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고는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하여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1-2008년, 그 이후인 2008-2015년 두 기간 동안 조선 산업의 생산성변화를 기술효율성변화, 순효율성변화, 규모효율성변화, 기술변화로 구분하여 측정함과 동시에 두 기간 동안 생산성 변화를 비교하였다. 전반기(2001-2008년)에는 2.8%의 생산성 향상되었으며, 이는 기술효율성 보다는 기술진보에 기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후반기(2008-2015)에는 -3.4%의 생산성 하락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이후 세계경제의 침체로 인한 선박수주 물량의 감소, 중국 조선 산업의 부상 등으로 인해 기술효율성 저하, 기술퇴보 등에 기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기간 중 전반기 가 후반기보다 생산성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두 기간 간에 이러한 차이는 기술변화에 의해 기인된 것으로, 즉, 기술 퇴보는 생산성 감소로 나타났으며, 통계적 검증을 통해서도 이를 입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한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정부 그리고 각 DMU들은 향후 생산성 증대를 위해, 글로벌 조선 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신기술개발 그리고 비효율적 요인을 제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본 고는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하여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1-2008년, 그 이후인 2008-2015년 두 기간 동안 조선 산업의 생산성변화를 기술효율성변화, 순효율성변화, 규모효율성변화, 기술변화로 구분하여 측정함과 동시에 두 기간 동안 생산성 변화를 비교하였다. 전반기(2001-2008년)에는 2.8%의 생산성 향상되었으며, 이는 기술효율성 보다는 기술진보에 기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후반기(2008-2015)에는 -3.4%의 생산성 하락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이후 세계경제의 침체로 인한 선박수주 물량의 감소, 중국 조선 산업의 부상 등으로 인해 기술효율성 저하, 기술퇴보 등에 기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기간 중 전반기 가 후반기보다 생산성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두 기간 간에 이러한 차이는 기술변화에 의해 기인된 것으로, 즉, 기술 퇴보는 생산성 감소로 나타났으며, 통계적 검증을 통해서도 이를 입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한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정부 그리고 각 DMU들은 향후 생산성 증대를 위해, 글로벌 조선 산업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신기술개발 그리고 비효율적 요인을 제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productivity change of the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between 2001-2008 and 2008-2015 by using MPI(Malmquist Productivity Index) to decompose the sources of total factor productivity growth into technical efficiency change, scale efficiency change, pure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productivity change of the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between 2001-2008 and 2008-2015 by using MPI(Malmquist Productivity Index) to decompose the sources of total factor productivity growth into technical efficiency change, scale efficiency change, pure efficiency change, technical change. The empirical results are as follows. In the first half of the year (2001-2008), productivity increased by 2.8%, which was due to technological advances rather than technical efficiency. In the second half (2008-2015), productivity change declined by -3.4%. This is attributable to the technical efficiency deterioration and technological degeneration caused by a decrease in shipbuilding orders due to the global economic downturn after the global financial crisis and the rise of Chinese shipbuilding industry. In the first half of the period, productivity change was higher than in the second half. Especially,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periods is attributed to the technical change and it was proved by statistical verification. The policy implications of this paper suggest that the government and each DMU need to develop new technologies to cope with changes in the global shipbuilding industry environment and strategies to eliminate inefficiencies in order to increase productivity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productivity change of the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between 2001-2008 and 2008-2015 by using MPI(Malmquist Productivity Index) to decompose the sources of total factor productivity growth into technical efficiency change, scale efficiency change, pure efficiency change, technical change. The empirical results are as follows. In the first half of the year (2001-2008), productivity increased by 2.8%, which was due to technological advances rather than technical efficiency. In the second half (2008-2015), productivity change declined by -3.4%. This is attributable to the technical efficiency deterioration and technological degeneration caused by a decrease in shipbuilding orders due to the global economic downturn after the global financial crisis and the rise of Chinese shipbuilding industry. In the first half of the period, productivity change was higher than in the second half. Especially,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periods is attributed to the technical change and it was proved by statistical verification. The policy implications of this paper suggest that the government and each DMU need to develop new technologies to cope with changes in the global shipbuilding industry environment and strategies to eliminate inefficiencies in order to increase productivity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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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고에서는 한국 대형조선소를 중심으로 2001년부터 2015년 기간 중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2001-2008년)과 이후(2008-2015년)로 나누어 생산성이 어떻게 변했으며, 어느 정도 변했는가를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하여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생산성과 관련해서 기존 연구와는 달리 글로벌 금융위기를 기점1)으로 이전(2001-2008년)과 그 이후(2008-2015년)로 나누어 조선 산업의 경쟁력의 원천인 생산성은 어디에서 발생되었으며, 어느 정도의 변화가 발생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거리함수를 이용하여 투입기준 생산성 변화를 t기의 생산기술과 t+1기의 생산기술에 대한 MPI를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기술변화는 2기간 사이의 프런티어를 구성하는 국가들의 기술혁신에 의한 프런티어의 자체의 이동을 측정한다.
본 연구는 한국 조선 산업의 생산성 변화에 대해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을 기준으로 2001년-2008년, 그리고 2008-2015년, 두 기간 동안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가를 Malmquist 생산성 지수(MPI)를 이용하여 분석해 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소의 안벽길이(m)와 종업원 수(명)를 투입변수로, 건조량(CGT)을 산출변수로 선정하였다3). DEA분석 기법의 특성상 투입 산출변수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 효율적으로 평가되는 DMU의 수가 증가해야 하기 때문에, 한정된 DMU4)는 투입변수와 산출변수의 수를 제한하고 있어 투입변수 2개와 산출변수 1개로 정하였다.
그런데 기술효율성의 변화는 생산과정에서 투입물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산출물로 전환되는가를 측정한다. 순수기술효율성의 변화는 t기와 t+1기 사이에 프런티어에 얼마나 접근했는지를 측정하며, 규모효율성의 변화는 2기간 동안 규모의 경제에 얼마나 접근했는지를 측정한다.
<표 6>에서는 두 기간 동안 DMU별 기술효율성변화(TEC), 기술변화(TC), 생산성 변화(MP)를 비교하였다. 기술효율성 변화(TEC)에서는 DMU1(5.
특정시점 t의 기술수준에서 t시점과 t+1 시점의 생산성변화를 측정하는 Malmquist 생산성 지수(MPI)를 개발하였다. MPI의 추정방법은 특정 생산함수를 가정하지 않고 거리함수에 기초하여 투입요소에 대한 산출물의 지수로 정의된다.
대상 데이터
그래서 자료이용이 가능한 조선소 중 대형 조선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서 발간한 조선자료집(造船資料集) 각 년호(2005년부터 2017년까지)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섯째, Z-검정 결과를 요약하면, 생산성 증가와 기술변화는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두 기간 동안 생산성변화와 기술변화는 평균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통계적으로 검정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정확한 효율성 평가를 위해서는 적절한 투입요소와 산출물의 선정이 아주 중요하다.2)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효율성 평가를 하는 데 있어서 DEA 모형에 이용된 투입 및 산출요소들은 연구자에 따라 투입요소와 산출요소가 다르다.
넷째, DMU별 기술변화는 2001-2008년 기간 동안 0.3% 〜 8.8% 범위 내에서 향상되었으나, 2008-2015년 기간 동안 DMU5(0.4%)를 제외하고는 기술정체(DMU6)이거나 기술퇴보를 보이고 있다.
둘째, 기술변화는 생산성의 향상과 감소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001-2008년 기간 동안의 생산성 증가는 기술효율성변화 보다는 기술진보가 더 큰 역할을 하였지만, 2008-2015년 기간 동안의 생산성 감소는 기술효율성변화보다는 기술퇴보를 보임으로써 나타난 현상이다.
둘째, 기술효율성 감소와 기술퇴보가 동시에 나타난 DMU는 DMU2, DMU3, DMU4이다.
둘째, 본 분석 기법은 선정된 변수 및 DMU에 따라 효율적인 프론티어가 다르므로 결과도 달라질 수 있는데, 이는 상대적 비교를 통하여 효율성 및 생산성이 도출되기 때문이다.
셋째, 기술효율성변화는 순기술효율성변화와 규모효율성변화로 분해할 수 있다.
셋째, 이 기간에 기술변화 보다는 기술효율성 변화가 생산성 변화에 더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주량 감소로 인한 개별 DMU의 기술 혁신을 제외한 개별기업운영과 관련된 요소들의 비효율적인 면이 있었다는 것을 대변하고 있으며, 조선 산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이기도 한다.
이 기간 중에 생산성이 향상된 DMU는 DMU3, DMU4, DMU5, DMU6이며, 하락한 DMU는 DMU1, DMU2로 나타났다.
이 기간 중에 생산성이 향상된 DMU는 DMU6이며, 하락한 DMU는 DMU1, DMU2, DMU3, DMU4, DMU5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첫째, DMU5와 DMU6를 제외하고, 전 DMU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기술퇴보를 보이고 있다는 점.
첫째, 생산성 변화는 2001-2008년 기간 동안 2.8% 증가하였으나, 2008-2015년에는 –3.4%가 감소하였다.
통계적 검정을 통해 보면, 기술변화(TC)는 Z-통계량이 3.09로, P=0.001로 나타났으며, 생산성(MP)도 Z-통계량이 2.363, P=0.009로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2001-2008년과 2008-2015년간의 기술퇴보와 생산성이 감소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기간 중에 생산성이 향상된 DMU는 DMU6이며, 하락한 DMU는 DMU1, DMU2, DMU3, DMU4, DMU5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첫째, DMU5와 DMU6를 제외하고, 전 DMU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기술퇴보를 보이고 있다는 점.
특이한 현상은 첫째, 전 DMU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기술진보를 보이고 있다는 점. 한국 조선 산업이 이 기간 동안 일본을 추월한 주요 요인은 새로운 기술도입으로 인한 기술혁신이 많이 이뤄진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한 접근방법은 투입과 산출에 관한 정량적 정보만으로 계산될 수 있고 투입과 산출의 값에 대한 추정오류를 제거 할 수 있으며, 모수적인 추정방법을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의 횡단면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사용하여야 문제점 해결이 가능하나 투입한 결과 대비 수익이 얼마나 나왔다는 것만을 보여주며, 수익성의 개선이 생산함수 또는 비용함수의 개선에서 비롯된 것인지는 밝혀내지는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향후 세계 조선 산업의 새로운 변화, 즉 친환경 조선 및 고효율선박인 그린쉽 확대에 따른 신기술 개발을 위한 정부 및 조선 산업계의 전략적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DMU의 재무적 요소 및 인적자본, 연구개발 등이 포함된 대리변수를 사용하여 생산성변화의 결정요인 그리고 기술적 비효율성의 요인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활용된 Malmquist 생산성 지수는 기술변화, 기술효율성 변화 등의 여러 요인을 분해하여 총요소생산성 값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생산성 변화요인을 측정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변수 외에 비용 극소 또는 이윤극대 등 미시적 접근이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경영개선 정도와 생산성 개선 변화에 비교분석 또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 산업과 관련된 연구의 분야는 무엇이 있는가?
조선 산업과 관련된 연구는 크게 두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세계 조선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 ․ 일본 ․ 중국 간의 경쟁력 및 주도권과 관련된 연구이며, 다른 하나는 조선 산업내 효율성과 생산성에 관한 연구이다.
조선 산업내 효율성과 생산성에 관한 연구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는 최근의 연구들은 확률적 생산변경함수(Stochastic production frontier function)를 추정하는 모수적 분석(parametric analysis)과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이용한 Malmquist 생산성 지수(Malmquist pro-ductivity index)와 메타프론티어함수(Meta-frontier function)를 추정하는 비모수적 분석(non-parametric analysis)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국 조선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 조선 산업은 2003년 세계경제의 호황으로 조선 산업의 3대지표인 수주량, 건조량, 수주잔량 측면에서 약 40년 동안 세계 조선 산업을 주도하였던 일본을 추월하였다. 이처럼 한국 조선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글로벌 시장구조의 변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과 기술향상으로 인한 선박인도 기간의 단축 및 생산설비의 효율성 증대, 생산성 향상 등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국 조선 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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