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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I를 이용한 한국철도 노선별 생산성 변화 분석
Productivity Changes in Korea Railway Lines Using MPI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4 = no.59, 2010년, pp.462 - 467  

김현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초록

본 논문은 맘퀴스트 생산성 지수를 이용하여 지역간 철도의 노선별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여, 생산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정책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철도운송서비스가 우수한 성과를 지니는지,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는지, 어느 부문에서 생산성의 개선이 발생하고 있는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느 부문에 어느 정도의 목표치를 설정하여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분석결과를 보면, 한국철도의 노선별 생산성은 공공성 측면 및 수익성 측면 모두 1.1로 측정되어 미미한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생산기술 변화가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철도노선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산기술 수준이 뒤처지는 노선들에 대해 시설 및 장비의 현대화, 원가절감, 직원 및 차량의 생산성 증대 등을 위한 방안의 수립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uses MPI (Malmquist Production Index) metho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and policy direction derived to improve the productivity. This can identify whether or not the railroad service have excellent services, if there are structural problem, in which sector is experiencing a degree of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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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들은 우리나라 철도운영의 성과를 1997년 내지 2002년 이전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어, 철도구조개혁 이전과 이후를 비교 측정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가진다. 그러나 국내 철도운영은 2004년의 고속철도 개통 및 2005년의 구조개혁 시행으로 전반적 운영체계의 큰 변화를 겪어 왔으므로, 2004년 이후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생산성 변화 측정을 통해 우리나라 철도산업의 구조개혁의 효과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18개 간선철도 노선을 대상으로 맘퀴스트 생산성 지수(Malmquist Productivity Index)를 이용하여 1990년부터 2007년까지 우리나라 철도 운영의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 철도운송과 관련된 중요한 정책들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철도운송의 자원과 산출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생산 구조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논문은 2004년의 고속철도 개통 및 2005년의 철도산업 구조개혁 등 최근의 철도운송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우리나라 철도운송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18개 철도 노선을 대상으로 생산성의 변화를 분석하여 철도운송체계의 개선을 위한 심층적 분석 자료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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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생산성(productivity)은 효율성(efficiency)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효율성은 주어진 투입량으로 최대의 산출량을 얻는 정도 내지 주어진 산출량을 최소의 투입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반면, 생산성은 생산과정에서 사용된 투입량과 산출량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실질 투입물에 대한 실질 산출물의 비율로 정의된다[1].
생산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생산성(productivity)은 효율성(efficiency)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효율성은 주어진 투입량으로 최대의 산출량을 얻는 정도 내지 주어진 산출량을 최소의 투입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반면, 생산성은 생산과정에서 사용된 투입량과 산출량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실질 투입물에 대한 실질 산출물의 비율로 정의된다[1].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따르면 철도구조개혁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철도정책의 가장 큰 변화요인은 운영주체와 시설관리주체를 분리하는 철도구조개혁과 고속철도의 개통이라 할 수 있다. 2003년에 공포된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따르면, 구조개혁의 목적은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발전 기반을 조성하여 철도산업의 효율성 및 공익성의 향상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철도구조개혁 이후 5년이 경과하였는데, 우리나라 철도가 경쟁력을 지니고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성과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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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H. Kim, T.S. Choi, D.W. Lee (2007) Efficiency analysis, Seoul Economy and Business, Seoul. 

  2. J.H. Lee, K.H. Chung (2004), Efficiency analysis in Korean railway industry,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3. P. Cantos, J. Pastor, L. Serrano (1999), Productivity, efficiency and technical change in the European railways : A non-parametric approach, Transportation, Academic Research Library, pp. 337-357. 

  4. B. Sloboda (2004) Performance Measurement of U.S. Class Railroads, 1980-2001,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Vol. 31, pp. 229-246. 

  5. D. Caves, L. Christensen, W. Diewert (1982) The Economic Theory of Index Numbers and the Measurement of Input, Output and Productivity, Econometrica, Vol. 50, pp. 1393-1414. 

  6. Korea National Railway (1990-2004) Report on management performance. 

  7. Korea Railroad (2005-2007) Report on management performance. 

  8. H.W. Kim, K.H. Kook, D.S. Moon, J.S. Lee (2009) Measuring the Efficiency in Korean Railway Transport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4), pp. 54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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