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환아의 증례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CASE REPORT 원문보기

大韓小兒齒科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37 no.4, 2010년, pp.482 - 487  

소정원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라지영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이광희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안소연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김윤희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학령기 어린이의 가장 흔한 정신장애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ADHD 어린이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말이 많거나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며,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또한 충동적인 성향이 있어서 넘어지거나 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많다. 이에 치과치료 시 행동조절, 구강위생, 외상 등의 문제를 예상할 수 있는 바, 치과의사의 관심이 증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증례는 ADHD로 진단받은 만 8세 여아로 약물진정 및 심리적인 행동조절법을 이용해 치과적 주소를 해결해 주었고, 문헌고찰을 통해 다소의 지견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is the most common psychiatric disorder in school-age children which is increasing gradually. It is hard for ADHD children to focus on particular stimulus for a long time. ADHD children are characterized by hyperactivity which shows in behaviors lik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방치할 경우 상당수가 청소년기 및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고통을 받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조기치료가 필수적이며1), 따라서 치과에서 소아정신과로의 의뢰 역시 중요하다. 본 증례는 ADHD로 진단받은 만 8세 여아로, 저자는 우식치료와 이소맹출 치료를 통해 얻은 임상적 양상을 보고하고, 이전 문헌고찰을 통해 다소의 지견을 얻었기에 이를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학령기 어린이의 가장 흔한 정신장애이다. ADHD 어린이들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싫증을 쉽게 내며,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며,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매우 높다.
ADHD를 진단하는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 평가척도는 무엇인가? 어린 시절에는 단순히 버릇없고 자제력이 부족한 것으로 생각되다가,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학습에서의 어려움과 또래 관계 형성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면 그 증상들이 현저하게 나타나기 시작하므로, 대부분 6-12세경에 진단된다1,11,13). 진단은 면담, 부모 및 교사 설문조사, 인지검사, 의학적 평가, 행동 평가 등에 의해 이루어지며,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표준화된 평가척도에는 미국정신의학회에서 발행된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 제4판이 있다1). DSM-Ⅳ에 따르면 ADHD의 증상은 Table 1과 같다1,14).
ADHD의 치료는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는가? 심리사회적인 요인들은 ADHD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생물학적 취약성과 상호작용하여 상태를 악화시키거나 경과를 지속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1-3). ADHD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부모 및 가족 상담, 인지행동요법, 정신치료 등 심리사회적 치료로 이루어진다. 약물치료에 의해 70-80% 정도가 뚜렷한 증상의 개선을 보이며, 가장 효과적인 약물은 중추신경자극제이다1,4-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홍강의 :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p.220-248, 2005. 

  2. 천근아 : 소아청소년 정신과 영역에서 분자유전학적 연구 및 약물 유전학 연구의 최신지견.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46:295-307, 2007. 

  3. 김붕년, 김예니 : 소아청소년 정신의학에서의 뇌영상연구.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46:308-323, 2007. 

  4. 홍강의 :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p.576-605, 2005. 

  5. 조수철 : 소아정신약물학 : 개정판. 서울대학교출판부, p.297-335, 2000. 

  6. 반건호, 손소정, 이서경 등 :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의 비중추신경흥분제 치료의 최신지견. J Kyung Hee Univ Med Cent, 22:13-18, 2006. 

  7. 양수진, 정성심, 홍성도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유병률과 관련 인자 : 서울시 학교 정신보건 사업.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45:69-76, 2006. 

  8. 서울특별시, 학교보건진흥원,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 서울시 소아청소년 광역정신보건센터 : 2005년도 역학사업보고서 :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유병률 조사. 1-47, 2005. 

  9. 조수철, 신윤오 : 파탄적 행동장애의 유병률에 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5:141-149, 1994. 

  10. Bimstein E, Wilson J, Guelmann M, Primosch R : Or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pec Care Dentist, 28:107-110, 2008. 

  11. Soma Y, Nakamura K, Oyama M, et al. : Prevalence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symptoms in preschool children : discrepancy between parent and teacher evaluations. Environ Health Prev Med, 14:150-154, 2009. 

  12. Blomqvist M, Holmberg K, Fernell E, Dahllof G : A retrospective study of dental behavior management problems in children with attention and learning problems. Eur J Oral Sci, 112:406-411, 2004. 

  13. Grooms MT, Keels MA, Roberts MW, McIver FT : Caries Experience Associated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Clin Pediatr Dent, 30:3-8, 2005. 

  14. Efron LA, Sherman JA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Implication of dental practice. Dent Today, 24:134-139, 2005. 

  15. Friedlander AH, Friedlander IK : Dental management considerations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SDC J Dent Child, 59:196-201, 1992. 

  16. Ramanathan G, White GE : Attention-deficit/hyperactive disorder : making a case for multidisciplinary management. J Clin Pediatr Dent, 25:249-253, 2001. 

  17. Waldman HB, Perlman SP :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disorder and learning disability : Findings from the first national study. J Dent Child, 71:101-104, 2004. 

  18. Moore PA, Hersh EV : Common medications prescribed for adolescent dental patients. Dent Clin N Am, 50:139-149, 2006. 

  19. Blomqvist M, Augustsson M, Bertlin C, et al. : How do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teract in a clinical dental examination? A video analysis. Eur J Oral Sci, 113:203-209, 2005. 

  20. Blomqvist M, Holmberg K, Fernell E, et al. : Oral health, dental anxiety, and behavior management problem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Eur J Oral Sci, 114:385-390, 2006. 

  21. Felicetti DM, Julliard K : Behavior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uring a dental recall visit. ASDC J Dent Child, 67:246-249, 2000. 

  22. Ririe DG, Ririe KL, Sethna NF, Fox L : Unexpected interaction of methylphenidate( $Ritalin^{\circledR}$ ) with anaesthetic agents. Paediatr Anaesth, 7:69-72, 1997. 

  23. Kerins CA, McWhorter AG, Seale NS : Pharmacologic behavior management of pediatric dental patients diagnosed with attetion deficit disorde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 Dent, 29:507-513, 2007. 

  24. Broadbent JM, Ayers KMS, Thomson WM : Is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risk factor for dental caries? Caries Res, 38:29-33, 2004. 

  25. Blomqvist M, Holmberg K, Fernell E, et al. : Dental caries and oral health behavior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Eur J Oral Sci, 115:186-191, 2007. 

  26. Atmetlla G, Burgos V, Carrillo A, Chaskel R : Behavior and orofaci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uring a dental visit. J Clin Pediatr Dent, 30:183-190, 2006. 

  27. Sabuncuoglu O, Taser H, Berkem M : Relationship between traumatic dental injuries and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 proposal of an explanatory model. Dent Traumatol, 21:249-253, 2005. 

  28. Avsar A, Akbas S, Ataibis T : Traumatic dental injurie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Dent Traumatol, 25:484-489, 2009. 

  29. Sabuncuoglu O : Traumatic dental injuries an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s there a link? Dent Traumatol, 23:137-142, 2007. 

  30. Alonge OK, Narendran S, Williamson DD : Prevalence of fractured incisal teeth among children in Harris County, Texas. Dent Traumatol, 17:218- 221, 2001. 

  31. Malki GA, Zawawi KH, Melis M, Hughes CV : Prevalence of bruxism in children receiving treatment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 pilot study, J Clin Pediatr Dent, 29:63-68,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