있어 강성을 제공하고, 관성질량과 판스프링 사이에 유실이 존재하여 스프링의 탄성변형이 있을 때 측면 마개에 설치되어져 있는 사각 채널을 통해 유체가 이동하면서 감쇠를 제공하게 된다. 축계 진동 해석 결과, 댐퍼에 작용하는 토크는 10kNm라고 가정하였다. 댐퍼 전체의 중량은 약 200kg정도이며, 2차측 관성모멘트는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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